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최고경영층과의 대화, 두 번째 이야기
‘일언천금(一言千金)’
한마디의 말에는 천금보다 더 한 가치가 있다고 했다. 최고경영진들의 말 한마디에는 그보다 더 한 가치가 숨어있을지도 모른다. 이제 막 사회에 첫 발을 내민 신입사원들에게는 더더욱. 예비 SK인과 나아가 CEO를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지금 이 기사를 주목하시기를. 천금이 쏟아질 터이니.
SK Careers Editors. 김지윤, 설종원
l ‘도전’ 정신으로 신입사원의 패기를 마음껏 발휘하라.
SK 루브리컨츠 이기화 사장 – SK 신입사원으로서 모든 일에 스피드하고 매사에 도전하는 마음을 가지고 패기를 마음껏 발휘하시길 바랍니다.
l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시작하라.
SK 증권 김신 사장 – 어제 저녁에 미끄러운 길에 넘어져 다치셨다는 어머님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그때는 화도 좀 났지만, 집에 들어가서 어머니를 뵈니 ‘저 정도로 다치셔서 감사하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들 소속한 회사에 가서 모든 일에 감사하며 일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l 기본과 원칙, 자기가 해야 할 도리를 지켜라.
SK건설 조기행 사장 – 직장인으로서의 기본과 원칙, 자기가 해야 할 도리를 지켜야 합니다. 기본이란 근태를 잘 지키고 인사를 잘하고, 예의범절을 잘 지키며 근무시간에 몰입하고, 애사심을 갖고 일하기, 공동체 의식 갖기, 공과 사를 구분하기, 회사 규정과 원칙 지키기 등 입니다. 그리고 기본 중의 기본은 ‘자기의 맡은 바를 책임 있게 완수하기’라고 생각 합니다. 내 동료가, 회사가 나를 위해 무엇을 해줄 지 기대하지 말고 내가 조직을 위해, 동료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항상 돌아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자세를 항상 지니시길 바랍니다.
l 후회하지 않는 하루, 지금을 지내라.
SK케미칼 김철 사장 – ‘후회하지 않는 하루, 지금을 지내라’ 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살면서 후회를 해본 것을 생각해 보면 크게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 번째 말은 ‘해서’ 후회하고, 두 번째 행동은 ‘하지 않아서’ 후회합니다. 여러분들이 부서에 배치 되어 일을 할 때 몸은 피곤한 방향으로 움직이고 입은 답답한 방향으로 움직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루 하루 살면 점 하나가 쌓여 선이 되고, 선이 연결되어 면이 되면서 여러분들이 그룹 안에 우뚝 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l SKMS을 실천하라, 일과 가정을 사랑하라, 그리고 항상 노력하라
SK네트웍스 문종훈 사장 – 여러분은 여러분 스스로가 SK를 선택했습니다. 명문가는 정신적 자산과 물질적 자산이 잘 조화가 되어야 명문가라는 평을 얻을 수 있습니다. SK그룹은 SKMS라는 정신적 자산과 재계 3위라는 물질적 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여러분 선배들이 SK그룹을 한국의 명문가로 만들어 왔습니다. 이제부터는 그룹을 세계적인 명문가로 거듭나게 하는 것이 여러분들의 임무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세 가지를 당부하고 싶습니다. 먼저 SKMS를 실천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이 하고 있는 일, 소속된 회사, 가정을 사랑하십시오. 그리고 노력하십시오. 여러분이 추구하는 목표가 있다면 노력하지 않는 이상 이룰 수 없습니다. 20년, 30년 후에는 군계일학으로 여기 있는 많은 신입사원들이 이 자리에서 다시 또 후배들에게 좋은 말을 전달해 줄 수 있는 선배가 되길 기대합니다.
l 절박함을 가지고 살아라
SUPEX추구협의회 사회공헌위원회 이문석 위원장 - 세상에 기록된 전사를 보면 한 명도 1:1의 전적에서 이긴 전사들이 없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우리들이 살아가게 하는 것은 절박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절박함을 가지고 사십시오. 세상에 남는 전사와 같이 절박함을 가지길 바랍니다.
l 정신을 바로 차리고 무엇이든 꾸준히 하라
SUPEX 추구협의회 윤리경영위원회 하성민 위원장 - 가장 중요한 것이 정신을 바로 차리고 사는 것이라 말하고 싶습니다. 회사에 가면 여러분들의 기대에 못 미치는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들은 꾸준히 해 나가야 될 것입니다. 직장생활은 흔히 마라톤에 비유할 정도로 긴 시간입니다. 꾸준히 하시면 분명히 성과를 얻을 겁니다.
l 나 자신보다 귀한 사람은 없다, 자존감을 갖고 힘든 일 외면하지 말라
SK이노베이션 정철길 사장 - 신입사원 여러분의 눈빛만 봐도 가슴이 두근두근 합니다. 여러분이 살면서 힘든 일들이 많을 겁니다. 그런데 힘든 일에 부딪혀도 나 자신보다 귀한 사람이 없다는 걸 절대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 생각이 잘못되면 이기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그 귀한 자신을 망치게 됩니다. Self-esteemed, 즉 자기 자신에 대한 자존감을 갖고 남이 어려운 것을 스스로 할 때 여러분 스스로가 귀해집니다. 힘든 일 외면하지 말고, 안일해지지 마십시오. 5년, 10년 간의 담금질 속에서 여러분 자신이 귀해지게 될 것입니다.
l 열정과 인사이트를 가지고 주변의 신뢰를 얻어라
SUPEX추구협의회 ICT 성장위원회 임형규 위원장 - ‘신뢰’ 라는 키워드를 말하고자 합니다. 주위 사람들이 믿어주지 않고 일을 맡겨 주지 않으면 사실 직장에서 성장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주위 사람들에게서 신뢰를 얻어야 하는데,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두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하나는 열정, 자신감, 패기 입니다. 무엇을 하나 맡기면 열심히 할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다른 하나는 보는 눈, 즉 ‘인사이트’가 필요합니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그 일의 근본이 무엇인지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 본질을 파악하는 것에서 보는 눈이 생길 것입니다.
l 시간의 주인이 되어라, 그리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열심히 도전하라
SK플래닛 서진우 사장 - 두 가지를 말하고자 합니다. 먼저 시간의 주인이 되라는 것입니다. 시간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자기 인생을 통제한다고들 합니다. 그래서 시간을 스스로 관리하는 사람이 되어야지, 시간에 끌려가는 사람이 되면은 안 됩니다. 두 번째로는 열심히 도전을 하라는 것입니다. 마인드가 중요한데 패자는 길에서 돌을 만나면 걸림돌이라 생각하고 승자는 그것을 디딤돌이라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마음 먹기에 따라 같은 일도 달리 보일 수 있습니다.
l 나만의 브랜드를 가져라
SK가스 김정근 사장 - 나만의 브랜드를 가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나만의 브랜드를 세우기 위해서는 제가 드리는 질문을 매일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내 일을 대신할 사람이 있는가, 현재 내가 하는 일을 누구나 할 수 있는가, 내가 회사 신세를 지고 있는가 회사가 내 신세를 지고 있는가’ 입니다. 여러분은 부채 인생을 살지 마시고 자산 인생을 사시길 바랍니다.
l 좋은 질문을 스스로 던지고 좋은 답을 스스로 구하라
SK C&C 박정호 사장 - 저는 다른 것 보다 살면서 좋은 질문을 스스로 던지고 좋은 답을 스스로 구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런 습관을 가지시면 성공의 길로 인도할 것입니다. 또 하나는 어쩔 수 없이 우리는 한계를 가진 인간이기 때문에 부분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항상 전체를 보는 습관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l 주인 의식을 가지고 오늘의 초심을 잃지 말아라
SK하이닉스 박성욱 사장 - 10년, 30년 후에도SK에 입사한 것이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이야기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훗날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건 아마 여러분 손에 달려있겠죠. 어떤 일이든 주인 의식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하면 생각이 더 넓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에 들어가서 힘들 때가 있겠지만 오늘의 초심 잃지 마시길 바랍니다.
l 5년 후 자기의 모습을 그리며 그것을 위해 항상 채워 나가라
SK텔레콤 장동현 사장 - 지금까지 제가 일을 해오면서 그 일에 대해 내 능력이 차고 넘친다고 느껴본 적이 없습니다. 항상 좀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여러분들은 직장을 다니면서 5년 후에 자기가 되고 싶은 모습을 항상 그려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현재 자기가 무엇이 부족한지 따져 보시고 열심히 채워가시길 바랍니다. 많이 채우셔야 할 겁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꿈꾸는 미래에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환영합니다.
l 평범한 계획이라도 비범하게 실행하라
SK E&S 유정준 사장 - 통찰력 있는 아이디어가 있으면 좋겠으나 신입사원으로서 쉽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비범한 아이디어나 계획을 세우려고 애쓰기 보다는 평범한 계획이라도 비범하게 실행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l 남을 배려할 줄 아는 SK인이 되라
SUPEX추구협의회 Communication위원회 김영태 위원장 - 정용철 시인의 <잘한 일입니다>라는 시 한 편을 여러분에게 낭독하는 걸로 당부 말을 대신하고자 합니다.
슬리퍼를 샀습니다. 발이 작은 아내랑 같이 신기 위해
좀 작은 것으로 샀습니다. 잘한 일입니다
노래를 불렀습니다. 목소리가 작은 친구와 맞추느라
소리를 좀 낮추었습니다. 잘한 일입니다.
들국화를 꺾어다 꽃병에 꽂았습니다.
모여 있는 것은 그대로 두고 외롭게 핀 세가지만 꺾어왔습니다. 잘한 일입니다.
사진을 찍었습니다. 나중에 보면 속상해 할 것 같아
굳은 얼굴 활짝 펴고 찍느라 시간이 걸렸습니다. 잘한 일입니다.
많이 춥지는 않지만 연로하신 할머니 방은 늘 따뜻하게
보일러를 틀어 드립니다. 잘한 일입니다.
나를 조금 비우면 남은 몇 배로 채워집니다. 삶이란 이런 것입니다.
나를 비워 남을 채우는 따뜻한 이야기입니다.
여러분, 남을 배려할 줄 아는 SK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l Think big, Start small, 그리고 3C(Curiosity, Creation, Change)를 생각하라
SKC 박장석 부회장 - 여러분 우선 축하합니다. 두 가지 당부를 하고 싶습니다. 먼저 ‘Think big, Start small’입니다. 두 번째로 ‘3C’ 입니다. 모든 일을 할 때 Curiosity를 가지고, 또 이를 통해 무엇을 바꿔야 되는지 Creation과 Change를 생각해야 합니다. 여기에 자신감과 열정까지 이 모든 것을 염두에 두고 일하면 꼭 성공할 것입니다.
l 모든 것을 준비하고 매일 매일을 집중하라
SUPEX 추구협의회 김창근 의장 - 후배님들, 공짜는 없습니다. SK그룹이 재계 3위에 오른 것은 하루 아침의 일이 아닙니다. 그럴 듯 해 보이는 뒤에는 모두 피멍이 들어 있기 마련이죠. 이를 위해서 모든 것을 준비하고 매일 매일을 집중하십시오. 매일의 30%는 내일을 준비하는 데 쓰십시오. 시간처럼 중요한 자원은 없습니다. 시간을 극단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쓰십시오. 이제부터 진정한 게임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지윤’s Tip
명심보감에는 ‘황금천냥(黃金千兩)이 미위기(未爲貴)요. 득인일어(得人一語)가 승천금(勝千金)이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다른 이의 좋은 말 한마디 듣는 것이 천금보다 낫다는 말입니다. 열 여덟 분의 최고경영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바로 이 성어를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업무 철학을 거침없이 말씀 하실 때에는 SK에 대한 무한 신뢰가 생겨났고, 가슴을 울리는 조언 속에서는 인간적인 동질감이 생겨났습니다.
저는 그 중 ‘30년 전의 나도 여러분과 같은 자리에 앉아 있었습니다’ 라는 이야기를 듣고, 더 큰 미래를 생각하고 더 나은 내가 되고 싶어졌습니다. 여러분의 마음 속에도 오늘의 기사가 황금 같은 말로 전해졌기를 바랍니다.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에너지]대한민국을 움직이는 에너지, SK에너지 주유소 (0) | 2015.07.23 |
---|---|
SK나이츠 농구경기 관람 '5인5색 직관 체험기' (0) | 2015.07.22 |
[2015년 SK의 신입사원 연수현장]SK가 나눔을 실천하는 방법 (0) | 2015.07.22 |
[2015년 SK의 신입사원 연수현장] 신입사원의 ‘SK관계사’ 보고서 (0) | 2015.07.22 |
SK 행복광장 이야기 (0) | 2015.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