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C가 선도하는 이차전지 소재: 세계 최고 동박을 만드는 SK넥실리스의 모든 것!

SKC가 선도하는 이차전지 소재: 세계 최고 동박을 만드는 SK넥실리스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 권나경CE입니다. 어느덧 벌써 여름이 훌쩍 다가왔네요! 오늘은 제가 가장 관심있는 분야인 이차전지에 관련한 기사를 가지고 왔어요.
이차전지 산업이 뜨거운 요즘, SKC는 이러한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특히 SK넥실리스의 동박은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우수성을 자랑합니다. 이번에는 SK넥실리스 동박생산팀 김종환 매니저님과 직접 인터뷰를 진행하여 동박 생산팀의 업무와 이차전지 산업에 종사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취준생의 시각에서 취재한 인터뷰 내용을 함께 살펴보시죠

SK Careers Editor 권나경

 

 

 



Q1. 성함과 직무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안녕하세요 SK넥실리스 동박생산팀 김종환 매니저입니다.
 동박생산팀은 세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전해액을 만드는 파트, 동박을 제박하여 원박을 생산하는 파트, 고객사로 출하하는 제품으로 동박을 자르는 파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동박을 제박하는 EM파트에서 5,6공장을 담당하는 매니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Q2. SKC에서 생산하는 동박은 어떤 소재인가요?
 
A2. 동박은 흔히 배터리라고 불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음극 집전체에 사용되고 있어요. 순도 99% 이상의 구리로 만든 얇은 박을 동박이라고 하는데요, 저희 SK넥실리스에서는 전기도금을 이용한 박리를 통해서 동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Q3. 동박 연구에서 있어서 어떤 요소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A3. 저희 회사의 슬로건은 “Thinnest, Longest, Widest” 입니다. 바로 이 슬로건과 같이 넓고, 길고, 얇은 동박을 만드는 연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갈수록 배터리에 사용되는 동박은 더 넓고, 더 얇고, 더 긴 동박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되어 저희 SK넥실리스 또한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박 생산팀으로서 동박에서는 일정한 중량과 일정한 물질적 특성을 유지할 수 있는 양산성을 위한 연구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4. SK넥실리스에 입사할 때 가장 도움이 된 활동들은 무엇인가요?
 
A4. SK넥실리스에 입사하게 되면 OJT를 통해서 전기도금부터 제품의 활용과 공정에 대해 배우게 되지만, 전지적, 화학적 지식이 개인적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이차전지의 종류와 전기도금 등에 대해 혼자 공부했던 것이 입사 후, 교육을 받고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5. 대학시절 과목 중, 현재 직무에 가장 많은 도움이 됐던 과목은 무엇인가요?
 
A5. 전공마다 다를 수도 있겠지만, 저는 기계공학을 전공하였고 학부 중 특정 과목이 많이 쓰인다고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포괄적으로는 전해도금으로 진행하는 제박기의 특성상 화학공학, 전지전자공학적 지식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고, 제가 속한 동박생산팀의 업무는 생산 설비의 품질 저해 요소 및 생산량 저해 요소를 파악하고 개선하는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기계장비이기 때문에 기계요소들의 역학을 배울 수 있었던 기구학과, 각종 센서들의 역할을 배웠던 로봇공학이 도움되었습니다.
 
 

Q6. 취업 전, 미리 가지면 좋을 역량은 어떤 것이 있나요?
 
A6. 이차전지 분야에서 근무를 하게 된다면 제품의 물성, 생산이력, 개선 자료 등 많은 양의 데이터를 관리하게 되는데 기본적인 엑셀과 PPT 활용능력을 갖춘다면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이차전지 관련 업종들의 해외공장 증설로 인해서 해외에서 근무하게 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영어회화 역량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Q7. 동박 생산팀의 하루 루틴을 알려주세요!
 
A7. 저는 동박 생산팀의 제박파트를 담당하고 있는데 아침에 있는 팀 회의 전에 전산을 통해서 전일 발생했던 이슈나, 특이사항을 확인한 후, 회의에 들어갑니다. 회의를 마치면 현장으로 이동하여 전일 생산된 제품의 품질과 가동중인 설비의 상태를 점검합니다. 설비 상태점검이 끝난 이후에 현장 상황과 자재를 고려하여 유지보수 일정 계획을 수립합니다.
 그 외에는 담당하고 있는 프로젝트, 개선 아이템 이력관리, 현장 안전 개선과 관리 등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Q8. 현재 근무하고 계시는 정읍 공장의 장점은 무엇이 있나요?
 
A8. 저희 회사는 동박 시장 세계 1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정읍공장은 최근 스마트 팩토리를 적용하여 자율 좌석제를 운영하고 있는데 본인이 선호하는 자리에 앉을 수 있음은 물론이고, 간식bar에서 다양한 간식을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의료비, 복지 포인트, 기숙사, 교육비, 콘도지원 등 다양한 금전적인 복지 또한 저희 회사의 큰 장점입니다.
 
 
 

Q9. 앞으로 이차전지 산업의 동향과 발전은 어떻게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하시나요?
 
A9. 최근 자동차 회사들 뿐만 아니라 이륜차, 농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차전지를 활용한 친환경 제품에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움직임이 있고, 이에 따라 이차전지 회사 또한 국내외 공장 증설을 위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 모두 우상향의 산업 안정성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Q10. 이공계열 학생이 이차전지 산업에 취업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를 알려주세요.
 
A10. 이차전지 산업 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에 취업을 준비할 때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차전지 산업에 도움이 되는 전공과목이나, 취업 전 필요한 공부나 역량은 앞서 말씀드렸지만, 최근에 취업시장이 많이 어려워지면서 한 번에 본인이 목표했던 회사에 들어가지 못하는 분들은 조급해지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해요 취업준비 뿐 아니라 봉사, 인턴 등 다양한 대외활동에서 최선을 다하셔서 그곳에서 좋은 성과를 내보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좋은 성과를 통해 어디서든 잘 해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취업에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본인이 꿈꿔온 회사에 취업하는 것 일지라도 현재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여 좋은 성과의 맛을 본다면 어려운 취업시장에서 실패의 경험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이겨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SK넥실리스 동박생산팀 김종환 매니저님께서 동박 및 취업 준비할 때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까지 정말 정성스레 대답해 주셨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번 인터뷰 기사를 통해서 더 많은 것을 느끼고, 동박 생산의 실질적인 업무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게 되는 기사였으면 좋겠습니다. 소재회사인 SKC 다양한 산업군의 발달에 따라서 발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SKC의 빛나는 발전도 함께 기대해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기사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