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Careers Editor의 본격 SK머티리얼즈 Q&A!

SK Careers Editor의 본격 SK머티리얼즈 Q&A!



SKCE에 합격한 기쁜 소식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한 에디터! 

축하도 잠시, 댓글창에는 SK머티리얼즈에 대한 질문이 많이 쏟아졌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본격 SK머티리얼즈 Q&A 시간! 그럼 오늘은 에디터와 함께 SK머티리얼즈에 관한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하나하나 해결해볼까요?

 

SK Careers Editor 이유림

 


2016년에 SK그룹에 합류한 SK머티리얼즈는 특수가스 분야 글로벌 선두 기업입니다. 2001년 NF3(삼불화질소)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NF3, WF6 세계생산량 및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가스를 생산 및 유통, 판매하여 사업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SK그룹은 반도체 산업의 수직계열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수직계열화’란 그룹 내 관계사 간의 시너지 효과를 의미하는데요. 그 가운데 SK머티리얼즈는 Gas & IT Materials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의 비전을 갖고 소재산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의 주력 생산제품인 NF3(삼불화질소)와 WF6(육불화텅스텐)은 반도체를 만들 때 꼭 필요한 재료인 특수가스의 한 종류입니다. NF3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태양전지의 제조공정에서 사용되며, CVD(Chemical Vapor deposition, 화학적 기상 증착 방법) 공정이 진행된 후의 챔버에 남아있는 불순물을 제거할 때 사용되는 세정 가스입니다. WF6는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Metal Contact 및 Gate를 형성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증착 가스입니다. 특수가스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자세히 알아보기:  https://www.skcareersjournal.com/1574


이 밖에도 SK머티리얼즈는 특수가스를 넘어 전반적인 반도체 소재 • 부품 • 장비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 2월, 금호석유화학의 전자소재사업부를 인수하며 포토레지스트(PR, Photoresist) 소재 시장에 본격 진출하였는데, 포토레지스트란 빛의 노출에 반응하여 화학적 성질이 바뀌는 감광액으로 반도체 웨이퍼 위에 정밀한 회로 패턴을 형성하는 ‘노광 공정’에서 쓰이는 핵심 소재라고 합니다. 


또한, 지난해에는 탄산가스 제조업체인 한유케미칼 인수 소식도 있었습니다. 한유케미칼은 식품첨가물, 용접,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탄산을 제조하는 업체이나, 최근 포트폴리오 확장으로, 고순도로 정제와 웨이퍼 세정 및 포토 이머전 공정 등에 사용되는 반도체용 탄산가스 제품군도 활발하게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렇듯, SK머티리얼즈는 새로운 시장 진출을 통해 소재사업 중심의 비즈니스를 다각화하고, 반도체 종합 소재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는 산업가스를 생산하는 SK에어가스, 전구체를 생산하는 SK트리켐 그리고 식각가스를 생산하는 SK쇼와덴코 등의 자회사 구축을 통해 다각화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SK에어가스에서 생산하는 산소, 질소, 아르곤 등의 산업가스는 석유화학, 반도체, 철강, 의료, 식품 등 대부분의 산업 및 생활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는 Gas 공급 설비 운영 서비스 구축 제공 및 제품 통합 창고 운영을 통한 안정적인 공급 확보 등 고객에게 가치 있는 접점형 Service를 제공하여, 경쟁사와 차별적인 고객만족 Solution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는 앞으로도 다양한 소재를 기반으로 전방 산업과 후방 산업의 연결다리 역할을 하는 선도 기업이 되기 위해 나아갈 것입니다!

 


SK머티리얼즈에 대한 궁금증, 많이 해결되셨나요? 반도체 공정이 미세화 됨에 따라 SK머티리얼즈의 역할 또한 더욱 중요해질 예정입니다. SK머티리얼즈의 성장과 함께할 에디터의 생생하고 유익한 이야기 또한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