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바이오팜의 ‘공존’ 슼토리✨ (2편)

'SK바이오팜의 ‘공존’ 슼토리✨ (2편)

SK바이오팜의 공존 슼토리가 2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공존 슼토리의 주제는 SK바이오팜과 내부 구성원과의 공존입니다. 지난 1편에서는 SK바이오팜과 협력사, 즉 기업과 기업의 관점에서 SK바이오팜의 공존 스토리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지속 가능한 공급망을 위해 협력사와 협업의 관계를 이어나가는 SK바이오팜은 내부 구성원과의 공존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SK바이오팜의 두 번째 공존 슼토리 시작합니다!

SK Careers Editor 조민정

 

 

 

 


SK바이오팜은 사내 구성원 모두가 성장하며 개인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구성원의 행복을 위해 근무 환경 및 사내 문화를 개선하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는 점, 혹시 알고 계셨나요? SK바이오팜은 글로벌 혁신 신약 개발 기업으로서 우수 인재 확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우수한 인재를 적극 유치하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은 직원의 역량을 어떻게 개발하며 어떤 프로세스로 평가를 진행할까요?
 

 

가장 먼저 SK바이오팜의 인적자원 관리를 살펴보겠습니다. SK바이오팜은 지속적인 회사의 성장 및 가치 실현을 위해 경영에 있어 요구되는 인재의 역량과 그 수요를 예측함으로써 인적자원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계획 수립에 이어 우수 인재 채용을 위해 기존의 오프라인 채용 방식, SNS를 포함한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인재 영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중점 영역인 중추신경계, 항암 관련 전문 인력 유치를 위해 주요 대학원 연구실을 대상으로 긴밀하게 소통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신입 채용을 위한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기존 SK바이오팜 구성원들의 경력 개발을 위해 SK 그룹 교육 플랫폼인 ‘mySUNI’를 통해 재무, 회계, 마케팅, ESG 등 필수 교육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디지털 전환, 글로벌 역량, 리더십, 사회적 가치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학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연수를 포함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채용된 신규 입사자를 대상으로는 자체 교육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회사 적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구성원에 대한 평가와 보상입니다. 많이들 궁금해하셨을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SK바이오팜은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연간 업무 계획 수립 및 코칭, 피드백을 통한 상시 성과 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연말에 최종적인 성과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된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임금 인상과 상여금 산정에 반영하는 차등 보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3년 연속 평가의 최고 등급을 획득한 구성원을 대상으로 추가 보상을 부여하고, 고성과자에게는 높은 보상을 부여하기 위한 보상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인 평가 결과에 대해서는 과거 본인이 작성한 내역과 그에 따른 동료 및 평가자의 피드백을 상시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여 보상 체계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앞선 내용은 SK바이오팜이 구성원의 역량 개발과 행복 증진을 위해 수립한 프로세스였다면, 지금부터는 SK바이오팜이 구성원의 인권보호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정책과 프로세스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SK바이오팜은 구성원의 인권보호를 위해 인권보호 정책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인권 리스크를 식별하고 방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의 여러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고충처리 채널을 운영하고, 법적인 보호를 수반하는 내부 고발자 보호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충처리 채널은 SK바이오팜의 전 구성원이 다양한 채널과 프로세스에 따라 제보하는 형태이며, 제보자가 법적으로 익명성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속적으로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법정 교육부터 전사 인권 교육까지 진행하여 구성원들의 인권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본 인권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성별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여성 리더십 육성을 적극 지원하여 공평한 기회를 보장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SK바이오팜은 중장기 여성 리더 후보군을 대상으로 리더 역량을 육성하는  WLP(Women in Leadership Program) 제도를 운영하여 리더십 직군의 성별 다양성 확보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SK바이오팜은 구성원과의 공존을 위해 일하기 좋은 근무 환경 조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워라밸이라고도 부르는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SK바이오팜은 구성원들이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근무 시간을 유연하게 운영합니다. 구성원들은 직무 특성 및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근무 시간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택적 근로 시간제를 통해 구성원들은 4 160시간 내 개인별로 근무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휴가 제도로는 연 2회 휴가 계획 수립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휴가 사용률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습니다. 이어서 SK바이오팜의 복리후생 제도까지 짚고 넘어가 보자면, SK바이오팜은 법정 기준에 따른 휴가 부여 및 자체적인 출산휴가(최대 90, 유급 60)와 육아휴직 (법정 1년 유급) 제도와 같은 모성보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의료비·학자금 지원, 어린이집 비용 제공, 경조금 및 구성원 건강 지원 등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구성원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SK바이오팜의 구성원과의 공존 슼토리를 살펴보았습니다. 지난 1편 공감 슼토리에 이어 SK바이오팜은 협력사뿐만 아니라 내부 구성원과의 공존을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셨을 텐데요, 더 놀라운 사실은 공감 슼토리가 한 편 더 남아있다는 것입니다. SK바이오팜의 지역사회와의 공존 슼토리가 마지막 편으로 준비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번에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SK바이오팜의 공존슼토리 3으로 여러분들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