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브로드밴드인의 남다른 No.1 실력 키우기

SK브로드밴드인의 남다른 No.1  실력 키우기

취업 준비생들이 입사 지원서를 쓸 때 고려하는 요소로써 참 많은 것이 있다. 대표적으로 직무 적합성, 기업 문화, 연봉, 복지 등이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있다. 그 이름은 바로 HRD! 바로 인적 자원 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이다.

 

SK Careers Editor 송민정

 

이론적으로, 기업의 HR은 크게 HRM과 HRD로 나뉜다. HRD는 인적 자원의 전반적인 관리를 일컫는 HRM과 달리, 이에서 한 단계 나아가 교육, 훈련을 통한 역량 개발과 능력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조직의 HRD의 목적과 방향, 제도와 방법이 어떠한가에 따라 개인이 그 조직 내에서 쌓는 커리어,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의 범위와 기회의 정도가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현대인에게 입사 후에도 꾸준한 자기 계발을 통해 역량을 키우고 가치를 높일 수 있는가 하는가는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기준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SK의 인재 관리 철학>

 

SK그룹은 수년 동안 남다른 인재관리 철학을 구축해왔다. SK의 이러한 철학에 근거하여 SK브로드밴드가 SK브로드밴드인을 위해 시행해온 독자적인 HRD 제도와 정책에 대해 알아보자.

 

 

 

 

SK브로드밴드가 원하는 인재는 ONE BIKING!

BIKING은 Breakthrough Innovation ICT King의 줄임말로, 다음 세 가지를 갖춘 인재를 말한다.

 

 

<SK브로드밴드 내에서 실제로 시행되고 있는 직급/직무 교육과 구축해온 교육 인프라

 


▲ 구성원 교육 모습

 

My Plan(IDP) 수립
매년 초에 모든 구성원들이 My Plan(Individual Development Plan)을 수립하여 본인 스스로 연간 교육계획 및 자기계발 방안을 작성하여 꾸준히 실천하도록 돕는다.

 

역량 Class
역량 Class에는 공통역량 Class와 부문역량 Class,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 공통역량 Class는 SK브로드밴드의 구성원이라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공통역량을 20개 중 본인이 취약하다고 생각되는 역량에 관련한 교육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는 제도이다. 부문역량 Class는 마케팅/미디어/Network/기업사업 등 각 조직(부문)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직무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Learning Point
대학교 이수학점처럼 연평균 100 Learning Point(최대 130 Point 인정)를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학위과정 운영
매년 우수 구성원을 선발하여 대외 학위과정(석사)을 지원하는데, 최근에는 MBA보다는 미디어/ICT 전문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구성원이 많다. 현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에서 몇몇 구성원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중!

 

구성원들의 HRD에 관심을 가지는 SK브로드밴드 사내문화

변화&혁신 Concert
구성원의 혁신적인 사고와 도전정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자발적인 역량 강화의 場으로, 매월 각계각층의 유명인사 한 분을 점심시간에 초청하여 간단한 점심 메뉴를 먹으면서 특강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올해 10월에는 MBC 무한도전 김태호 PD가 초청되어 ‘무한도전에게 도전을 묻다’라는 강의를 들려주었다.

 


<2월, 7월, 9월 변화&혁신 Concert 포스터>

 

전문 자격증 취득 지원제도
직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각종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구성원에게 비용 및 휴가 등을 지원해 주는 제도다.

 

풀 뿌리 Study Group
사내 자발적 학습 조직으로, 회사 성장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시간/장소/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마음이 맞는 구성원들이 서로 자유롭게 스터디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준다.

 

이외에도 사외교육과 Smart Learning이 있다. 사외교육은 대외 기관이나 대학교 등에서 진행되는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팀 Learning Account라는 비용을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또한 구성원들은 Smart Learning을 통해 매월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학습할 수 있다.

 

사내 커리어 개발을 통해 성장한 SK브로드밴드인의 이야기

 


<중부기술팀 김채중 매니저>

 

2013년 공채 신입으로 입사한 중부기술팀 김채중 매니저는 입사 후에 회사의 지원과 개인적인 노력으로 업무와 관련된 전문자격증을 여섯 가지(육상무선통신사, CCNA, CCNP, 정보처리기사, CCDA, CCDP)나 취득했다.

 

‘사람이 자원인 나라, 그 사람을 키우는 SK’라는 인재 중심의 슬로건에서도 SK가 구성원들의 자기 개발과 커리어 신장을 얼마나 중시하는지가 나타난다. 아직 어떠한 회사에 입사하고 싶은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내가 그 회사에서 얼마나 더 성장할 수 있는지도 함께 고려해보자. 각 구성원들의 능력을 존중해주고 그 가치를 알아봐주는 회사라면 향후 나만의 커리어를 닦아나가는 데에 큰 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