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슼-정보통📮] 직무별 일잘러가 알려주는 꿀팁_마케팅편.zip

[ECO-뉴스♻️] AI 시대, 안정적 전력 공급의 해답은? SK에코플랜트의 혁신적인 데이터센터 전력 공급 솔루션을 소개하다

안녕하세요! SK머티리얼즈 취재기자 이지혜입니다. 😊

이번 12 [슼-정보통📮]에서는 SK머티리얼즈퍼포먼스의 마케팅 직무를 조명해 보려 합니다. 마케팅은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인 직무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SK머티리얼즈퍼포먼스의 신상원PL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해당 직무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입 및 경력 지원자분들이 궁금해하실, 마케팅 직무와 회사에 대한 꿀팁들을 가져왔습니다. 끝까지 함께해 주세요! 🌟

SK Careers Editor 20기 이지혜

신상원PL님: 안녕하세요 SK머티리얼즈퍼포먼스의 신상원PL이라고 합니다. 저는 현재 마케팅전략팀에 재직 중입니다. 많은 분이 마케팅 직무를 홍보나 광고를 다루는 직무로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마케팅 부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SK머티리얼즈퍼포먼스는 소재 전문 회사이기에 B2B 환경에 맞춰 각 고객사에 맞게 영업 기획과 마케팅 전략을 담당합니다. 시장 조사와 분석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세웁니다. 더 나아가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맞춰, 미팅을 진행하며, 마케팅 활동을 통해 판매 촉진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신상원PL님: SK머티리얼즈퍼포먼스는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소재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반도체 회로를 그리는 리소그래피 공정에 필요한 포토레지스트, 반사방지막, 하드마스크 등의 소재를 개발하고 제공하며, 반도체에서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다양한 분야로 기술 적용 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신상원PL님: 마케팅 직무는 시장 분석, 전략 수립, 고객 소통 등 다양한 업무를 전반적으로 경험할 수 있고, 공부한 내용을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러 실무 경험을 쌓으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해당 직무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신상원PL님: 우선, 영업팀과 협력하여 고객사 대상 영업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매번 달라지는 시장 상황에 맞춰, 고객사와 경쟁사의 동향을 반영한 맞춤 전략을 수립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춰 신규 시장을 분석하고, Biz 모델 및 맞춤 전략을 개발하며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십(Biz Partnership)을 체결하는 업무도 수행합니다. 또한 연간/반기/분기/월간 매출 실적 관리와 중장기 목표 및 성장 계획 수립 등의 업무도 수행합니다. 이처럼 마케팅 직무는 다양한 영역에서 매번 변화하는 시장에 맞춰 전략을 수립하고 실현합니다.

신상원PL님: “다재다능”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마케팅 직무는 특정 분야의 스페셜리스트라기(Specialist)보다 여러 방면에서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제너럴리스트(Generalist)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특히, 마케팅 업무는 판매 촉진 활동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업무를 포함하는데, 전략 수립부터 실행까지의 모든 과정에 참여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특정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분야를 동시에 다룰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마케팅 직무는 여러 방향으로 접근해야 하는 일이 많기에 다양한 경험을 통해 폭넓은 시각을 기르고 다방면에서 균형 잡힌 역량을 키우기에 적합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상원PL님: 마케팅 직무에는 꼼꼼함과 체계적인 업무 관리 능력을 갖춘 분들이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활동은 한 번의 큰 계획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수정하며 나아가야 하므로 꼼꼼해야 합니다. 추가로 변화하는 시장 환경과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고 배우고자 하는 의욕이 강한 분들이 마케팅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상원PL님: 마케팅 직무에 필요한 두 가지 핵심 능력은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꼼꼼함으로 뽑고 싶습니다. 마케팅은 다양한 유관 부서 그리고 비즈니스 파트너(BP)와의 협업이 많기에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원활한 소통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전달하고 이견을 조율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나아가 계획과 일정 관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부분까지 놓치지 않는 꼼꼼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상원PL님: 고객사와 시장의 동향에 따라 전략이 달라져야 하므로, 매번 상황에 맞는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규칙적인 업무가 아니라, 시장 환경과 고객의 니즈가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변동성에 맞춰 빠르게 대응하고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시장의 흐름을 읽고 조정하는 일은 반복적인 작업이 아니기에 새롭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유연한 사고와 판단력이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신상원PL님: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일하는 방식에 대해 정확히 알고 그에 맞는지 생각과 태도를 면접에서 어떻게 드러내면 좋을지를 고민하였습니다. 특히 회사가 어떤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뉴스를 통해 최신 트렌드와 업계 동향을 파악하고자 했고, SK머티리얼즈가 추구하는 가치와 일하는 방식을 철저히 이해하려 했습니다.

신상원PL님: 업계와 시장에 대한 관심은 하루아침에 가져지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에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트렌드에 맞춰 파생되는 다양한 흐름을 이해하고 전반적인 사회 트렌드를 익히는 적극적인 학습 태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마케팅 직무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꼼꼼함이 필요하며,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배우고자 하는 적극적인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슼-정보통📮] 인터뷰에 응해주신 신상원 PL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번 기사가 SK머티리얼즈퍼포먼스로 취업을 희망하시는 많은 취업 준비생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SK머티리얼즈 취재기자 이지혜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