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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이알고싶다📸] SK(주) C&C가 제작한 서비스, AI편

[그것이알고싶다📸] SK(주) C&C가 제작한 서비스, AI편

안녕하세요 SKCE 19기 SK(주) C&C 취재기자 신민서입니다!

AI, 요즘 시장에 있는 서비스에서는 떼놓을 수 없는 단어죠.

시장조사기관 '마켓리서치퓨처'에 따르면 산업용 AI 시장은 2022년에 20억 달러에서 2023년에 30억 달러로 확대 되었으며, 오는 2032년까지 연평균 4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할 전망입니다. 이러한 시장의 성장에 발맞추어 국내 IT 서비스 기업들도 AI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IT 서비스 분야의 선두주자인 SK(주) C&C가 어떤 AI 서비스를 제작하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SK Careers Edtior 19기 신민서

 

오늘 중점적으로 소개할 서비스는 바로 AI 솔루션 ‘솔루어’입니다.

올해 상반기에 선보인 솔루어는 기업 업무에 맞춰 오픈AI '챗GPT'와 'GPT-4',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등 다양한 거대언어모델(LLM)과 경량언어모델(sLLM) 구축 및 활용을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저 역시 많은 부분에서 chatGPT와 같은 언어 모델의 도움을 받고 있지만, 민감한 정보나 보안이 필요한 정보를 사용하여 질문할 경우 유출을 걱정하곤 합니다. 하물며 기업이라면 이러한 걱정이 얼마나 더 클까요? 😓

솔루어를 사용하면 언어 모델을 자체적으로 구축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에게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렇다면, 솔루어는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솔루어는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을 통해 기업들이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다양한 모델 지원
- open AI chatGPT,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하이퍼 클로바X 다양한 파운데이션 모델을 지원하여, 기업 특성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고 활용할 있도록 돕습니다.

* 데이터 처리 자동화
-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학습용 데이터로 자동으로 전처리하여 AI 모델 학습 준비를 쉽게 있습니다.

* 효율적으로 자원을 이용해 학습 및 모델 생성
-
외부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활용하여 빠르게 학습을 진행하고, 기업 업무 목적에 맞는 맞춤형 소형언어모델(sLM)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서버리스 학습 자원 관리를 통해 제한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비용을 절감할 있습니다.

* AI 정확성 검증
-
AI 모델이 오답을 생성하는 현상을 제거하고, sLM 테스트 기능을 제공하여 모델의 정확성을 검증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솔루어에 기본으로 탑재된 AI 채팅 서비스 '마이챗'은 기업 업무 전반에서 생산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마이챗은 재무 정보나 시장 동향 파악, 보고서 작성과 요약, 번역 등을 지원하며, 금융권 AI 상담서비스에도 적용되어 은행이나 보험사 고객이 요청하는 내용에 대한 질문에 즉각적인 상담 결과와 근거 문서를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코딩, 인사, 재무·회계, 법무, 규제준수, 구매·물류, 생산관리, 연구개발(R&D), 정보기술(IT) 개발, 마케팅, 고객관리 등 직무별로 특화된 AI 서비스를 지원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솔루어가 적용되고 있는 서비스는 무엇이 있을지 살펴볼까요?

[첫번째 솔루어 사용 예시 : 금융 업계]

첫 번째는 바로 ‘금융 업계’입니다.

현재 금융 업계는 고객 대기 시간 감소와 관리 비용 감축을 위해 디지털 전환(DX)을 적극 도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고객의 자산 관리부터 보험 청구, 카드 발급까지 다양한 반복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고도화된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업무 프로세스를 단축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SK㈜ C&C는 금융사들을 위해 ‘금융사 맞춤형 AI 인턴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솔루어와 종합 디지털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플랫폼 ‘드리고’를 결합하여, 금융사 업무 프로세스 전반을 자동화합니다. 특히, 솔루어에 기본으로 탑재된 AI 챗봇 서비스 ‘마이챗’은 금융 업계에서 큰 빛을 발합니다. 마이챗은 금융 업무 처리에 필요한 다양한 질문에 즉각적으로 답변을 제공하며, 근거 문서와 처리 방법까지 함께 제시해 줍니다.

예를 들어, 영업점 직원이 퇴직연금 관리 상담을 진행할 때, 마이챗은 고객 정보 조회부터 퇴직연금 한도 조회, 최적 상품 추천 및 가입 절차까지 한 번에 안내합니다. 이를 통해 금융사 직원들은 복잡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고객에게 보다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솔루어는 금융 업계에서 다른 플랫폼과 결합하여 금융사의 업무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는 하이퍼오토메이션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솔루어 사용 예시 : 제약 업계]

두 번째는 바로 ‘제약업계’입니다. AI와 제약업계의 만남, 어색하다구요?

그렇지 않습니다. 제약업계는 자동화를 필요로 하는 업무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제약업계에서는 의약품 투여 중 발생하는 다양한 이상사례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집하고 분석하여 규제 당국과 유관 기관에 보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의 의약품등 안전성정보 보고동향에 따르면, 의약품의 안전성 정보 보고 건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약물 감시 체계에 의해 제약회사들은 의무적으로 정기적인 이상사례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AI나 자동화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으면 이러한 이상사례를 수작업으로 보고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은 특정 양식에 맞춰야 하며, 수작업으로 작성하는 경우 정확성과 속도를 모두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SK㈜ C&C는 솔루어를 활용해 국내 제약회사 일성아이에스와 협력하여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서 작성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이 서비스에서 솔루어는 하이퍼오토메이션 기술을 통해 이 작업을 자동화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빠르게 전처리하고,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시스템(KAERS) 양식 및 국제의학기구협회(CIOMS) 양식으로 정리합니다. 뿐만 아니라 의사, 간호사, 약사, 환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변환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출처 : https://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31352)

일성아이에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서 작성 시간을 크게 단축하고, 보고서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향후 다양한 약물 감시 업무에도 솔루어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안전한 의약품 사용 환경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제약 시장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SK(주) C&C의 혁신적인 AI 솔루션 '솔루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SK(주) C&C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솔루어는 다양한 기능과 성과를 통해 기업들이 AI 기술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사에서 언급한 예시 이외에도 인사, 생산 라인 최적화 등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한 것을 보며 다시금 SK㈜ C&C의 기술력에 대해 놀라게 되네요 😮
솔루어의 발전과 성장을 기대하며, 다음 포스트에서도 유익하고 흥미로운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SKCE 19기 취재기자 신민서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