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주로그,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파주에너지서비스 매니저님의 일상은?

파주로그,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파주에너지서비스 매니저님의 일상은?

여러분, 파주의 자랑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
 모르시는 분을 위해 힌트를 드리자면, 일단 장소가 엄청 크고! 친환경적인 공간이며 파주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불릴 정도의 매력을 가진 곳이랍니다!
 
정답은…바로 바로 파주에너지서비스예요! 파주에너지서비스의 조감도를 보시면   있듯이 발전소가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청정연료인 LNG 활용해 깨끗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답니다.  발전소 하면 외관이 투박하게 생겼을  같다 생각하지만 파주에너지서비스는 외관도 내관도 모두 깔끔해 의외의 매력을 느끼게 된답니다!
 
발전소가 너무 커서 자전거를 타고 다닐 정도라는 소식을 들은 제가, 과연 진실인지 파헤치기 위해 파주에너지서비스 SHE 성영빈 매니저과 기획재무팀 신선영 매니저님의 일상을 엿보고 왔습니다! 그럼 파주로그, 지금 바로 시작할게요!

SK Careers Editor 노주형

 

 

 

 

 

성영빈 매니저님: 안녕하세요. 파주에너지서비스 입사 5개월 차로, SHE팀에서 화학물질관리와 안전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성영빈 매니저입니다.
 
신선영 매니저님: 안녕하세요, 파주에너지서비스 기획재무팀 신선영 매니저입니다. 2023 4월에 입사하여 갓 5개월차에 들어섰습니다!

 

 

성영빈 매니저님: 파주에너지서비스는 6만 평의 부지에 1,800MW급의 최신 복합발전설비로 운영하고 있는 발전소입니다. 직도입 LNG를 연료로 사용하여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였고, '17. 2 1호기, 3 2호기 상업운전을 시작하여 현재 경기북부 약 60만 가구와 산업체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성영빈 매니저님: 자취를 하고 있는 오피스텔에서 발전소까지 도보로 출퇴근이 가능한 거리이지만, 아침 잠이 많은 까닭에 시간을 조금이라도 아끼고자 전동킥보드를 이용하여 출퇴근하고 있습니다! 물론 안전 보호구도 필히 착용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출근해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매일 업데이트 되는 일일운영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안전과 관련된 이슈(작업, 화학물질 입고 등)가 있는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신선영 매니저님: 저는 주로 지하철을 타고 통근을 하고 있는데요, 발전소 인근 지하철역에서 다른 구성원들을 만나서 회사차를 이용한 카풀을 하고 있습니다. 만나는 시간대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자율출퇴근제임에도 아침에 '이러다 늦겠다!' 라는 생각을 종종 하곤 합니다.. ㅎㅎ
 


성영빈 매니저님: 저는 *SHE팀에 소속되어 있는데요. SHE팀은 발전소 운영과 관련된 산업안전 및 환경 법규를 준수하고, 구성원들의 안전한 업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발전소에서는 수처리 등의 용도로 많은 유해화학물질이 취급되고 있는데요. 유해화학물질은 잘못 취급하게 될 경우 취급자뿐만 아니라 인근지역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해화학물질을 저장, 사용 시 안전하게 취급할 수 있도록 시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발전소 내 근무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안전을 위해서 발전소내 위험요소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SHE: 
안전(Safety), 보건(Health), 환경(Environment)

 
신선영 매니저님: 기획재무팀은 세무, 회계, 자금 업무를 모두 담당하고 있는데요. 한 팀 내에서 많은 일이 진행되다 보니 한 사람이 맡는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그 중 저는 회계, 내부회계 및 보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회계에서 세부적으로 리스, 자산, 미결항목 등의 결산을 수행하고 있는데, 특히 자산 취득/처분 관련하여 현업분들의 문의에 답변도 종종 드리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내부회계의 경우, 올해부터 외부감사법이 개정되어 상장회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외부감사 의무가 확대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SK㈜의 연결종속회사인 파주에너지서비스도 내부회계 관리제도 관련 외부 감사를 받게 되었는데요. 내부회계관리제도는 재무제표가 왜곡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운영되며, 구조화된 업무 Process를 문서화하여 외부감사인에게 내부회계관리 통제 절차를 잘 수행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외부감사인에 대응해야 함은 물론 현업분들께 자료를 일방적으로 요청드릴 때가 많아 Communication 역량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성영빈 매니저님: 안전공학을 전공하였지만, 학교에서 이론으로 배우는 것과 실무를 담당하는 것이 상당히 차이가 있어 어려움을 느낀 것 같습니다. 하나의 예로 위험성평가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위험성의 크기가 허용 가능한 범위인지 평가해야 하고, 위험성 감소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수준의 간단한 이론을 배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무를 수행하다 보니 위험성평가의 경우 위임행정규칙(사업장 위험성평가에 관한 지침)이 별도로 있을만큼 양이 방대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위험성평가 뿐만 아니라 안전관리자가 수행하여야 업무는 교육, 훈련, 대관점검 등 굉장히 많은 편인데, 법을 준수하여야 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빠뜨린 부분이 있는지, 또는 이행하고 있는 것 중 잘못된 것이 있는지 파악하는 과정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입사원이라면 공감할 것 같은데요. 마음은 능숙하게 일처리를 하고 싶지만, 일처리가 미숙하기 때문에 하나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이 스트레스 요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신선영 매니저님: 처음 입사했을 때는 용어들이 낯설어서, 아예 엑셀파일을 만들어 정리해두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처음 보는 것들 투성이라 일을 하다가 '이렇게 하는 게 맞을까?'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는 과거 자료를 보면서, 사수님께 질문을 드리면서 헤쳐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회계는 반복적인 업무가 많기 때문에, 참고할 과거 자료가 많다는 게 장점인 것 같습니다.
 
 

성영빈 매니저님: 고등학생 때 항공기 사고를 막는 유능한 항공기 정비사가 꿈이었습니다. 항공기 정비사에 대하여 공부하던 중, 두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첫째, 항공기는 사고율이 교통수단 중 가장 낮다는 것이고, 둘째, 산업재해로 인해서 매일 3명 꼴로 목숨을 잃는다는 것입니다. 주변에 대부분의 사람이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내 주변에서도 산업재해로 목숨을 잃는 사람이 나올 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후에 저는 산업재해를 줄이는 안전관리자가 되고자, 안전공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며 느낀 점은 실제로 현장에 있으면서 안전의 중요성을 몸소 느꼈고, 근로자들과 더 나아가서는 근로자들의 가족을 지킨다는 점이 다른 직무를 수행하는 구성원보다 더 보람찬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신입구성원으로서 시행착오를 겪고 있지만, 안전관리 직무에서 전문가가 되어 안전한 파주에너지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성영빈 매니저님: 파주에너지서비스에 배드민턴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매주 월//금요일에 구성원들끼리 배드민턴을 치면서 구성원 간에 친밀감이나 유대감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파주에너지서비스는 복리후생 관리기준에 따라 동아리 설립 시 활동지원금(유니폼 지급, 배드민턴 채 및 장비 대여 등)과 정기적인 활동비의 일정 부분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

 
 
신선영 매니저님: 행복소통 TF, 크로스캔미팅 등 다른 부서의 구성원분들과 소통할 기회가 많습니다. 저는 5월에 행복소통 TF로 클라이밍, 캠핑을 다녀왔는데,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활동 중에도 다양한 에피소드가 생기긴 하지만, 활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얘기를 나누다 보니 신입사원으로서 빠르게 조직에 녹아들 수 있는 그런 기회였습니다. 다른 조들을 보니 강원도까지 가서 요트도 타시더라고요. 다음 활동도 기대 중에 있습니다!
 
 

성영빈 매니저님: 취업 준비생이었던 시절, 많은 기업에 서류를 넣고, 인적성 검사를 하고, 면접을 보러 다녔는데요. 이것이 다 파주에너지서비스에서 근무하기 위한 밑거름이 된 것 같습니다. 파주에너지서비스의 경우 타 기업보다 채용이 상당히 빠르게 이루어졌는데요. 정말 서류, SKCT, 1/2차 면접이 눈 깜빡할 사이에 이루어졌습니다. 이전의 경험들 때문에 짧은 기간이었음에도 타 지원자들보다 제 역량을 많이 보여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신선영 매니저님: 처음 파주에너지서비스에 지원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을 때 막막한 점도 있었습니다. 인터넷에 관련 정보가 별로 없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사업보고서를 꼼꼼히 분석하는 것은 물론, 회사의 매출구조를 이해하려고 많이 노력했었습니다. 사소하지만, 전력거래소 홈페이지를 둘러보면서 전력거래절차를 스터디 하기도 하고, 민간 발전사 관련 최근 이슈들을 정리해서 면접 때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성영빈 매니저님: 오늘날 안전과 환경이 지속 가능한 기업경영을 위하여 필수적인 요소이고, 중대재해 처벌법 제정 등 무엇보다 근로자의 인권이 중요시되고 있는 만큼 SHE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여태 잘해왔으니 포기하지 마시고, 조금만 더 노력해서 원하시는 기업에 취!! 하시길 기원합니다!
 
신선영 매니저님: 매해 회계기준이 변경되고, 관련 법령 또한 개정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들을 꾸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회계 직무인 만큼, 지원하는 회사의 사업구조에 대한 이해가 강점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지금 시기라면 하반기 채용을 준비하고 계실 것 같은데, 끝까지 집중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파주에너지서비스의 갓기*인 성영빈 매니저님과 신선영 매니저님, 두 분과 함께 파주에너지서비스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또 SHE팀과 기획재무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니저님의 취업 이야기를 이모저모 들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파주에너지서비스는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취약계층대상에게 지속적으로 나눔 서비스, 기부 등을 실천하고 있는 아주 훌륭한 곳이랍니다!
이제 제가 파주에너지서비스가 왜 파주의 자랑이라고 말했는지 아시겠죠?
모두들 파주에너지서비스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 부탁드리며, 기사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od+Baby의 합성어로, 어린 나이에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지칭하는 신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