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에코플랜트 Junior Talent 채용 분야 탐방🔍 : Eco Lab

SK에코플랜트 Junior Talent 채용 분야 탐방🔍 : Eco Lab

SK에코플랜트의 Junior Talent 채용과 관련하여, 이번 기사에서는 Eco Lab 분야를 소개해드리고자 해당 분야 PL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환경 관련 전공 석사 학위를 소지하였거나, 폐기물처리 관련 3년 미만 직무 경험 보유자를 대상으로 채용이 진행되었는데요, 입사하면 어떤 업무를 하게 되는지, 어떤 기술을 연구하는지 등 궁금하실만한 점을 시원하게 해결해드릴게요!

SK Careers Editor 이예진

 

 

 

 

 

안녕하세요, Eco Lab 곽승철 PL입니다! 저는 2009년에 플랜트 부문으로 입사해서 프로세스 설계 엔지니어/입찰담당/사업개발 등의 업무를 거쳐 현재는 Eco Lab에서 전략과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환경사업에 진출하면서 Waste Zero Waste to Energy 기반의 순환 경제를 완성하고 나아가 전 세계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는 환경/에너지 Solution 기업이 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핵심 전략 중의 하나가 바로 기술이며, Eco Lab은 친환경 기술을 확보하고 연결하는 친환경 생태계 플랫폼의 첨병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AI/DT 기반의 플랫폼 내에서 Waste Water 영역으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으며, 혁신기술의 Acceleration을 위한 영역까지 확대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앞서 간단히 소개 드렸던 Eco Lab은 궁극적으로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해 차별화된 친환경 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내재화하여 사업으로까지 연결하는 선순환의 출발점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Eco Lab의 목표는 혁신기술을 발굴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이미 환경 분야에서 두드러진 R&D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SK에코플랜트의 새 가족 EMC 환경기술 연구원 및 다양한 환경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혁신기술을 발굴하기 위해 많은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게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co Lab이 기술이라는 틀에만 갇혀 환경을 바라보고 있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기술에 특화된 조직이라는 점을 장점으로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친환경을 위한 혁신 기술의 필요성이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는 이 시점에 Eco Lab이 큰 역할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술을 다루는 조직의 업무 특성상 긴 호흡이 필요한 경우들이 많아 진행하고 있는 업무들의 속도는 느리지만 한 발자국씩 나아가고 있다고 느끼는 순간들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기술 하나만을 보고 오랜 시간 달려온 스타트업을 포함한 기술 기업들과의 만남 이후의 순간에도 보람을 느끼는 것 같네요. 최근에도 한 분을 뵙고 회의를 하고 왔는데, 스스로를 채찍질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학부 때와는 다르게 대학원을 진학한다는 것 자체에는 그 목적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본인의 적성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환경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해 본다면 환경 산업 전반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시대 흐름의 따른 변화에 따라 전공 등의 진로를 고민하는 것이 조금 더 현실적이지 않을까 말씀드립니다.

 

 

 

최근에 Eco Lab에서 진행한 채용 과정을 보면 지원자들의 경험이나 역량 수준은 상당히 상향 평준화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역량은 갖추고 있다는 전제하에 말씀을 드리면, 환경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주도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마인드가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환경산업은 구조적으로 아직도 데이터 분석보다는 운영자의 직관과 경험에, 혁신기술의 적용보다는 검증되고 안전한 기술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이런 역량의 요구가 더 강해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환경분야의 전반에 대해 전문가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옆에서 지켜본 Eco Lab 전문가들의 말씀을 대신 전달해드리는 것으로 답변을 대신할게요 😊 환경분야는 기본적으로 그 분야가 넓어 지식의 양이 방대하고, 상대적으로 정책에 영향을 받는 편이기 때문에 항상 공부하는 자세가 필수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어찌 보면 기술 전문가로서 상당한 수준의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당연하다고도 할 수 있는데, 실무적인 영역까지도 다룰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리고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꾸준히 답을 찾아 나가는 과정도 반드시 필요하고 많은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환경 사업과 친환경 사업의 차이는 무엇이고, SK에코플랜트는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일까요?”라는 질문은 최근에 진행한 면접에서 제가 지원자들에게 드렸던 공통 질문이었습니다. 저는 이 질문을 통해 지원자가 바라보고 있는 환경산업의 눈높이에 대해 확인하고 싶었고, 동시에 SK에코플랜트라는 회사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평소에 환경 관련하여 고민을 많이 해보고, 지원서류에 직접 작성한 내용에 대해 막힘없이 술술 답변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지원자라면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잘 정리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SK에코플랜트는 구성원 스스로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미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래서 스스로 경력을 쌓아 나가며 동시에 노력의 결과를 인정받고, 미래에 대한 투자 역시 고민해 볼 수 있는 매력적인 회사이기 때문에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은 꼭 도전해 보시기를 바라며, 좋은 결과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곽승철 PL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Eco Lab 분야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취업 꿀팁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PL님께서 큰 보람을 느끼며 근무하고 계시는 모습이 본받고 싶은 점이었습니다 🥰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들도  원하는 분야에 합격하시길 바라며 저는 다음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