본문 바로가기

2023 계묘년이 밝았다! 직무의 묘미를 함께 알아볼까요?

2023 계묘년이 밝았다! 직무의 묘미를 함께 알아볼까요?

-! 2023년 계묘년 토끼의 해가 떠올랐습니다. 작년은 빠르게 흘러간 시간들 속에서도 SKCE로서 독자 여러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 따뜻한 한 해였습니다. 올해도 여러분의 곁에서 더 좋은 기사로 찾아뵙고 싶지만, 아쉽게도 마지막 기사를 쓸 날이 오고야 말았습니다. 저도 한 명의 평범한 대학생으로서 곧 취업을 위해 채용 시장에 뛰어들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처럼 취업 준비가 낯설고 새로운 분들을 위해 기초적인 단계인 직무 분석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저의 라스트 댄스에 함께 해주실거죠?

SK Careers Editor 남다영

 

 

 



 취업 준비를 하기 전에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 분석하는 것은 필수! 무엇을 좋아하고 즐기는지, 어떠한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등 자신을 알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키워드로 정리해보기, 마인드 맵을 그리는 법 등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취업 준비에 앞서 많은 고민을 가지고 계시다면 스스로를 떠올리며 정리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신을 알아보았으니, 다음 단계는 직무 분석이 필요합니다. 직무란 쉽게 말해 비슷한 종류의 일들을 하는 업무들을 묶어놓은 집합으로 직업 상 책임을 지고 담당하는 업무를 의미합니다. 많은 취업 준비생분들이 흔하게 직무의 명칭을 들어볼 수는 있지만 직무의 내용과 그에 해당하는 필요 역량을 자세히 알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많은 직무들 중 대표적인 직무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기업에 따라 다양한 직무가 존재하고 같은 명칭이라도 내용은 다를 수 있으니 지원 전 반드시 해당 기업의 직무는 따로 파악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최근 인사 직무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적 관리 역할로 기업의 인사 직무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인사 직무의 묘미는 무엇일까요?


 
 
다음으로는 마케팅, 상품 개발 직무입니다. 마케팅 또한 최근 MZ세대들 중 다수가 선호하는 직무 중 하나입니다. 마케팅 그리고 상품 개발 직무의 묘미는 무엇일까요?




 영업 직무는 다른 직무들과 다르게 도전 정신이 돋보였습니다. 매스컴에서 영업 직무를 고난이도 직무로 꼽는 만큼,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성취감도 남다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업 직무의 묘미는 무엇일까요?




 다음으로는 기획, 전략 직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회사의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만큼 전략적 사고를 필수적인 역량으로 꼽는 직무입니다. 기획, 전략의 묘미는 무엇일까요?




 마지막으로는 홍보, 광고 직무입니다. 저도 기사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제목을 많이 고민하는 편입니다. 홍보, 광고 직무의 묘미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대표적 직무 8가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수많은 직무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번 기사와 함께 여러 참고 자료를 통해서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분석 후에 직무를 결정한 다음, 필수 역량이 돋보일 수 있는 자신의 경험을 정리해보면 자기소개서 작성 등 다음 단계에서 훨씬 수월할 것 같습니다 J
 
저의 기자 푸터에 적힌 ‘I am always awake’는 재지팩트의 노래 가사 중 하나입니다. 태양이 밤하늘의 빛을 가려도 항상 깨어 있는다는 노래 가사처럼, 취업으로 인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여러분의 잠재력을 믿고 용기 있게 나아갈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지금까지 SKCE 16기 취재 기자 남다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