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대재해 Zero 500일 달성! SK에코플랜트의 안전경영

중대재해 Zero 500일 달성! SK에코플랜트의 안전 경영 

SK에코플랜트는 ESG 경영의 시작이자 근간인 ‘안전’을 핵심가치로 선언하면서 본격적인 안전 경영 강화 행보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중대 무사고 500일 달성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 건설 현장의 안전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관리를 진행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유준영 프로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SK Careers Editor 이예진

 

 

 

 

 

안녕하세요, 안전보건지원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준영 프로입니다. 현장 안전관리자분들이 안전 관리 업무를  수행할  있도록 현장을 지원하는 직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로 안전보건 인력 채용, 배치, 평가에 대한 업무를 수행 중이며,  외에 하도급 협력업체 관리, 교육/훈련, 대외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10년간 건설 현장의 산업재해의 강도와 빈도 데이터를 분석하여 발생 가능한 고위험 작업을 정의하고,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6 중점 관리 항목을 마련해 철저히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사에 통합 안전관리센터를 구축하여 본사와 현장 사이의 물리적 장벽을 없애고  현장의 위험요소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이 중대재해 Zero 500일의 기록을 세우는데 가장 크게 일조했다고 생각합니다.

 

 

 

SK에코플랜트는 사고 사례 분석을 통해 중대재해로 이어질  있는 위험한 행동 5가지를 안전골든룰로 지정하여 이를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번째는 2m 이상 고소 작업  안전대 미착용 또는 안전고리 미체결 금지입니다. 추락 위험이 있는 작업 장소 진입 시에는 반드시 안전대를 착용하고 안전고리를 체결해야 합니다.

 번째는 추락위험구간 안전시설물 임의해체 금지입니다.  또한 추락에 의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사전협의  보완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안전 난간대, 추락 방지망 등의 안전시설물 임의 해체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번째는 차량/장비 운전  휴대폰 사용 금지입니다. 운전  휴대폰 사용으로 인해 주의가 분산되어 충돌  협착사고로 이어질  있으므로, 운전  휴대폰 사용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번째는 장비 작업반경  무단출입 금지입니다. 장비 작업반경 내에서는 잡이와의 충돌/협착에 의한 사고위험이 매우 높아 작업반경을 설정하고,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밀폐공간 무단출입 금지입니다. 밀폐공간은 산소결핍에 의한 질식사고 위험이 매우 높은 공간으로, 출입  반드시 관리자 협의  산소 농도 측정  출입해야 합니다. 

 

 

 

SK에코플랜트의 안전모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강도가 높은 안전모입니다. 중대재해가 발생될  핵심적으로 보호해야  신체 부위가 머리와 가슴입니다. 따라서 저희 SK에코플랜트의 안전모는 테스트의 테스트를 거쳐 견고성 最上, 충격흡수성, 내관통성 上인 강도높은 안전모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SK에코플랜트는 건설현장용 안전관리 앱인 안심 개발했습니다. ‘안심 스마트폰을 통해 누구나 쉽게 안전사항을 점검하고 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데이터를 관리할  있도록 해주는 앱입니다. SK에코플랜트에서 발생한 재해뿐만 아니라, 국내 건설업에서 발생한 중대재해를 분석해 Data화했고 사고 예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내용만 간소화해서 담아 안전 관리 계획을 수립할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얼마 전에 행사를 진행했던 중대재해 ZERO 500일이 가장 애사심을 느꼈던 순간이었습니다. 과거 10년간 10 건설사에서 중대재해가 발생하지 않은 최장기간  2번째에 해당하는 높은 수준입니다. SK에코플랜트의 안전관리자로서  기록을 함께했다는 것이 가장 자랑스럽습니다. 현재(12/8 기준) 중대재해 ZERO 536일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10 건설사  중대재해 ZERO 최장기간 1위가  때까지 함께하고 싶습니다.

 

 

 

안전관리자의 가장 중요한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역량인  같습니다. 안전 직무는 타부서  대외기관과 협업하는 일이 많습니다. 또한 현장에서는 협력업체 관리자  근로자분들과의 소통이 현장의 안전 관리로 직결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안전보건 관련 법이나 서류 업무에 대한 스킬도 중요하지만  같은 경우에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쌓기 위해 근로자 신규 안전보건교육 진행  SK그룹 구성원 역량 강화 플랫폼인 mySUNI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육을 학습하였습니다.

 

 

 

SK에코플랜트의 향후 안전계획 키워드는 ‘DT’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SK에코플랜트는 형식적인 전통 안전 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Data 기반에 입각하여 선택과 집중의 안전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가지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면  번째는 위험에 대한 IOT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번째는 앞서 말씀드렸던 안심앱과 같이 데이터 분석을 통해  현장의 위험 알림을 주는 체계를 국내 최초로 만들었고 업그레이드할 계획입니다. 결론적으로 ‘SK에코플랜트의 안전관리 하면 남들이 우러러볼  있는 Role Model 기업을 만드는 것이 가장  목표입니다.

 

 

 

취업 준비 기간이 가장 힘들고 바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취업 준비 과정에서 실패도 경험하면서 자존감이 많이 낮아졌던  같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자존감이 낮아지게 두지 마시고, 자신을 다독여주면서 자존감을 높였으면 좋겠습니다. 정답이 없는 취업 준비에서 실패하더라도 너무 자신을 탓하지 말고 그냥  자리와 맞지 않았구나라고 생각하면 좋을  같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취업준비생 여러분들의 취업 준비를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

 

 

 

 

 

유준영 프로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SK에코플랜트의 안전 경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 SK에코플랜트는 지난 10년 동안의 건설현장 안전사고를 분석하고, 사고 위험성을 데이터화하며 안전관리 수준을 높이는 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확인된 당일 작업의 위험성과 안전사고 예방대책을 안전책임자와 근로자에게 미리 알려주고 준수하도록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SK에코플랜트는 현 수준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기록을 계속 만들어 나갈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저는 다음 기사도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