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어디가?] SK TECH SUMMIT 2023 (feat. 16기 선배가 왜 여기서 나와?)

[CE!어디가?] SK TECH SUMMIT 2023 (feat. 16기 선배가 왜 여기서 나와?)

안녕하세요 여러분! SK텔레콤 취재기자 이유진입니다🙇🏻
SK TECH SUMMIT이 개최되기 전! 제가 발행했던 담당자 인터뷰 기사를 확인하셨다면 행사에 참여 신청을 하지 않을 수 없으셨을 텐데요.

담당자 인터뷰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기사를 확인해 주세요👆🏻
(🔗기사 바로 가기 https://www.skcareersjournal.com/3095)

CE들도 SK TECH SUMMIT 현장을 놓칠 순 없죠. SK만의 따뜻함과 섬세함이 묻어났던 포인트들을 살려 이번 기사를 작성해 보았는데요! 또, 게릴라 인터뷰로 진행했는데 알고 보니 16기 CE였던 인터뷰 현장까지..!! 그럼 생생한 그 현장 속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SK Careers Editor 이유진

 

 

 

 

 

1. 입장 | 1F

이번 SK TECH SUMMIT 2023은 서울 강남에 위치한 코엑스에서 총 3층가량의 규모로 진행되었습니다. 참가자분들의 원활한 입장을 위해 유인/무인 등록데스크로 나뉘어져 있어 매우 편리하게 입장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무인 등록데스크에는 키오스크 사용에 대해 안내해 주시는 스태프분들이 계셨답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선착순으로 배부되었던 입장 키트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입장 데스크 바로 옆에는 NUGU 기술이 포함된 차량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해당 차량을 직접 시승해 보고 설명까지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 입장 후 바로 먼저 보이는 Smart Factory 존에서는 SK의 관계사 별 기술을 결합한 다양한 상품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SK텔레콤과 협업하여 로봇과 로봇 플랫폼을 개발하신 인티그리트 사의 책임님 인터뷰를 확인해 보실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인티그리트 회사의 소프트웨어 개발팀 소속 이종민 책임입니다. 인티그리트는 로봇과 로봇틱스 플랫폼을 만드는 회사이며, SK텔레콤과 인연을 맺어서 많은 과제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이렇게  개발한 차세대 지능형 로봇 시스템 4종과 자율주행 기술이 포함된 스마트 모빌리티인 큐브고, 관제 시스템인 플라잉넷을 SK TECH SUMMIT 2023에서 선보이게 됐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기술 중 하나인 차세대 지능형 로봇인 스텔라 로봇은 관절 로봇으로, 로보틱스 플랫폼을 활용해 각 관절 제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얼굴 인식도 가능하여 얼굴에 따라서도 자동으로 제어되는 기술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음성인식 기술과 로봇 자체에 CHAT GPT를 적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대답도 바로 해줄 수 있다는 기술이 있습니다.

현재 SK텔레콤과 독립기념관에서 서비스 중인 로봇을 토대로 함께하고 있고, 이번 SK TECH SUMMIT에서도 Smart Factory 중 하나의 부스로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작은 기업인데도 성장 가능성을 알아봐 주신 SK텔레콤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또, 이러한 무대를 발판 삼아 앞으로도  SK텔레콤과 함께 많은 일들을 진행하고픈 기대가 있습니다.


네! SK텔레콤과 협업하여 차세대 지능형 로봇 시스템, 스마트 모빌리티, 관제 시스템을 선보이신 인티그리트의 이종민 책임님 인터뷰를 만나보았는데요.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무한한 기술력을 보고 함께 발맞춰 나아가고 있다니, SK텔레콤에 또 한 번 반하게 된 순간이었습니다! 앗 지금 몇 시죠? 이제 키노트 연사가 진행되는 3층으로 올라가 볼까요?

✔️ SK TECH SUMMIT 2023 POINT!

곳곳마다 각 장소에 대한 배너, 큰 지도 등을 배치하여 다음 전시와 강연은 어떤 걸 들을지 참여자들에게 눈에 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점이 돋보였습니다👀


2. Keynote Speech | 3F

16일 10시부터 약 2시간 동안 SK와 Global 기업의 기술, 방향 이야기로 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SK텔레콤 Global/AITech 사업부의 정석근 담당자님부터, 몰로코의 안익진 대표님, 그리고 Anthropic의 Jared Kaplan CSO, AWS의 Slavik Dimitrovich Head of Specialist SA, Google의 Warren barkley PM님까지!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연사를 더욱 원활히 듣기 위한  자체적으로 통역 수신기 또한 대여할 수 있도록 한 쪽에 통역 수신기 수령&반납 데스크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또, QR코드를 스캔해 질문을 묻고 답변받을 수 있는 시간은 물론, 연사가 모두 끝난 뒤엔 럭키드로우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아이폰 프로는 800번대의 착석하셨던 행운의 주인공에게 전달되었답니다!🍀

3. 전시 부스 | 1F

이번엔 1층으로 향해볼까요? 1층 전시장엔 다양한 SK의 관계사와 기술들이 소개되고 있었습니다. 더불어 각 부스 별로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 여러 경품까지 받을 수 있었는데요!

위 사진은 SK텔레콤의 에이닷을 활용한 수면 분석 AI 기술인 에이닷슬립 협업 서비스를 전시한 부스였습니다. 모든 관계사의 부스가 인기였지만 특히나  SK텔레콤의 에이닷 부스는 정말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바로 이렇게 이벤트 존의 인파만 봐도 말이죠 (저도 할래요 - 🙋🏻)

4. 룰렛 이벤트 | 1F

SK가 준비한 풍성한 선물! 룰렛 타임 이벤트가 양일 2회차씩 진행되었습니다. 룰렛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이렇게나 많은 참여자들이 줄을 서고 계셨습니다! 취재 중 SK하이닉스의  SSD 500GB에 당첨되신 분이 계셔서 일동 박수를 쳤던 기억이..  👏🏻

5. 채용 상담부스 | 1F

룰렛 타임 이벤트가 진행된 바로 옆 부스에서는 채용 상담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이번 채용 상담 부스에는 SK 관계사 중 하이닉스, 브로드밴드, C&C 총 세 관계사가 자리하고 있었고 대학생 참여자들의 많은 인기를 끌었던 부스 중 하나였습니다! 채용 상담을 마치고 나면 각 관계사별로 준비해 주신 선물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인사담당자님들의 따뜻한 응원도!💌

6. 충전존, 휴게 공간 | 1F

 

✔️ SK TECH SUMMIT 2023 POINT!

🔋 충전존
CE들이 감탄했던 많은 부분 중 하나! 여러 부스와 연사를 촬영하다가 배터리가 방전된 참여자들을 위해 넉넉한 공간의 충전존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콘센트를 찾아 헤매는 일? SK TECH SUMMIT에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휴게 공간
혹시 큰 전시장에 갔다가 다 둘러보기도 전에 지쳐 계단에 쉬었던 기억 있으신 분? SK TECH SUMMIT에는 그런 걱정 않고 오셔도 됩니다. 바로 이 곳, 넓은 공간에 휴식 공간인 Refresh Zone이 마련되어 있으니까요!
충전존에서는 내 핸드폰을 충전하고, 넉넉한 빈백에선 나를 충전해 또 힘차게 구경할 수 있는 이곳! 바로 SK TECH SUMMIT입니다.

7. Sessions | 2F, 3F

충전존과 휴식존에서 모든 걸 넉넉히 충전 완료했다면 이제 2, 3층으로 이동해 각 영역별로 마련된 세션을 들어보실까요? (각 세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발표 자료가 궁금하다면 링크 클릭! 🔗Sessions 바로 가기 https://sktechsummit.com/sessions/sessionsList.do)

모든 부스가 인기 폭발이었지만 특히, SK텔레콤의 에이닷 세션은 첫 번째 사진처럼 줄을 서서 실시간 여석에 따라 입장해야 할 만큼 큰 인기였습니다!

SK TECH SUMMIT에 참여한 많은 참여자 중, 학생 참여자 두 그룹을 대상으로 이번 행사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현재 동국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에 재학 중인 19학번입니다. 모두 같은 수업을 듣고 있는 동기입니다.

현재 듣고 있는 학교 수업 중 SK텔레콤과 연계하여 캡스톤 디자인을 진행하는 수업이 있습니다. 수업 중 프로젝트와 연관성도 있고, 실제 SK그룹은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참고하고자 동기들과 함께 사전 신청하여 오게 되었습니다.

지금 수업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자체가 여행 관련 ai 서비스를 기획을 하고 현재 개발을 시도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해당 개발 과정에서 사용하는 API라던가 모델을 실제로 선보이시는 부스가 있는 걸 사전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 직접 부스에 방문해 보고 설명 들을 수 있다는 부분이 가장 기대됩니다.

세연님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에 재학 중인 19학번 장세연입니다.
유주님 : 한양대학교 경영학부에 재학 중인 20학번 고유주입니다.

세연님 : 저는 현재 제 전공 분야인HR 분야에 관심이 많은데, 이번 SK TECH SUMMIT 세션 중 제가 관심 있는 분야가 있어서 참여하게 됐습니다. 또, SK 그룹이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 시대에 HR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되는지와,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ai 역량 강화 교육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하여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유주님 :현재 경영학부 내에서 인사관리라는 과목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로 팀원들과 함께 내부 구성원 인재 역량 강화를 잘 진행하고 있는 기업 사례를 선정을 해봤는데, 그중에 하나가 SK였습니다.  SK에서 하고 있는 교육 플랫폼 중 하나인 my Sunni에 관련된 세션을 수강 듣고 싶어서 신청하고 오게 되었습니다.

세연, 유주님 : 아무래도 대학생들은 실무를 직접적으로 체험하기가 어려운데,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는 세션을 통해 ai 교육과 같이 구성원들 대상으로 어떻게 역량 강화가 진행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점이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네! 이렇게 학생 참여자 인터뷰까지 만나보았는데요, 인터뷰를 섭외하던 중 알고 보니 세연 님께선 SKCE 16기 SK실트론 취재기자로 활동하셨더라고요! 게릴라 인터뷰였는데, 이렇게 인연이 닿게 되다니 정말 신기했던 순간이었습니다.

 

 

 

 

여러분,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이렇게 하루로는 너무 부족했던 SK TECH SUMMIT! 사실 기사에 모두 담지 못한 Hands-on 실습과 개발자 Meetup, 그리고 수많은 부스까지 역시 더할 나위 없이 완벽했던 이번 SK TECH SUMMIT 2023이었습니다.

SK가 얼마나 기술에 진심인지, 더 나은 미래를 향해 얼마나 많은 마음을 함께 겨누고 있는지 더 와닿았던 콘퍼런스였습니다. 그럼 내년에도 또 SK TECH SUMMIT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