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초공개] SK텔레콤 2023 하반기 JT 합숙면접! In SK텔레콤인재개발원

[📢최초공개] SK텔레콤 2023 하반기 JT 합숙면접! In SK텔레콤인재개발원

안녕하세요🙇🏻 SK텔레콤 취재기자 이유진입니다.
지난 2023년 8월, SK텔레콤의 하반기 공채인 Junior Talent(이하 JT)가 시작되었죠! 이번 2023 하반기 JT는 아래와 같은 채용절차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런데 혹시 위 채용절차 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제가 한번 맞춰볼게요 👀 
음… 아마 정답은... 바로 합숙면접! 일 것이라고 감히 예상해 보겠습니다.

‘그냥 면접도 떨리는데 합숙면접!?’, ‘대체 1박 2일 동안 무슨 면접을 보는 건데!?’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스쳐갔나요? 단시간 면접에서의 짧은 시간, 운과 변수 등의 단점을 보완하고 역량과 잠재력을 아낌없이 보여줄 수 있는 SK텔레콤만의 1박 2일 합숙면접!

SK텔레콤 CE들이 직접 다녀와 취재해온 최초⭐️단독 2023 SK텔레콤 JT 채용 합숙면접 현장! 그중에서도 고객/서비스/Staff 직군이 진행되었던 10월 어느 날의 1박 2일을 담아왔습니다. 텔레콤만큼 따뜻했던 합숙면접 현장을 여러분께 최초로 공개해 드립니다. 아마 이 기사를 모두 읽고 나시면 지금까지 악명 높았던 그 합숙면접은 잊어버리실 거예요!

타임 라인으로 흘러가는 기사 속 <👀알아보자, 000>와 <🤍SKt-ender Point>를 함께 확인하시면 더욱 재미있고 도움 되실 거라는 포인트! 살짝 알려드릴게요. 마지막엔 면접위원님들의 인터뷰도 준비해두었으니 잘 따라와 주세요 🙋🏻

그럼 출발합니다! 🐾

SK Careers Editor 이유진

 

 

 

 

 

Day 1

07:20 T타워 집결 & 버스 탑승🚌
가을의 상쾌한 기운이 가득했던 아침! 합숙면접 장소인 이천 SK텔레콤인재개발원으로의 이동을 위해 T타워에 집결했습니다. 이동하는 동안 따뜻한 버스에서 속을 든든히 할 간단한 아침 식사를 준비해 주셨어요🍙 또, T타워 로비 곳곳에 헷갈리지 않도록 배치된 배너를 따라 버스에 탑승했습니다.

08:30 이천 SK텔레콤인재개발원 도착🏢
서울에서 약 한시간정도 달려 맑은 공기와 푸른 나무가 가득한 이천 SK텔레콤인재개발원에 도착했습니다. 

09:00 OT 및 분과룸 이동🐾
면접위원님들과, 면접자분들은 인솔에 따라 분과룸으로 이동하여 각자 OT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0:00 면접 | Session 1🗣️ (2h 30m)
10시, 각자 배정된 분과룸으로 이동한 후 첫 번째 면접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알아보자, 면접🗣️

2023 하반기 JT 합숙면접은 먼저 크게 그룹면접/개인면접으로 나뉘고, 그 안에서 토의/토론/PT 면접으로 세분화되어 진행되었어요!

12:40 점심 식사🍚
오전 첫 면접이 끝나고 점심 식사를 하러 패기관 지하 1층으로 향했습니다. 맛있기로 소문이 자자한 SK텔레콤 합숙면접 식사🍴 역시 이번에도 영양과 정성이 가득한 맛있는 음식들로 가득했습니다. 첫째 날 점심의 하이라이트는 맛있는 갈비!🍖

🤍SKtender Point 1.🌳

이번 합숙면접에서 돋보였던 SK텔레콤의 다정한 포인트, 첫 번째!

식당이 있는 지하 1층 엘리베이터의 문이 열리자마자 응원 메시지가 담긴 트리들이 반기고 있었어요. 선배사원님들의 따뜻한 응원은 물론, 함께 면접을 진행하고 있는 예비 SK텔레콤 인재들의 힘찬 방명록까지. 

긴장되는 면접을 마치고 마주한 응원 트리는 정말이지 큰 힘이 될 것 같았습니다.
한 자 한 자 정성 가득 쓰여 있는 메시지들을 보고 저 또한 눈물을… 방명록을 남길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서 CE들도 살짝 남기고 왔습니다🍀

14:00 면접 | Session 2🗣️ (5h 10m)
넉넉한 점심 식사 시간 이후 이제 긴장도 풀렸다! 두 번째 면접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SKtender Point 2.🍪

SK텔레콤의 다정한 포인트, 두 번째!

창조관, 경영관, 패기관 등 각 면접장소의 복도마다 넉넉히 준비되어 있는 다과들을 곳곳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개별적으로 초콜릿이나 사탕을 챙기는 수고로움을 덜고 오직 면접에만 집중할 수 있었던, SK텔레콤의 달콤한 포인트!

19:20 저녁 식사🍴
맛있기로 소문난 SK텔레콤 합숙면접 식사, 메뉴 자랑은 이제 입 아프죠! 메뉴는 물론 한 켠에 넉넉히 준비된 음료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샐러드 존까지, 저녁도 완벽했습니다🤩

20:00 숙소 이동🛌 
저녁 식사를 마치고 각자 배정된 숙소로 이동했습니다.


👀알아보자, 숙소🛌

넉넉한 세면도구부터 냉장고, 빨래 건조대, 구두솔 그리고 포근한 침구까지. 긴장했던 1일차의 몸을 편안히 뉠 수 있었던 숙소!

20:30 저녁강연 (feat. 큰★별쌤)
오후 8시 30분, 면접자들은 SUPEX 홀에 모두 모였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면접자들만을 위한 특별한 저녁 강연 때문이었는데요! 2023 하반기 JT 강연자는 바로! 역사계의 큰★별쌤, 최태성 선생님이셨습니다 – ⭐️

결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했던 한국 88올림픽 유치 관련 역사 이야기를 들려주시며, 면접자들에게 따뜻한 응원과 격려는 아낌없이 주셨어요. 과정이 험난해도 결국엔 성공해냈던 그 역사처럼! 다시 한번 의지를 다 잡게 해주신 큰별쌤의 강의로 1일차의 공식 일정이 저물고 숙소로 이동하여 편안한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Day 2

07:30 기상🐣, 자율 아침식사 후 집결🍴
산 좋고 물 좋은 이천 인재개발원에서의 마지막 날 아침! 아침 식사는 각자 자율로 진행되었으며 시간에 맞춰 분과룸으로 집결했습니다.

🤍SKtender Point 3.

SK텔레콤의 다정한 포인트, 세 번째!

팀을 이루어 이동하지만, 넓은 인재개발원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각 건물로 가는 길마다 배너가 설치되어 있어요. 그중 가장 눈에 띄었던 건, 곳곳에 있는 배너 속 따뜻한 문장들!
배너별로 모두 다른 문장들을 보며 SK텔레콤이 얼마나 면접자들을 생각하고 준비했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10:00 면접 | Session 1 (3h 10m)
마지막 날 첫 번째 면접 세션 시작! 면접은 창조관, 패기관, 경영관 등 각자 배정받은 다양한 곳에서 진행되었습니다.

13:20 점심 식사🍛
이번 합숙 면접 인재개발원 마지막 식사라니 아쉬움이 남았던 점심 식사였습니다🥹 마지막 날 점심도 마찬가지로 사진과 같이 맛있는 메뉴가 가득했습니다!

14:40 면접 | Session 2 (3h)
점심 식사 후, 이번 합숙면접의 마지막 면접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SKtender Point 4.🎃

SK텔레콤의 다정한 포인트, 네 번째!

합숙면접이 진행되었던 기간 중 할로윈데이가 있었는데요. 할로윈 기간을 합숙면접으로 함께 보내는 만큼 면접자들을 위한 할로윈 기념 사탕들이 SUPEX 홀 입구 쪽에 귀엽게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18:00 T타워(서울)로 이동 및 귀가
모든 면접이 종료된 후 SUPEX 홀에 모여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인사담당자님의 따뜻한 격려를 들은 후 모두 T타워로 향하는 버스에 탑승했답니다!


🤍SKtender Point 5.🥪

서울로 향하는 동안 버스 안에서 간단하게 배를 채울 수 있는 샌드위치와 초코우유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샌드위치엔 ‘면접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는 문구가 모두 붙여져있었어요. 정말 마지막까지 다정하고 스윗한 SK텔레콤.. 🤍!

면접자 Interview
여기서 잠깐🤚🏻! CE만 느낀 따뜻한 포인트 아니었냐고요!?
그간 악명 높았던 합숙면접에 대한 오해를 타파– 하기 위해 면접자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모든 면접이 끝난 후 동의를 얻고 대기시간 동안 진행한 게릴라 인터뷰! 1박 2일 동안 면접에 직접 응시하신 면접자님의 인터뷰도 확인해 보실까요?👀

인터뷰 참여자 1 : 면접장이라는 곳은 회사가 지원자를 평가하는 장소인데도 불구하고 면접자를 배려하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합숙 면접 사전 조사에서도 못 먹는 음식이 없는지 혹은 거동이 불편한 건 없는지 등을 물어보는 것을 보며, SK텔레콤이 정말 배려를 많이 해주는 기업임을 몸소 느꼈을 때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인터뷰 참여자 2 : 지하 1층 식당에 위치한 응원 메시지 트리가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많이 지쳐있는 상태에서 나무에 달린 응원 메시지를 보며 많은 힘을 얻었습니다. 특히 같은 채용 과정을 겪은 선배 사원님들께서 미래의 후배들을 위해 응원하는 문화가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인터뷰 참여자 3  : 할로윈 기간에 면접이 있는 점을 고려해서 이벤트 형식으로 할로윈 다과를 마련해 주셨는데, 합숙 면접 기간 동안 식사를 비롯한 음식도 아낌없이 제공해 주시고 면접자들의 기분이 환기가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 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인터뷰 참여자 4 : 저는 저녁 강연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굉장히 유명하신 최태성 강사님의 SK의 비전과도 맞닿아있는 메시지의 강연을 들으며, SK텔레콤이 얼마나 채용에 진심인지 면접자에 대한 배려가 얼마나 큰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면접위원 Interview
이번엔 2023 하반기 JT의 면접위원님 두 분을 모시고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면접위원님들께서 직접 이야기해 주시는 합숙면접 이야기, 바로 확인해 보시죠! 
🙋🏻 본격적인 인터뷰에 들어가기 전, 해당 인터뷰는 면접위원님들의 개인적인 견해이며 인터뷰 내용이 합숙면접 평가 등의 요소로 작용되는 것은 아님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 !

 

 


🗣️Interview | 2023 하반기 JT 합숙면접 고객직군(마케팅) 전은선 면접위원님

안녕하세요, 이번 2023 하반기 JT 채용 면접위원으로 참여하게 된 고객직군 마케팅 담당전은선입니다. 2023년 기준 현재 4년차이네요!

네, 2019년도 하반기 합숙 면접을 바로 이 장소에서 본 후 최종 합격하여 2020년에 입사했습니다. 제가 면접을 봤던 해에는 직무 관련된 면접으로 주로 진행됐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번 면접을 위해 T타워에서 인재개발원으로 향하는 동안 5년 전 진행했던 합숙면접 날 생각이 많이 나더라구요!

그룹 면접을 진행할 때 아무래도 오늘 이 자리에서 다들 처음 만난 사이이다 보니 먼저 말을 꺼내기 쉽지 않으셨을 텐데, 가장 먼저 의견을 내주셨던 면접자님이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이번 합숙면접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다양한 면접의 형태에서 지원자분들이 각 면접에 임하는 자세를 먼저 보았습니다. 그런 자세들에서 SK텔레콤의 구성원이 되어 함께 의견을 내고 나아갈 수 있을지 등의 잠재력을 많이 보았던 것 같습니다.
*면접위원님의 개인적인 견해이며 인터뷰 내용이 합숙면접 평가 등의 요소로 작용되는 것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 또한 합숙면접을 보러 왔던 2019년을 떠올려보면 ‘내가 정말 SK텔레콤의 구성원이 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만 가득했습니다. 하지만 1박 2일이라는 합숙면접을 두려워 하지않고, 주어진 시간에 집중력을 최대로 끌어올려서 역량을 적극적으로 어필하고자 했습니다. 이렇게 순간에 최선을 다해 꿈같은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하는데, 이처럼 여러분들 또한 꿈같은 일이 실현될 거라고 믿습니다.


🗣️Interview | 2023 하반기 JT 합숙면접 고객직군(B2B Sales) 강민구 면접위원님

안녕하세요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 cic의 HR팀 HRM 직무로, 사업부에 특화된 HR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강민구입니다. HR 업무를 담당하기 전 6년간 영업 업무를 진행했었기 때문에 고객 영업이 포함되어 있는 고객 직무 면접위원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온/오프라인 면접을 모두 합쳐 4~5번 정도 면접위원으로 참여했었고, 1박 2일 합숙 면접은 이번을 포함하여 총 세 번째 참여 중이네요!

1박 2일로 진행되는 합숙면접이다 보니 면접의 형식이 다양한데요.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는 그룹 면접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은 물론, 팀원들과 함께 묵묵히 과제를 수행해나가셨던 지원자분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룹 면접을 예로 들자면 모든 팀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내며 과제를 진행해야 하는데, 그 짧은 시간 안에 모든 지원자들의 잠재력을 관찰하기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평가에 있어서도 단편적인 모습들이 주를 이루게 됩니다. 하지만 장기간으로 관찰이 가능한 합숙면접에서는 모든 면접자들을 더욱 깊고 유심히 관찰할 수 있으며, 지원자들이 준비해온 역량을 모두 펼치기에도 훨씬 수월합니다.

보통의 면접과 같이 체력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많은 부담을 안고 계신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마음처럼 흘러가지 않는 순간이 있더라도 SK텔레콤은 여러분과 같이 열정 가득하고 패기 넘치는 구성원을 기다리고 있으니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또한 JT 채용은 물론 인턴과 같이 인재교육팀이 준비하고 있는 많은 채용 관련 프로그램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SK텔레콤 2023 하반기 JT 1박 2일 합숙면접 현장! 면접자들을 진정으로 생각하는 SK텔레콤의 따뜻한 마음과, 면접위원님들의 인터뷰까지. 모두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1박 2일간 면접 진행하시느라 많이 고되셨을 텐데도 흔쾌히 면접에 응해주신 전은선 면접위원님, 강민구 면접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 모든 면접 일정을 마치고 긴장이 풀린 순간에도 재치 있게 게릴라 인터뷰 참여해주신 면접자님들께도 감사드려요! 

기사를 끝내기에 앞서 다시 한번 면접위원님들의 인터뷰는 개인적인 견해이며 인터뷰 내용이 합숙면접 평가 등의 요소로 작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거듭 말씀드립니다🙋🏻

여러분들께 합숙면접 현장을 최초로, 생생히 담아드리려 기사가 (아주 많이..!? 살짝) 길어졌지만 모든 예비 SK텔레콤 인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요!🍀

목표를 향해 달리는 모든 순간에 행운만 가득하길 바라며, 이번 기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기쁘고 원하는 일만 가득하실 거예요. Fortune to Everywhe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