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바이오팜의 ‘공존’ 슼토리✨(1편)

SK바이오팜의 ‘공존’ 슼토리✨(1편)

공존하면 어떠한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행복’, ‘상생’, ‘협력과 같이 긍정적인 뉘앙스의 단어들이 가장 먼저 생각나지 않으셨나요? 공존의 사전적인 정의는 크게 두 가지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두 가지 이상의 사물이나 현상이 함께 존재함 서로 도와서 함께 존재함’. 혹시 여기서 공통점을 발견 하셨나요?  맞습니다, ‘함께 존재함이죠! 오늘 기사의 키워드는 바로 공존입니다. SK바이오팜은 공존의 관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기업, 기업과 구성원, 기업과 지역사회, 이렇게 크게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조민정

 

 

 

 

 

첫 번째는 기업과 기업의 공존입니다. SK바이오팜은 타 기업과의 공존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SK바이오팜은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지향합니다. 모든 협력사가 윤리, 노동 및 인권, 안전, 보건, 환경 등 ESG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관리 역량을 확보함으로써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SK바이오팜은 협력사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지속하고 있으며, 공급망 전반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다양한 관리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정책으로는 협력사 ESG 관리 정책이 있습니다. 공급망 내 ESG 확산을 위해 협력사 ESG 관리 정책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협력사의 지속가능성을 관리, 감독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정책을 통해 협력사가 지켜야 할 윤리, 노동 및 인권, 안전보건, 환경의 4대 영역 25개 관리 항목을 담은 ESG 관리 기준을 마련하였고 이에 따라 협력사에 ESG 가이드라인을 권고하며, 서명 및 준수를 요청함으로써 협력사 ESG 관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행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의 동반 성장을 위한 노력은 정책 마련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바로 실질적인 개선 활동까지 준비되어 있다는 것인데요, SK바이오팜은 중점 관리 협력사를 대상으로 공급망 전반에 대한 리스크 요인 분석, 정기적 점검, 교육 지원 등 필요한 활동을 이행하며 협력사 개선 활동을 지원합니다. 해당 활동에는 리스크 분석 및 정기 점검 실시’, ‘교육 지원’, ‘소통채널 운영과 같은 지원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지원 활동에 대해 이어서 하나씩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SK바이오팜은 리스크 분석 및 정기 점검을 실시함으로써 공급망의 위험 요인을 분석합니다. CMO CPO를 포함한 모든 1차 공급업체의 제조 시설, 공정, 안정성, 실험 설비 및 창고에 대한 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약품 첨가물 및 포장재 등 모든 성분/원재료에 대해서도 정기적인 품질 검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원료의약품에 대해서는 매 회 시험 및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간접 공급업체의 경우는 1차 공급 업체 혹은 규제당국의 점검을 통해 품질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교육 지원으로는 국내 협력사의 ESG 활동 지원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위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력사에게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소통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간회의, 분기별 사업 검토 프로세스 등 정기 상담 채널을 개설했고 이를 통해 CMO 1~2주 단위로 생산 현황 및 이슈 등을 논의하고 있으며, CMO  CPO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서 SK바이오팜은 ESG관리 정책을 마련함으로써 공급망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설명해 드린 바 있습니다. ESG 관리 정책에서 더 나아가 지속 가능한 공급망 구축을 위해 SK바이오팜은 협력사 동반성장 실천 정책까지 마련하였습니다. 해당 정책을 통해 협력사와 협업을 확대해 나가기 위한 4대 실천 정책을 도입하였고 이를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4대 정책에는 어떠한 항목이 포함되어 있을까요?
 
SK바이오팜은 구매 입찰시스템(e-Pro)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전자입찰을 진행하고 있으며, 구매 정책에 의거해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환경을 만들고자 지속 실천하며 내외부 Compliance팀 자정활동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반성장 커뮤니티 구축 및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 기회를 협력사에게 제공하고 있고, 동반성장을 위해서 중점 관리 협력사와 협업 과제도 발굴하여 이를 상업화 단계까지 함께 진행하고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SK바이오팜이 지속 가능한 공급망을 위해 협력사와 끈끈한 협업의 관계를 이어나가는 방식과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협력사와의 상생 협력을 통해 동반성장의 문화 확산에 힘쓰고 앞장서고 있는 SK바이오팜의 행보, 앞으로도 응원하고 기대해 주세요!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SK바이오팜의 공존 슼토리 2으로 여러분들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