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소가 있는 집🏠: SK E&S의 푸릇푸릇한 보령 블루수소 사업 이야기💙

수소가 있는 집🏠: SK E&S의 푸릇푸릇한 보령 블루수소 사업 이야기💙

안녕하세요, SK E&S 취재기자 노주형입니다.
계속해서 제가 강조하고 있는 수소사업!
이번에는 세계 최대 규모인 보령 블루수소 사업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해요. SK E&S 수소사업에 진심인  모두 알고 계실 텐데요!

SK E&S 보령LNG터미널 인근 지역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블루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해 연간 25  규모의 블루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을 계획 중이라고 해요. 블루수소에 대해 들어본 독자분들도 계실 테지만 저처럼 -? 하는 분들도 계실 까봐 SK E&S 현직자 분과 함께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특히 SK E&S 수소 사업에 관심이 많은 취준생의 경우 더욱 주의 깊게 읽어 봐야겠죠?
그럼, 백승서 매니저님과 함께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SK Careers Editor 노주형

 

 

 

 

안녕하세요😊 SK E&S 수소전략Group 백승서 매니저입니다. 작년 7, 8월 인턴을 거쳐 10월 입사했습니다. 인턴사원으로 입사한 지는 1년 정도 됐네요.

 

 

 

현재 맡고 있는 수소사업 개발 및 기획 직무는 수소분야 전반에 걸쳐 1) 사업전략 수립 및 관리(Market Trend 분석, 주요 Player 및 기술 동향 분석), 2) 사업 타당성 검증(재무/기술적 리스크 분석), 3) 사업 구체화 및 추진(사업 기획안 수립, 내부 투자심의 프로세스 진행, 사업 계약 협상)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특히 저는 블루수소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수소를 활용해 연구를 수행하며, 수소 에너지의 무한한 활용 가능성에 관심 갖게 되었습니다. 다만, 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보통의 이공계 직무보다 사업 전반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사업 개발 및 기획 직무에 도전하고 싶었습니다.
 
 

 

SK E&S는 최근 태동한 수소 사업의 First mover로서 사업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많은 과제를 직면하고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정책 및 제도 개선, 보조금 확보, 이해관계자 설득 등 누구도 해보지 않은 일은 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 같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선도한다는 것은 어려운 만큼 의미 있고 위대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루수소란,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CO2를 포집ž제거한 수소를 의미합니다. SK E&S의 경우, 충청남도 보령에 위치한 보령LNG터미널의 LNG인프라를 활용해, 연간 25만톤 규모의 친환경 블루수소를 ‘26년부터 생산 개시할 예정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CO2는 포집ž액화 후 동티모르에 위치한 바유-운단 가스전에 영구히 지중 매립하게 됩니다. 생산된 25만톤의 블루수소는 LNGž수소 혼소 발전, 연료전지 발전 및 mobility용으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파리기후변화 협정에 따라, 참가국들은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 NDC1)를 제출하고 이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은 ‘30 NDC 목표 달성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 비중이 높은 발전 분야에서 45% 이상 감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블루수소의 경우, 국내에 이미 구축된 LNG Infra와 현재 상용화 되어 있는 수소 생산 및 탄소 포집ž저장 기술을 활용하여 대량 생산체계를 가장 빠르게 실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루수소 사업은 현재로서 가장 효율적이며 현실적인 탄소 감축 방안입니다.
1)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

 

 

벌써 올해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사실 거창한 목표는 없습니다. 상반기에 업무에 적응한다는 이유로 자주 보지 못했던 주변 사람들을 챙기고, 배워보고 싶었던 취미 생활들을 시작하고 싶습니다.


 

사고력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거나 새로운 분야의 사업을 기획해야 하는 등 매번 새로운 미션이 주어집니다. 이때 문제의 본질을 빠르게 파악하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사고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이공계 학생들은 주로 R&D, 공정 개발/기술 등의 직무를 준비합니다. 하지만 이공계 전공자도 배우고 노력하기에 따라 사업개발, 전략, 기획 등의 직무에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 두고 진로를 탐색하신 후 가장 본인에게 fit한 직무를 찾아 행복한 직장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

 

 

 

 


백승서 매니저님과 함께한 블루수소 사업 이야기! 💙
SK E&S의 수소사업에 대한 궁금증이 다들 해결되었나요?
취업을 준비하다 보면 원하는 정보가 없거나 부족해 어려움을 겪곤 하죠. 저도 여러분의 마음을 알기에 이번에도 다양한 질문들로 인터뷰를 구성해 최대한 도움을 드리려 노력했답니다.
 
왜 이런 이야기를 하냐고요? 바로 백승서 매니저님과 함께한 인터뷰가 저의 마지막 활동이기 때문이죠! 6개월간 많은 매니저님을 만나면서 정말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조언을 얻었고 또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드리기 위해 열심히 뛰어다닌 것 같습니다.
다음 기수의 SK E&S 취재기자에게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이만 기사 마칠게요!
 
인터뷰에 응해주신 백승서 매니저님께 다시 한번 감사 인사를 드리며 SK E&S First mover로서의 행보! 많은 관심 바랍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