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에 걸린 다음은 이미 늦었다, 예방이 최선! 백신과 질병의 관계 알아보기(1)

병에 걸린 다음은 이미 늦었다, 예방이 최선! 

: 백신과 질병의 관계 알아보기 (1)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옛날부터 우리는 주사 맞기를 싫어했다. 나이를 먹어 갈수록 주사기에 대한 공포는 점점 줄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바늘이 몸 속에 들어올 때의 느낌은 굉장히 이상하고 따끔하게 느껴진다.

 

여러 경우에 주삿바늘을 이용해 의약품을 몸 속으로 직접 주입하긴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주사기를 접하는 경우는 바로 ‘백신 접종’ 때일 것이다. 빠르면 태어난 지 한 달도 되지 않은 때부터 성인이 된 후까지 우리는 지속적으로 백신을 접종 받아 오고 있다. 그런데 수없이 맞아 온 이 예방접종 주사가 무엇인지 궁금하지는 않았는가?

 

(백신 주사는 아이들 대부분이 싫어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 출처 질병관리본부)

 

사실 어린 시절의 우리들은 그냥 엄마가 억지로 병원에 데려갈 때 별 생각을 하진 않았지만(가기 싫다, 바늘이 아프고 무섭다 등의 생각 정도?) 이제는 우리가 무슨 의약품이 든 주사를 맞으며 이걸 왜 굳이 맞아야 하는지에 대한 궁금함이 생길 때이다. 맞기 싫은 주사를 맞아야 하는 이유와 백신의 원리, 예방접종의 효과에 대해 에디터가 쉽게 설명해 주겠다. 출발~

 

SK Careers Editor 홍경표

 

 

그래서 대체 백신이란 게 뭔데?

백신이란 감염병에 걸리기 않기 위해 미리 인체 내에 주입하여 인위적으로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게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예방접종’에 사용되는 것! 백신은 질병을 일으키지 못할 정도로 약화시킨 균이나 바이러스 성분으로 만들어지는데, 인체는 몸 속에 들어온 백신을 병원체로 인식하여 면역력을 키우게 되고 나중에 진짜 병원체가 침투했을 때 이를 방어해 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병원체(세균, 바이러스 등)에 한 번도 노출되지 않은 경우 우리 몸에 항체가 없는데, 이렇게 우리 몸을 방어할 수 있는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병원체가 몸 속에 들어오게 되면 그 병원체가 일으키는 병에 크게 걸려 고생하게 된다. 백신은 무력화시키거나 약화시킨 병원체이므로 병에 걸리기 전에 미리 백신을 주사하면 체내에서 그 병원체에 대한 1차 면역 반응이 진행되고, 기억 세포가 형성되어 실제 발병했을 때 빠르게 2차 면역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 다들 고등학생 때 배운 생명과학(더 옛날 에디터가 공부할 때에는 생물이었다) 지식을 꺼내 보도록!

 

(백신을 접종한 후, 백신 성분과 동일한 병원체에 감염되었을 때

인체는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한 방어적 반응으로 면역반응이 크게 나타난다.)

 

 

수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인업의 백신들

세계 최초로 종두법을 이용해 천연두를 예방한 200여년 전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약 20여 가지 이상의 가장 흔한 감염병들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개발되었고, 여전히 새로운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을 개발 중이다. 질병의 원인이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종류의 백신이 필요한 건 당연지사(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병인지, 바이러스 때문인지, 바이러스라면 어떤 종류이며 그 바이러스의 어떤 부분이나 구조 때문에 우리 몸에서 병적인 반응을 일으키는지 등 굉장히 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만 한다는 게 느껴진다)!

 

그만큼 만드는 방법에 따라, 그리고 성분에 따라 백신의 종류는 천차만별이다. 병원체의 특성에 따라 가장 최적화된 방식으로 백신을 생산하게 되는데 아래의 표를 이용해 ‘아, 백신이란 게 이렇게 많은 종류가 있구나~’ 정도의 참고만 하도록 하자*.


 

(대표적인 백신의 종류들. 출처 WHO, 식약처,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SK케미칼이 백신도 만든다고?
위의 표를 보아하니 이 분야는 정말 생각하기도 싫을 정도로 복잡하고 어려울 것 같다. 그런데 사실 SK케미칼이 무려 이 대단한 백신을 생산하고 있다는 사실(게다가 한두 종류가 아니다), 알고 있었나? SK케미칼은 플라스틱, 신소재 등을 개발하는 회사로 많이 알려져 있으나 사실 생명과학 사업을 관장하는 Life Science 분야의 존재감도 엄청나다. 특히 그 중 백신 제품은 독보적인데 SK케미칼은 무려 우리나라 백신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SK케미칼이 갑자기 더 멋져 보인다.

 

다음 기사에서는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한 대표적인 질병 몇 가지를 소개하며 SK케미칼에서 직접 개발하여 판매 중인, 그 질병을 타겟으로 한 백신들을 알아보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겠다. 시선고정, 화면고정!

 

* 백신 생산방식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는 유정란 방식과 세포 배양 방식은 인플루엔자 백신에만 해당하며, 모든 백신이 유정란 배양이나 세포배양의 둘 중 하나의 방식으로 생산되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