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E&S 취준생은 집중! 신입사원이 다~ 알려드립니다! 에너지솔루션 전력운영팀편

SK E&S 취준생은 집중! 신입사원이 다~ 알려드립니다! 에너지솔루션 전력운영팀편

안녕하세요, SK E&S 취재기자 김지혜입니다:D ‘SK E&S 취준생은 집중! 신입사원이 다~알려드립니다!’ 시리즈 재밌게 읽고 계신가요? 다섯 번째 시리즈로 전력운영팀의 배동진 매니저님과 인터뷰했습니다😁 신입사원이 알려주는 SK E&S만의 매력과 SK E&S 취준 꿀팁, 지금 시작합니다.

SK Careers Editor 김지혜

 

 

 

 

안녕하세요, 저는 2022년에 전력운영팀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배동진입니다.
 

 

지금 생각해도 정말 많이 좋아했던  같아요. 생에  회사합격 통보이기도 했고, 제가  오고 싶었던 곳이라서 특히 그랬던  같습니다. 당시에 전화로 통보를 받았는데, “최종 합격하셨습니다라는 말을 듣고 멍하니 있다가 다시 한번 재확인하고 학교 복도에서 YES 연달아 외치면서 좋아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ㅎ
 

 

 

저는 현재 전력시장 분석  예측, 발전소 최적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향후 단기, 장기적으로 전력시장 환경을 분석/예측하여, 당사 발전기 운영을 최적화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전력시장은 전력거래소에서 예측한 전력수요를 기반으로 발전 단가가 저렴한 발전기부터 우선적으로 발전하는 CBP(Cost Based Pool) 시장입니다. 매월 발전기  연료 도입단가에 따라 발전 단가가 재산정되고, 전력수요, 발전기 공급가능용량 등이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에 당사 발전기의 최적 운영을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연료의 도입과 정확한 시장환경의 예측이 매우 중요합니다.
매월 전력수요 예측을 시작으로 발전원별 공급용량, 국제유가, 환율 등을 추정하여 향후 전력시장의 SMP(System Marginal Price) 예측하고, 당사 발전기의 최적화된 발전 계획을 수립합니다. LNG 도입 계획에 따라 발전기의 발전 단가가 변하기 때문에 도입 계획에 따른 당월 발전기의 가동률을 추정하며, 현재 LNG 연료 도입 계획으로 발전소 가동에 필요한 연료가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한지를 다시 확인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여러 번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전력시장 분석  예측, 발전소 최적운영 업무의 주요 내용입니다.
 

 

미래를 생각해 봤을  정말 기대되는 회사였기 때문에 SK E&S 선택하게 됐습니다.
대학교부터 전력 분야를 전공하면서 자연스럽게 전력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당시 제가 생각하기에는 전력분야의 가장  이슈는 탄소 중립이었고, 이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전력부문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조건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할  있는 재생에너지 설비의 보급과 이러한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극복하기 위한 유연성 자원 확보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SK E&S 재생에너지의 문제점인 간헐성을 보완할  있는 LNG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친환경 LNG 생산할  있는 CCUS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풍력 발전기와 같은 재생에너지 보급에도 힘쓰고 있으며, 수소 사업, 에너지 솔루션과 같은 친환경 에너지사업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통해 SK E&S 현재보다 미래가  기대되는 기업이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SK E&S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SK E&S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가능성이 보인다면 과감하게 도전하고, 목표를 이뤄내는 회사입니다. 과거 SK E&S LNG Value Chain 완성에 도전했을 , 많은 곳에서 불가능하다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K E&S 계속해서 노력하며 도전했고, 결국 LNG Value Chain 완성시켜 압도적 국내 LNG 1등기업으로 올라왔습니다. 현재도 SK E&S 수소, 에너지솔루션  다양한 분야에 계속해서 도전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이미 경험했던 것처럼 SK E&S 성공의 역사를 써내  것이며, Global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지원하는 직무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조사했던  같아요. 당시 지원했던 직무가 전력시장 분석 직무였는데, 정확히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지식을 필요로 하는지 알기 위해서 인터넷으로 많이 검색하고, 실제로 E&S 현직자 분도 찾아가 조언을 얻었습니다. 특히, SK 채용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SK E&S 관련 글을 모두 정독했고, 전력부문 글들을 정말 10 이상씩 읽어봤는데 그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됐던  같습니다. 지금 와서 다시 읽어봐도 선배님들이 정말  정리해서 인터뷰해주신  같습니다.

 

 

 

아직도 취업준비를 하던 때가 생생하게 생각나네요. 서류, SKCT, 1 면접, 최종면접을 순서대로 진행하면서  과정  과정마다 떨어질까, 붙을까 마음 졸이며 정말 열심히 준비했던  생각납니다.  단계  단계 많이 힘드실 수는 있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자세와 간절한 마음만 있다면 바라시는 결과를 얻을  있으리라 믿습니다! 항상 파이팅 하세요! 감사합니다.
 

 

 

 


SK 채용 블로그의 글을 읽어보셨다니 취재기자로서 뿌듯했던 인터뷰였습니다! 취준 꿀팁과 함께 응원의 메시지를 남겨주신 배동진 매니저님께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미래가 기대되는 회사, SK E&S 매력에  자세하게   있는 기회였습니다😄 취준생 여러분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번 기사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