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SK 행복나래를 가다!
사회적 기업이라는 단어를 뉴스에서 쉽게 듣고 찾아볼 수 있는 오늘날입니다.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일까요? 사회적 기업이란 비영리조직과 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이런 사회적 기업을 생각했을 때 대기업과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게 대다수 사람들의 생각입니다.
하지만 SK는 사회적 기업을 통해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 하고 있다는 것 알고계셨나요? 지금부터 SK의 사회적 기업 이야기! 행복나래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행복나래! 우리 함께 알아보아요!
행복나래! 처음 들어보셨다구요? 행복나래는 MRO기업으로서는 최초로 사회적 기업으로 환원된 특별한 기업입니. MRO라는 단어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MRO기업에 대해서 먼저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MRO란 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의 약자로 기업에서 제품생산과 직접 관련된 원자재를 제외한 소모성 자재를 의미합니다. MRO자재들만 따로 취급하는 기업이 존재한다는 건 MRO자재들이 중요하지만 따로 취급해야 할 만큼 까다롭기도 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왜 까다롭냐구요? MRO자재는 생산에 필요한 자재들과는 달리, 소액/다빈도/반복구매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기업의 생산과 관련은 있지만 제품생산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구매업무, 공급사 관리업무 등 구매 행정비용 및 구매업무량이 과다하게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MRO물품만을 다루는 MRO기업이 필요한 것이죠!
이렇게 MRO자재들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기업이 바로 행복나래입니다 행복나래는 2000년 7월 MRO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2011년 SK 최태원 회장님이 MRO코리아를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하면서 행복나래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행복나래! 이름만 들어도 행복한 사회적기업이라는 느낌이 물씬 풍기죠? 행복나래가 어떻게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활동을 하고 있는지, 최초의 MRO 사회적 기업의 역할을 얼마나 멋지게 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설레는 마음을 안고 행복나래 본사를 찾아갔습니다! 너무너무 친절하게 인터뷰에 응해주신 양지선 사원을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행복나래, MRO기업, MRO사업에서의 사회적 기업에 대해서 궁금했던 것들이 많아서 많은 질문을 했는데 질문 하나하나 친절하게 답해주셨습니다! 그렇다면 그 질문들을 하나씩 살펴보며 행복나래에 대해서 더 알아봅시다!
Q. 안녕하세요! 먼저 행복나래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행복나래를 소개해주세요!
행복나래는 2000년 7월 엠알오코리아로 출범하여 SK그룹의 MRO구매대행회사로 성장하였습니다. 2011년 최태원 회장의 제안에 따라 대기업 MRO사업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왔는데 사회적 기업화가 가장 실효성 있는 최적의 대안이라고 판단하여 사회적 기업 전환을 선언하였고, 지금의 행복나래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Q. 행복나래는 어떤 목표와 방법을 가지고 사회적가치를 창출하고 있으신가요?
행복나래는 기존 MRO영리기업을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하는 최초의 사례로 기존 사회적 기업과는 차별적으로 "사회적 기업을 돕는 사회적 기업"을 지향하며 글로벌(Global)모범 사회적 기업을 추구합니다. 사실 사회적 기업 중에는 열악한 환경,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고, 브랜드가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사회적 기업을 돕기 위해 행복나래는 행복나래가 가진 가장 주된 역량인 '유통'을 활용하여 사회적 기업의 판로개척을 돕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을 돕는 사회적 기업"이라는 말이 이해가 되시죠?
그렇다면 행복나래가 사회적기업을 어떻게 돕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우선 첫번째 사례는 사회적 기업 '디귿'의 이야기입니다.
(주)디귿은 생활서예의 일종인 캘리그라피(Calligraphy)를 이용해 수제도장, 액자, 머그컵, 넥타이, 방석 등 생활용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이익의 사회 환원과 재능기부를 도모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주)디귿은 SK행복나래와 사회적기업 협력관계를 맺게 되고 '제 5회 휴게소의 날' 기념품으로 대량주문을 받게 되어 개점 한달만에 머그컵 1.2억(2만4000개) 물량을 수주해 '대박'을 터트렸습니다!
두번째 이야기는 바로 사회적 기업 설 선물세트 입니다! 행복나래에서는 사회적 기업의 물품들만 가득가득 담아서 추석, 설과 같은 명절의 선물세트를 만들어서 판매합니다! 작년 추석맞이 선물세트는 1억원이라는 매출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
이렇게 사회적 기업들의 물품을 행복나래의 유통 인프라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판매를 돕고 사회적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행복나래입니다! 즉, 행복나래(주)가 표방하는 기본 사회공헌 및 환원방향은 사회적 기업생태계를 활성화하는 것이며, 사회적 기업 우선구매 및 경영/기술 등의 육성지원을 통해 사회적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을 지원하여 사회적 기업의 생태계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Q. 행복나래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회 공헌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2012년 2월 이후 취약계층 14명을 선발하여 선발된 인원들은 현재 기흥 및 울산에 있는 물류센터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기업 57개사를 선별하여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사회적 기업 물품 판매에서 발생하는 매출이익의 50%를 해당 사회적 기업에게 환원하였고, 프로보노 활동, 마케팅 지원, 구매 지원(스피드몰에서 5%할인), 선결제 지원 등의 활동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복나래는 구성원들의 사회적기업에 대한Mind-Set 제고를 위한 활동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사회적 기업 일일체험' 실시와 SK세상 스쿨 참석, 사회적 기업 프로보노 활동을 진행 중이며 지역사회공헌의 일환으로 매주 금요일 동작구 노인복지회관에서 봉사활동을 지속하며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Q. 행복나래의 SES 센터가 있던데, SES 센터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행복나래의 SES센터는 행복나래가 사회적기업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 그 자체입니다! 사회적기업이 많은 부분에서 열악하기 때문에 규모가 크고, 물류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행복나래가 이들을 돕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이렇게 SES Center를 통해서 사회적 기업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행복나래입니다!
행복나래 SES Center(http://sescenter.happynarae.co.kr/)
행복나래에서 지원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들의 물품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고 싶고, 구매하고 싶다면 클릭!
Q. 행복나래만의 장점과 분위기를 말해주세요!
행복나래(주)는 "TGIM(Thanks God, It's Monday!)" 사내 문화를 지향합니다.
'월요일 출근이 기다려지는 행복한 회사 분위기를 만들어가자'는 의미로 구성원이 행복한 회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합니다. 특히, 행복나래는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하면서 구성원들이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일에 기여한다는 자긍심과 사명감을 높이고 사회적 기업에 걸맞은 사랑/나눔.배려의 조직문화를 만드는 일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행복나래는 구성원 복지혜택을 위해 노력하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복지혜택을 살짝 한번 살펴볼까요?
구성원 생일 선물 제도 금연 캠페인 Can-Meeting활성화 사내 Book Cafe 사내강좌 활성화(월2회) 소액기부활동 활성화 구성원 동아리활동지원 |
소액기부활동과 같은 경우, 2012년 약 900만원을 적립하여 지역사회공헌활동에 활용하였습니다!
<행복나래 본사 건물 안에 위치한 예쁜 북카페와 휴게실입니다!>
<행복나래 본사 안에 전시되어 있는 사회적기업의 물품들>
Q.앞으로의 행복나래 발전방향은 어떻게 되나요?
행복나래는 SK그룹의 대표 구매대행회사 및 대표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하여 국내 최대는 물론 Global Best Practice를 지향합니다. 또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가치의 조화를 통한 유통 생태계의 새로운 Mechanism을 구축하고, "국내 최고의 사회적 가치와 고객가치를 창조하는" Total Service Provider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한시간 넘게 이어진 질문에 정말 친절하고 재미있게 행복나래를 소개해주신 양지선 사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사실 아무리 좋은 물품을 만들더라도 유통망이 없으면 그 물품은 소비자에게 전달되지 못합니다. 즉, 사회적기업이 아무리 의미있고 좋은 물품을 만들더라도 유통의 지원이 없으면 혼자서 자립할 수 있는 수익성을 내기 힘든것이죠! 하지만 사회적기업이 든든한 유통망을 스스로 만든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상당히 힘든 일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행복나래가 사회적기업의 유통을 적극적으로 돕고, 이들의 생존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프로보노 활동, 적극적인 판촉활동을 벌여주고 있다는 것이죠.
이렇게 직접 행복나래를 찾아가 행복나래의 이야기, 사회적 기업의 이야기를 듣다보니
왠지 행복나래에게서 사랑하는 사람에게 무한한 애정을 쏟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알아주는 것은 아니나 묵묵히 사회적 기업을 위한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행복나래!
조금 더 행복나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행복나래 홈페이지를 찾아가보는건 어떨까요?
행복나래 홈페이지(http://www.happynarae.co.kr)
(*이 콘텐츠는 SK 스토리 그라운드 기자단 8기 최시환님의 기사를 재가공한 것입니다)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나이츠 농구경기 관람 '5인5색 직관 체험기' (0) | 2015.07.22 |
---|---|
[2015년 SK의 신입사원 연수현장]SK가 나눔을 실천하는 방법 (0) | 2015.07.22 |
[2015년 SK의 신입사원 연수현장] 신입사원의 ‘SK관계사’ 보고서 (0) | 2015.07.22 |
SK 행복광장 이야기 (0) | 2015.07.20 |
SK 기업문화 이야기 (0) | 2015.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