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CEO의 도서목록 따라잡기

SK CEO의 도서목록 따라잡기

안녕하세요, SK네트웍스 취재기자 조윤정입니다.
 
한가하고 풍요로운 가을을 보내고 계실까요? 🍂 가을은 등화가친(燈火可親)으로 날씨가 서늘하여 책을 가까이하기 좋다고 하여 독서의 계절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실제로 일조량이 감소하면서 세로토닌이라는 행복 호르몬이 적어져 신체가 차분해지기 때문에 책을 읽기 좋은 조건이라고 하죠. 📚
 
SK에서는 매년 CEO가 도서를 추천하고 있으며 회사의 방향성을 추천 도서를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도 독서의 계절을 맞이하여 같이 SK CEO의 추천 도서를 따라잡아 볼까요! 그럼 SK CEO들의 추천 도서 5개를 알아보겠습니다. 👀

SK Careers Editor 조윤정

 

 

 

 

 

오늘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도서는 수펙스추구협의회 조대식 의장님의 추천으로 <미국 자본주의의 역사>입니다.
 
앨런 그린스펀의 저서로 그는 레이건 대통령 재임 시기에 연방준비제도위원회 의장을 한 인물입니다. 그는 미국 자본주의의 성장을 생산성’, ‘창조적파괴’, ’정치라는 세 가지 주제로 초점 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본주의의 성장 동력을 회고하고 현대의 미국 자본주의의 정체를 분석하여 미국 경제 성장의 새로운 가능성을 타진합니다.
 
이 도서를 통해 미국의 250년 성장사 가운데 최근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첨예한 이유를 고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SK 대표이사 장동현 부회장님의 추천 도서인 <그들은 왜 최후의 승자가 되지 못했나>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도서는 경제학자의 관점에서 역사적 인물의 선택을 돌아보고 게임이론을 적용하여 최선의 선택을 분석합니다. “강자가 약자에게 패배하는 까닭은?”과 같은 질문을 던지고 이 질문에 관해 전략을 수립합니다.
 
역사 속 인물의 고민은 현재 기업을 포함한 조직에서도 만연한 고민이기 때문에 역사적 상황에 관한 전략은 현재에도 적용됩니다. 이 도서를 읽으면 전략적 사고법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세 번째 추천 도서는 SK하이닉스 박정호 부회장님의 추천으로 <샘 울트먼의 생각들>이라는 책입니다.
 
4명의 블록체인 전문가는 챗 GPT 창시자인 샘 울트먼과 작은 스타트업 창업이 월간 활성 사용자 1억 명인 챗 GPT로 성장하기까지의 과정을 분석합니다. 누구와 무엇을 함께했던 것인지를 설명하고 남이 하지 않는 독창성이 어떻게 성공의 근간이 되었는지 조명합니다. 또한 인공지능의 탄생 과정을 창조성을 토대로 분석하고 미래를 위한 제안과 성공에 관해 시사합니다.
 
SK 주요 사업과 연관된 인공지능과 관련된 도서로써 기업의 미래 전략에 관한 고민을 염두에 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추천 도서는 기후변화를 쉽게 설명하여 입문서로 좋은 <우리에게 보통의 용기가 있다면>이라는 책입니다.
 
탄소 연감 네트워크에서 출간한 책으로 300명의 지원 봉사자가 힘을 합쳐 객관적이면서도 가독성 있게 만들었습니다. 천 건이 넘는 모든 자료의 출처를 밝히고 만화, 그림, , 등 풍부한 시각 자료를 활용했습니다. 일상에서 할 수 있는 탄소가 무엇인지에 관한 기초 설명부터 일상에서 탄소를 줄이는 방법, IPCC 보고서 내용, ESG 경영 등까지 기후변화와 관련된 모든 주제를 망라했습니다.  
 
 독서 후에는 함께 기후변화의 대응을 고안하고 ESG 경영의 방향성을 고민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벌써 마지막 도서로 SK네트웍스 이호정 대표이사님의 추천 도서 <디즈니만이 하는 것>입니다.
 
로버트 아이거의 자서전으로 그가 디즈니의 CEO로 지내면서 뛰어난 리더십과 통찰력으로 미디어,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어떻게 성공을 끌어냈는지 방법을 내재합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디즈니 플러스를 비롯하여 디즈니가 행할 미래 전략을 기술하며 경영에서의 핵심 가치를 분석합니다. 로버트 아이거 성공 배경의 핵심 전략은 무엇일지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도서를 가지고 경영과 사업에서 의사결정이 어떠한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총 5권의 SK CEO 추천 도서를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오늘 미처 다루지 못한 추천도서들이 또 있는데요.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님의 추천 도서로 세계적 석학과 창업가들의 인생 습관을 다룬<타이탄의 도구들>이 있습니다. 또한, SK텔레콤 유영상 사장님의 추천 도서는 <AI 이후의 세계>라는 도서로 미국 국무장관과 전 구글 CEO 에릭 슈미트가 함께 저술했습니다. SK E&S 추형욱 사장은 <그린 레이싱>이라는 에너지 정책과 관련된 도서를 추천했고, 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회 이형희 위원장님은 <창조적 시선>이라는 인문학 도서를 추천했습니다. SK C&C 윤풍영 사장님은 <이나모리의 가즈오 마지막 시선>이라는 일본 경영의 신을 다룬 도서를 추천했고, SK케미컬 안재현 사장님은 <내면소통>이라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기술한 도서를 추천했습니다.
 
이 많은 도서 중 여러분들은 어떤 책을 등불 가까이에 하고 싶으신가요?  이 도서들을 통해 생각의 힘을 키우고 SK와 더 가까워졌으면 좋겠습니다. 🔆 여러분들의 꿈도 등불처럼 가까이 그리고 환하게 다가가길 응원하며 지금까지 SKC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추천 도서 목록 정리>
앨런 그리스퍼, 『미국 자본주의의 역사』, 세종서적, 2020
한순구, 『그들은 왜 최후의 승자가 되지 못했나』, 삼성글로벌리서치, 2023
스탠디 리 외 3, 『샘 울트먼의 생각들』, 여의도책방, 2023
탄소 연감 네트워크, 『우리에게 보통의 용기가 있다면』, 책세상, 2022
로버트 아이거, 『디즈니만이 하는 것』, 쌈앤파커스, 2020
팀 페리스, 『타이탄의 도구들』, 토네이도, 2022
헨리 A  3, AI 이후의 세계』, 월북, 2023
김창섭, 『그린 레이싱』, 세상의 책, 2023
김정운 저술 〮윤광준 사진, 『창조적 시선』, 아르테, 2023
이나모리 가즈오,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매일경제신문사, 2023
김주환, 『내면소통』, 인플루엔셜,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