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덕후] 덕후기질테스트, '네 안에 덕후 있다' -1

테. 스. 트. 덕. 후. 기. 질.

'네 안에 덕후 있다' 

 애니메이션 광을 뜻하는 좋지 않은 의미로 쓰였던 오타쿠 · 덕후가 이제는 스스로를 ‘00덕후라고 지칭할 만큼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했다. 다른 이들의 시선은 아랑곳 하지 않고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꿋꿋이 즐기는 요즘 덕후들의 모습을 보면 오히려 소신이 있고 멋있어 보이기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전문성을 갖춘 능력자로 인정을 받으며 그 분야에 영향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과연 내게 내재된 덕후 기질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보자

 

SK Careers Editor. 영수증을 버려주세요



'영수증을 버려주세요' 팀의 박소은, 장수호, 주혜인 3명의 에디터들이 '덕후'를 주제로한 시리즈 기사를 진행합니다. '덕후기질 테스트', '덕후가 세상을 바꾸는 방법', '나만의 덕질' 등 흥미로운 기사들로 22일 토요일까지 연재되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의미의 변화

덕후? 옛날 그 의미가 아니라능 

 


<’왜 먹질 못하니?’ 과거 오타쿠의 이미지>

 

오타쿠무엇이 연상되는가? 어두운 방안에서 애니메이션을 보는, 안경 끼고 수염이 덥수룩한 사람이 생각 나지 않는가? 이처럼 오타쿠 · 덕후는 특정 취미에 너무 몰입한 나머지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고, 사교성에도 문제가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의 단어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요즘 의미가 확장되어 특정 취미에 관심이 깊고, 전문가에 비견하는 지식을 가진 사람을 뜻하는 비교적 긍정적인 이미지로 바뀌었다. 최근 미국 메이저리그 월드시리즈에서 아쉽게 진 캔자스 시티의 승리 요정이성우 씨를 보자. 20년 가까이 중하위권을 맴도는 캔자스 시티의 덕후 였던 그는 올해 캔자스 시티 구단과 팬들로부터 초대를 받고 직접 미국에 방문하였다. 그가 방문한 후 최하위였던 캔자스 시티는 무서운 상승세를 타며 2위에 올랐고 월드시리즈에 진출하는 저력을 발휘했다. 그 후 팬들 사이에서 승리 요정으로 불리며 월드시리즈에 다시 한번 초대되어 성공한 덕후의 모습을 보여줬다.

  

몰입과 중독의 차이

건전한 덕질을 하라능

건전한 덕질을 평가할 때 중요한 요소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지의 여부이다. 앞서 말한 이성우씨는 평범한 대기업 회사원이다. 그는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몰두하고 거기서 오는 즐거움을 통해 인생을 의미 있게 하는데 활용 하였다. 반면 하루 종일 야구에만 몰두하여 집 밖으로 나가지도 않는다면 분명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고, 덕질이라기 보다 중독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덕후의 종류

덕후에도 족보가 있다능 

수집형 덕후

 

<스위스 군용 칼 수집과 피규어 수집>

대표적인 형태이다. 신발, 구두, 청바지, 피큐어, 건담 프라모델 등 특정 종류나 브랜드를 수집하는 형태의 덕후이다. 과거 우표 수집으로부터 이어지는 전통 있는 덕질로 볼 수 있다.

 

활동형 덕후

<사인회, 음악방송 찾아가는 팬들>

 

활동형 덕후는 대표적으로 아이돌 덕후, 파워 블로거, UCC 제작 덕후들을 예로 들 수 있다. 아이돌 덕후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팬 사인회, 콘서트를 찾아 다니는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 공간에서 모두 활발하게 활동하는 기본적인 활동형 덕후의 모습이다. 파워 블로거는 영화, 스포츠, 맛집,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 중 특정 분야에 뛰어난 분석력을 바탕으로 대중의 신뢰를 얻고, 인정받는 덕후로 거듭나기도 한다. 또한 UCC, BGM 등 제작 관련 덕후는 전문가 못지않은 실력으로 능력자로 추앙 받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활동형 덕후는 자신의 덕질이 대중에게 도움도 주고 인정을 받으면서 덕후가 긍정적 이미지를 가지는데 영향을 끼친다.

 

 

덕후 기질 테스트

네 안에 덕후 있다능 

 

 

결과 분석

0 ~ 1(덕후 기질 0%) 덕후 기질은 커녕 취미는 있으신가요?!

혹시 자기 인생이 무료하고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가?! 건전한 덕질은 삶에 있어 긍정정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나의 열정이 차갑게 식어버린 건 아닌지 되돌아 보자.

 

2 ~ 4(덕후 기질 50%) 덕후까지 한 단계!

평범한 수준이다. 몰입의 수준은 아닌 단순히 무언가를 좋아하는 정도로 대부분의 사람이 이에 해당한다. 하지만 덕후가 되는 건 한 순간이라는 점. 몰입 조절을 잘해 전문성을 갖춘 진정한 덕후가 될 수 있도록 하자.

 

5 ~ 8(덕후 기질 100%) 건전한 덕후가 되세요!

덕후 기질이 충만한 사람으로 특히 최근 사용되는 덕후의 긍정적 이미지에 해당한다. 전문성을 갖춘 건전한 덕질은 일상 생활에 활기를 불어 넣어주는 효과를 제공할 것이다. 앞으로도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지금의몰입단계를 유지 하는 게 관건이다.

 

9 ~ 10(덕후 기질 150%) WARNING!! 당신은 중독자!!

당신의 덕후 기질은 위험한 수준 이다. 능동적인 행위인 덕질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자신이 컨트롤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당신은 그것에 끌려 다니는 상태로 중독에 훨씬 가까워 대책이 시급하다.

 

수호’s Tip 

덕후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옛말이 되었고, 요즘은 전문가 못지않게 지식을 가진 능력자로 인정받는 시대가 됐다. 남들에게 의미 없는 일이라도 자신이 즐겁고 보람을 느끼면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스스로 균형을 잡지 못해 자칫 중독이라는 늪에 빠지는 일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