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의 여섯 가지 사업군과 직무 파헤치기 2탄!
"정보통신 사업군의 유통직무란?"
SK네트웍스의 여섯 가지 사업군 중 이번엔 정보통신 사업군의 유통직무에 대해서 알아 볼 시간이다! '정보통신이라고 하면, 분명 휴대전화와 연계된 거 같은데, 관련 서비스는 SK텔레콤에서 제공하지 않던가?' 이런 궁금증이 들었다면 기사를 끝까지 읽어 보자. SK네트웍스 정보통신부문 수도권지사에서 근무하는 진용욱 사원이 직접 전하는 정보로 이동통신 관련 유통 사업에 대해 이야기했다.
SK careers editor 장영호
<SK네트웍스 정보통신부문 수도권지사 진용욱 사원>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정보통신 사업 이야기
Q1) SK네트웍스의 정보통신 사업이란?
정보통신의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제조사, 사업자, 유통 세 가지로 보면 됩니다. 제조사에는 우리가 흔히 하는 애플, 삼성, LG 등이 있고 사업자는 SKT, KT, LG 등이 있습니다. SK네트웍스의 정보통신 사업은 유통을 책임지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휴대전화 단말기 유통을 주된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스마트폰 케이스와 보조베터리 등 단말기와 관련된 모든 부가 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계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구글의 넥서스, 크롬케스트 같은 영역으로도 사업을 확장하려 준비 중입니다.
Q2) SK네트웍스의 정보통신 사업과 SKT의 다른 점?
SK네트웍스와 SKT은 업무에서 차이가 납니다. 그 차이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SKT는 핸드폰 판매 대리점으로부터 수요조사를 합니다. 예를 들어 A대리점에서 SKT에게 특정 제품 1000대가 필요하다 요청을 하면 SKT는 SK네트웍스에게 A대리점에서 요청 받은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러한 전달을 받은 SK네트웍스는 A대리점에게 해당 제품을 수에 맞게 보내주는 업무를 합니다. 한마디로 SKT은 대리점으로부터 단말기가 몇 개가 필요한지에 대한 수요조사와 제조사와의 계약을 담당하고 SK네트웍스는 실질적으로 단말기를 구매하고, 각 대리점에 판매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이렇게 SK네트웍스와 SKT이 분리되어 있는 이유는 SK네트웍스가 유통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SK네트웍스는 죽전과 안성에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과거 SK유통과 SK종합상사를 거쳐 지금의 SK네트웍스에 이르기까지 이미 구축되어 있는 유통망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SKT에서 굳이 유통망을 새로 구축할 필요 없이 SK네트웍스를 통해 같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SK가 정보통신 시장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Q3) 정보통신사업의 유통 하루 일과는?
오전에 출근 후 SKT로부터 대리점 단말기 수요조사 정보를 전달받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단말기를 배정한다'라 하여 배정이라 부릅니다. 그 후 각 대리점에 단말기의 가격이 적힌 배정표를 제공합니다. 배정표를 받은 대리점은 ‘텔레프라자’라는 사이트를 통해 단말기를 주문합니다. SK네트웍스에서는 16시에 주문을 마감하고 영수증을 통해 물류센터에서 작업을 마친 후 익일 오전에 배송을 해줍니다. 이것이 제가 관리하는 배정, 주문, 마감의 업무이고 오전부터 오후까지 진행하는 업무입니다. 중간중간에 통계자료도 만들고 하지만 대부분 매일 루틴하게 돌아가는 편입니다.
Q4) 유통업의 장점과 단점은?
유통업의 장점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SK네트웍스는 현재 여섯 가지 서로 전혀 상관없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섯 가지 서로 전혀 상관없는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한 이유가 유통망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전국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유통망 때문에 신사업을 확장하는 데 굉장히 유리합니다.
단점으로는 유통업이 후방에서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업무가 고정되고 루틴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루 일과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매일 오전부터 오후까지 배정 주문 마감의 업무를 진행하면 하루 업무가 끝이 납니다. 이처럼 매일 업무가 고정되어 있다는 것이 유통업의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SK네트웍스는 이러한 고정적이고 루틴한 업무라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계속해서 신사업을 확장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즉, 단점이자 장점이라 말할 수 있겠네요.
Q5) 일을 하며 보람 있었던 순간은?
저는 2014년 하반기 공채를 통해 SK네트웍스에 입사하여 여러 가지 교육을 마친 후 2월부터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근무를 시작하고 두 달 후인 4월에 처음으로 신제품인 갤럭시6를 배정하고 마감을 했습니다. 신제품 단말기가 출시되면 저희의 업무랑은 기존보다 몇 배로 많아 집니다. 고된 업무를 마치고 거래내역을 봤는데 하루 매출임에도 불구하고 어마어마한 매출액이 적혀 있었습니다. ‘이 어마어마한 금액의 매출을 내가 관리를 했구나’라는 생각에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한 길을 걷다 사람들이 SKT 통신사의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저 휴대전화들은 모두 내 손을 거쳐갔다’는 생각을 하며 이 일에 대한 보람을 느낍니다.
“영업과 유통은 고객의 행동과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용욱 사원의 취업스토리
Q1) 정보통신 사업군을 지원한 이유는?
사실 처음 취업을 준비할 땐 무역과 상사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상사와 관련된 기업들을 알아 보던 중 SK네트웍스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SK네트웍스에 대해 알아보던 중 여섯 가지 사업군에서 제가 가장 잘 알 수 있는 분야가 정보통신 사업군 이었고, 평소 휴대전화 단말기에 관심이 많았고 흥미가 있었는데 직접 물품을 관리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정보통신 사업군을 지원하게 되었다.
Q2) 나만의 SK네트웍스 취업 준비 노하우는?
SK네트웍스의 정보통신 사업은 소비자를 직접 만나거나 그들을 직접 대하지 않고 후방에서 유통과 관련된 일을 합니다. 때문에 기업과 관련된 기사를 내어 고객들에게 기업을 알릴 필요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SK네트웍스 정보통신 사업군에 관한 정보를 찾기 어려운 것도 이러한 특성 때문일 겁니다. 그래서 저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고 정보를 얻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재무제표 하단에 있는 사업보고서를 통해 ‘SK네트웍스가 무슨 일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는지’, ‘어떠한 사업에서 철수를 했는지’ 등의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취준생이 취업을 위해 회사가 현재 어떠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미래 회사가 나아가려고 하는 방향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내가 이 회사에 들어가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취준생의 입장에서 회사의 내부적인 것을 알 수 없는 것은 모두 같으나 그것에 대해 얼마나 고민을 해보았냐는 사람마다 다를 것입니다.
Q3) 유통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길러야 할 역량은 무엇?
고객의 행동과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업과 유통은 모두 고객을 만나 업무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죠. 저는 이러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도도포인트라는 벤처기업에서 인턴십을 했습니다. 그곳에서 제가 했던 업무는 현장에 나가서 카페에 방문하여 저희의 포인트를 소개하고 판매하는 일이었습니다. 현장에서 고객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일이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잡상인 취급을 하기도 했는데, 때문에 힘든 일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를 배우고 있는 저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영업이 이렇게 쉬운 일이 아니구나 라는 것을 느꼈고 고객들이 왜 이 제품을 살까 생각하며 전략적으로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스킬과 사람을 대하는 법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Q4) 마지막으로 SK네트웍스에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취준생들은 '내 학벌로 이 기업에 갈 수 있을까?'라는 걱정을 많이 하곤 합니다. 그러나 SK그룹은 학벌을 중요시 생각하지 않습니다. 학벌보다는 사람의 인성과 됨됨이를 중요시 생각하는 기업입니다. 취준생들은 학벌보다는 '내 자신이 이 기업에 맞는 사람이다'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저는 이 기업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어요.”, “기업의 업무를 빠르게 흡수하고 적응해서 신속하게 업무에 투입되어 성과를 낼게요” 등의 면모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조직과 융화될 수 있는 사람이란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니 이러한 것에 미리미리 고민하며 취업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News > SK네트웍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의 문턱에서 만난 세 명, 그리고 그들의 이야기 (2) | 2016.01.26 |
---|---|
나도 SK네트웍스의 패션 MD가 되고 싶다! (3) | 2016.01.08 |
SK네트웍스 상사의 핵심, 해외영업이 궁금하다 (0) | 2015.10.30 |
SK네트웍스의 카라이프 서비스, 너에 대해 말해줘 (4) | 2015.10.06 |
[SK네트웍스] 함께 나아가는 SK네트웍스, ‘시각장애아동과 함께하는 행복한 동행’ (0) | 2015.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