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ENS-OUND] LNG 전략사업팀이 들려주는 친환경으로 가는 브릿지🚢✨

[SK ENS-OUND] LNG 전략사업팀이 들려주는 친환경으로 가는 브릿지🚢✨

우리 일상 속 브릿지! 에너지 안보 브릿지! 탄소 중립으로 가는 브릿지!
SK E&S는 탄소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대표 에너지 기업인데요 그중에서도 LNG 사업은 SK E&S의 주요 4대 핵심 사업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SK E&S의 핵심 사업인 LNG 에너지 대전환의 시대에 있어 중요한 에너지이기 때문에 오늘은 이러한 LNG에 관련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LNG 사업전략팀 매니저님과 함께 LNG 사업전략팀의 직무와 LNG의 중요성, 취업 준비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장예지

 

 

 

 

 

작년 1월 경력직으로 입사한 LNG사업전략팀 이광수 매니저라고 합니다.

 

 

SK E&S에서 LNG 사업을 중장기적으로 바라보며, 사업모델∙자산구조∙계약구조와 같은 전체적인 포트폴리오를 위한 전략을 짜는 팀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LNG 사업뿐만 아니라 석유화학, 음식 상관없이 UPMIDDOWN STREAM이라는 것
, 생산을 해서 최종 소비자까지 가는 전체 구간을 전부 관장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가스레인지, 보일러 같은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중요한 것은 LNG가 발전소의 연료로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LNG는 연료로서 석탄, 원전에 비해 친환경적이라는 것이 강점입니다. 게다가 석탄과 원전은 폐기물 처리 비용으로 인해 점차 가격이 인상될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LNG가 이산화탄소 같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신재생, 수소에너지로 사용을 위한 브릿지(Bridge)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두 에너지가 비싸기 때문에 기술 개발을 진행해야 하는데 여기서 LNG의 역할이 중요한 것이죠.
 
SK E&S가 하는 LNG 사업의 중요성으로는 국내 1, 발전소 국내 1위라고 불리우는 점을 통해 알아볼 수 있듯이 천연가스를 가장 잘 쓰고 잘 활용하는 기업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가 필요한 시기가 도래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LNG의 시대가 열린 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을 하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형성해 나가고 싶습니다. 더불어 소비자들에게도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제공하고, 세계적으로 저탄소 시대로 나아가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일단 사업전략팀은 사업 전반,  LNG를 생산하고 채굴하는 것까지의 전 단계를 봐야 하는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전 직장에서 경험을 해봤다는 점이 컸습니다.
전 직장에서는 LNG는 아니었지만, UPMIDDOWN STREAM이라고 하는 자금과 제품의 흐름 등은 모두 비슷하기 때문에 제가 경험한 것을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팀 대비 본 직무의 강점은 사업의 전체 영역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배움의 시각이 넓어진다는 것입니다. 물론, UPMIDDOWNSTREAM이라는 각각의 영역만 담당하는 부서보다 배움의 깊이는 얕을 수 있지만 전반적인 전략과 기획을 구성하다 보니 공부를 통해 많은 지식을 쌓게 됩니다. 때문에 사고력이 많아지게 되죠.
게다가 본 직무는 많은 사람을 만나야 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회의를 다수 진행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본 직무에 어울리기 위해서는 궁금증이 많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 분야만 알면 전략 수립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전체를 보기 위한 호기심과 알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회의 때 나온 이야기들이 사실일 수도 의견일 수도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위해서는 계속 궁금해하고 정보를 수집해 정리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LNG 사업전략팀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이고, LNG의 쓰임 중에서도 SK E&S 기업과 관련한 정보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단순히 정보를 얻고 암기하는 것에서 나아가 정보를 자신만의 단어,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펼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LNG 사업전략팀 이광수 매니저님과 함께 SK E&S LNG 사업전략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SK E&S LNG 발전  열병합발전을 통해 전기와 열을 생산·판매하는 대한민국 대표 에너지 기업인만큼 우리와 밀접하고,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있는 시간이었던  같습니다. 또한, LNG 사업전략팀 취업을 위해 정보 수집 자신의 로직이 중요하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저탄소 시대로 나아가는 길을 열어줄 SK E&S LNG 사업의 여정을 지켜봐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