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과 보건은 구성원의 행복! SK건설 HSE팀 이야기

전과 보건은 구성원의 행복! SK건설 HSE팀 이야기
SK건설은 ‘우리는 인류의 행복한 삶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듭니다.’라는 미션을 가지고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가치관의 핵심에는 HSE(보건/안전/환경)팀이 자리하고 있는데, 근로자의 건강관리 및 생명보호, 친환경 사업장 구축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며 HSE를 회사의 핵심가치로 인식시키고 기업문화로 정착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지난 7월 11일에는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이 주관한 2016년 건설업 안전보건활동 평가에서 3개 분야에 걸쳐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하며 화제가 되기도 하였는데, SK건설 HSE팀 이해주 대리와 이빛나 사원을 만나 직접 HSE팀에 대해 들어보았다.
 

SK Careers Editor 양석현

 

 

 

<왼쪽부터 이해주 대리와 이빛나 사원>


Q. 안녕하세요 멘토님, 각자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해주 대리입니다. 현재 HSE팀에서 안전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재해통계 및 분석 작업을 진행하는데, 사고발생 경향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HSE 시스템 개선을 통한 안전사고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빛나 사원입니다. 저는 HSE팀에서 보건업무와 HR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구성원과 근로자의 직업성 질병 및 건강장해 예방을 목적으로 건강 Risk 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HSE 관련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1. HSE팀의 주요 업무에 대해 알려주세요!
HSE팀은 보건/안전/환경팀으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HSE 활동을 기획∙지원∙점검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면, 안전 Part에서는 현장에서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만들어 잘 실행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지원 및 점검하고 있고 이와 더불어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HSE를 핵심가치로 생각하는 문화가 전파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건 Part에서는 구성원 및 근로자 보건관리 업무가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보건경영 매뉴얼, 절차서, 지침서 등 표준문서를 제정하며, 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보건관리 System 및 Process를 구축하여 전파하는 역할을 합니다.

 

Q2. SK건설만의 안전보건 제도가 있다면?


- Show Case 인증제도
SK건설은 매우 탁월한 안전활동 우수사례(Best Practice)를 외부 전문가 인증을 통해 선정하는 Show Case 인증제도를 2015년부터 운영 중에 있습니다. Show Case 인증제도로 선정된 우수사례는 타 현장의 Role Model이 되는 것으로 전체 현장으로의 확산 및 전파를 통해 안전문화 수준을 상향평준화 시키고 있습니다.

- 긍정심리 프로그램
긍정심리 Program은 근로자의 긍정심리 증진을 통한 근로자 건강 및 현장의 활력을 제고하고 근로자 안전행동 몰입 및 건강문제로 인한 업무손실 예방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프로그램으로써 크게 참여형 프로그램 / 배려형 프로그램 / 독려형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Q3.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안전, 보건 기술은 어떤 것이 있나요?
SK건설은 구성원 및 근로자의 안전에 대한 민감도를 제고하고 동종 및 유사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자체 관련 기술을 도입하여 안전의식을 높이고 있습니다.

 


 

Q4. HSE 구성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이 있을까요?
 

 

 


건설현장의 꽃은 현장이라는 말이 있듯이, HSE 구성원이 되기 위한 핵심역량 또한 현장 업무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건설업 특성상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새로운 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적응력이 필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해외 현장에서의 원활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Global 역량 또한 요구되고요.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역량은 HSE 업무에 대한 자긍심이 아닐까 합니다. 근로자의 안전을 책임진다는 자긍심과 사명감이 HSE 업무의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역량을 함양하고 있다면 훌륭한 HSE 구성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Tip. HSE 구성원의 Career Path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SK건설은 구성원의 역량 향상을 위한 Rotation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잘 활용하면 역량 개발을 위한 무궁무진한 길이 열릴 수 있습니다.

 

Q5. SK건설 HSE팀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SK건설 HSE팀의 가장 큰 장점은 HSE에 대한 경영진의 관심과 지원이라고 생각합니다. SK건설은 2010년부터 안전보건을 기업의 조직문화로써 강조해왔으며, 2014년 7월에는 이해관계자의 행복추구를 위한 핵심가치(Core Value)로서 Safety를 선포하였습니다. 이러한 경영진의 관심과 지원은 바람직한 HSE문화 정착으로 이어졌는데요, SK건설 HSE관리 수준이 타사대비 경쟁우위로 작용함으로써 각종 대회 및 국내/외 PJT 입찰 등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6. 마지막으로 SK건설의 ‘따뜻한 프로페셔널’을 꿈꾸는 지원자들에게...

 

다양한 스펙이 취업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왜 SK건설인지”, “왜 HSE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깊은 고민을 통해 본인만의 답을 찾는 것이 따뜻한 프로페셔널이 되는 첫 걸음이 아닐까 합니다. 또한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주눅 들지 않고 자신감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자신감 있는 모습이 아름다우니까요!)

 

면접 Tip! 꾸며진 모습보다는 자신의 솔직한 모습을 바탕으로 임하시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미래의 따뜻한 프로페셔널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SK건설 HSE팀에 대해 알아보았다. 평소 HSE에 관심이 있었던 취업준비생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도전하라. 따뜻함이 있는 SK건설에서 지원자들의 역량을 아낌없이 펼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