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해? 머티리얼즈 해부하기!] 2023년 상반기 SK머티리얼즈의 사회공헌 해부하기

[머해? 머티리얼즈 해부하기!] 2023년 상반기 SK머티리얼즈의 사회공헌 해부하기

머해? 머티리얼즈 해부하기! 이번 해부 대상은 바로 SK머티리얼즈의 경영철학과 사회공헌입니다. 다들 입사를 준비하며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사회공헌 사례를 많이 찾아보시죠? 방대한 양에 너무 겁먹지 마세요! 핵심만을 해부해서 취준생 여러분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SKMS는 경영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며, SK의 경영철학과 이를 현실 경영에 구현하는 방법론으로 구성됩니다. SKMS SK구성원 모두의 합의와 공유를 통해 SK기업문화를 구축하는 기반이 되어 왔습니다. SK가 지금까지 지속적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는데 있어 SKMS를 토대로 한 경영활동과 기업문화의 정착이 매우 큰 역할을 했습니다. SK경영의 궁극적 목적은 구성원의 행복입니다. 구성원은 SK를 구성하는 주체로서 회사의 조직화된 힘으로 구성원 전체 행복을 지속적으로 키워 나가면 각자의 행복이 더 커질 수 있다는 믿을 갖고 실천합니다.   

SK Careers Editor 김우중

 

 

 

 


SK머티리얼즈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은 ‘ESG 추진 전략 ‘DBL 경영 두 측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와 함께 ESG 경영은 어떤 구조를 갖추며, 어떤 활동이 최근 진행됐는지 해부해 봅시다!

Environment, 환경의 경우 'Net-Zero' 활동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 절감 전략이 대표적입니다. SK머티리얼즈는 온실가스, 용수, 폐기물, 저탄소 체계 구축, 탄소발자국 분야에서 2030년까지 A등급을 목표로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23 3 2 SK머티리얼즈는 탄소포집 분야 선도 기술을 보유한 미국의 ION Clean Energy에 지분을 투자하며 SK그룹이 2030년 기준 전 세계 탄소 감축 목표량의 1%(2억 톤)가량을 줄이는 데 기여하겠다는 목표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Social, 사회의 경우 'SHE 경영'을 방침으로 합니다. SHE 경영이란 안전(Safety), 보건(Health), 환경(Environment)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방침을 뜻합니다. SK머티리얼즈는 자회사별 이사회를 구축해 SHE 경영을 수행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안전 기술을 도입하고 안전 및 보건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의 사회공헌 추진 체계는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바로 사회문제 해결, 미래인재 육성, 행복 나눔 활동입니다!

최근 진행된 사회문제 해결 분야의 사회공헌은 바로 청년 창업가를 발굴하며,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가져온 'STAXX'입니다. STAXX SK스페셜티가 경상북도 영주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1년도부터 투자를 진행한 곳입니다. STAXX에는 프로젝트를 위해 선발된 8개의 청년 창업 그룹이 입주했으며, 2023 5 18 STAXX 성과 점검 중간 공유회인 ‘STAXX REPORT’를 개최했습니다. 공유회에는 STAXX 프로젝트에 참여를 희망하는 4팀이 참여하며 지역 주민들의 창업 열정과, SK스페셜티의 지속적인 지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overnance, 지배구조의 경우 SK머티리얼즈의 윤리경영 시스템 3요소인 '3C'가 핵심입니다. 3C Code(윤리 규범), Compliance(제도), Consensus(공감대 형성)으로 구성됩니다. 2023년 기준 '반부패 리스크 Zero'를 목표로 하며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SG에 이어 SK머티리얼즈의 또 다른 지속 가능 경영전략은 바로 'DBL 경영'입니다. DBL 'Double Bottom Line'의 약자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모두 고려해 이해관계자 양측의 행복을 추구하는 경영방식입니다. SK머티리얼즈는 2018년부터 SK그룹의 사회적 가치 측정 방식에 따라 그 가치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측정 이후 경제적 가치뿐만 아닌 사회적 가치까지 지속적인 창출을 위한 노력을 STAXX와 같은 사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SK머티리얼즈의 경영철학과 사회공헌 그리고 최근 사례까지 함께 분석해 봤는데 다들 많은 도움이 됐나요? 지원서를 쓸 때 혹은 면접 보기 전에 본 기사를 통해 기업에 대한 핵심적인 정보만을 빠르게 익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