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해? 머티리얼즈 해부하기!] SK머티리얼즈 채용 삼대장 해부하기!

[머해? 머티리얼즈 해부하기!] SK머티리얼즈 채용 삼대장 해부하기!

머해? 머티리얼즈 해부하기! SK머티리얼즈에는 다양한 직무가 존재합니다. 이번 해부대상은 취준생 여러분들이 많은 문의를 주신 생산/연구개발/재무 직무입니다. 저와 함께 세 가지 직무는 어떤 일을 하며, 어떻게 세분화돼 있으며, 실무자들의 업무 후기는 어땠는지 집중 해부해 봅시다.

SK Careers Editor 김우중

 

 

 


[PART 1. 생산 직무]

첫 번째 직무인 생산 Global Top 소재 기술 전문 회사로 도약하고 있는 SK머티리얼즈에서 큰 비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생산 직무는 제품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품질을 갖춘 제품이 원활하게 생산되도록 지원하고,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에 부합하는 제품을 수량과 납기를 준수하여 생산합니다. 생산 직무는 생산 엔지니어생산 오퍼레이터충전 오퍼레이터, 엔지니어링 오퍼레이터 등 다양한 직무로 세분화됩니다. 생산 오퍼레이터 정국진 PRO 님의 간략한 인터뷰를 통해 생산직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볼까요?
 

 

 

DSC(분산제어시스템) 조작을 통해 ASU(공기 분리장치)를 운전하여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가스를 공급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자동화 설비를 운전하기 위해서 전기 및 가스 이론 등 여러 분야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교대근무로 동료들과의 관계가 중요하므로 내성적이기보단 외향적이고 업무를 위해 진취적 사고를 가진 성향의 소유자가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회사 설립 당시 울산에 첫 ASU를 건설하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이 경험이 바탕이 되어 현재 ASU 운전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동화된 설비 운전으로 자기계발 및 워라밸을 충분히 누릴 수 있는 최고의 직장이라고 생각합니다!
 

 

 

 

 


[PART 2. 연구개발]

두 번째 직무인 연구개발은 초기의 특수가스부터 전구체와 반도체 소재, 최근에는 배터리 디스플레이 및 CCUS분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는 SK머티리얼즈에 꼭 필요한 직무인데요! 본 직무는 회사가 축적한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을 만족시키는 소재를 설계/제조/평가하여 미래의 첨단소재를 발굴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직무는 연구기획, 공정기술 등으로 세분화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연구기획의 박용주 팀장님과 소재기술의 황인천 PL 님의 인터뷰를 함께 보며 취업에 한 발짝 더 가까워져 볼까요?
 

 

SK트리켐 연구개발팀에서는 반도체 박막 증착용 소재인 Precursor(전구체)를 신규 개발/합성하고 증착한 박막의 특성을 평가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연구기획은 기술 개발 트렌드를 파악하여 선제적으로 개발 과제를 추진하고, 고객사의 개발 과제 수행에 있어서 최적의 개발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해당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거시적 관점에서 기술에 대한 가치 및 활용 방법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꼼꼼하고 자기주도적인 성향과 실무 연구원과의 적극적인 소통, 책임감, 창의력을 갖춘다면 연구 개발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연구라는 분야는 항상 새로움과 도전, 그리고 많은 실패 속에서의 경험과 성장을 통해 성공을 이뤄야 하는, 쉽지 않은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열정과 노력을 통해 과제를 성공했을 때의 성취감은 무엇보다 크기 때문에 반도체 분야에서 기술적으로 한 획을 그어 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도전해 볼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SK트리켐 연구개발팀에서는 증착 장비를 이용하여 변수를 제어하고 원하는 수준의 박막을 증착 후 이를 분석 및 평가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저는 원자층증착설비를 이용하여 전구체 박막 증착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전구체에 대한 증착 조건 확립으로 신규 개발 소재 특성 평가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증착 업무는 기본적으로 연구적 측면과 엔지니어적 측면으로 나눠집니다. 연구적 측면으로는 증착, 전구체, 소재에 대한 이론 지식이 요구되며, 엔지니어적 측면으로는 증착 설비 조작, 유지 보수 능력 등이 요구됩니다.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관련 전공 수료 및 교육, 다양한 박막에 대한 증착 경험, 현장 실습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입사 후 매우 정밀한 박막의 두께 제어를 통해 다양한 전구체 물질에 대한 증착 공장을 진행하게 됩니다. 현재 많은 산업군에서 증착 관련 기술이 요구되는 만큼 다양한 박막 증착 과제에 참여하여 커리어를 쌓아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PART 3. 재무]

앞에서 이공계열 직무 소개만 해서 서운했을 문과 계열 지원자님, 다시 집중해주세요! 세 번째 직무는 인문 계열 직군의 꽃 재무 입니다. SK머티리얼즈에서 재무는 회사의 전반적 회계 정보를 관리하고, 자금과 회계, 세무, IR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재무 직무는 재무, 회계 등으로 나뉘어집니다. 지금부터 오래 기다렸을 문과 지원자들과 함께 재무의 이태진 PL 님과 회계의 정윤구 PL 님의 인터뷰를 읽어 보며 취준 꿀팁을 알아볼까요?

 



재무팀에서는 SK㈜머티리얼즈의 중장기 자금계획을 수립하여 적시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확보한 자금에 대해 운용하고 집행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외부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한 신용도가 필요하여 정기적으로 신용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회사 경영상 발생할 수 있는 각종 Risk에 대한 관리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수출입 거래가 활발 하여 이에 필요한 외환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별 신용평가를 통한 여신한도를 부여하여 매출채권 미회수 Risk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기업은 회사의 주요 운영사항에 대한 공시 의무가 발생하는데, 정기/수시 공시를 통해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안내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감자, 배당 등 자본거래에 대한 사항을 검토하여 필요시 경영진께 보고 드리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회사 운영을 위한 자금안정성을 확보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적시에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최신 금융시장의 Trend를 파악하여, 최적의 조달 방안을 찾아 낼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수행 업무의 대부분은 금융기관 및 투자자 등의 외부 협상 및 네트워킹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중요합니다. 업무 지식 측면에서는, 금융과 재무회계 및 공시 등 관련 규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건강이 유지되는 것과 같이 자금이 원활하게 운영되어야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재무팀은 회사의 중장기 성장을 위해 전사의 살림을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큰 책임감이 따르지만 회사의 발전에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재무팀 업무를 통한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실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SK스페셜티의 회계팀에서 결산 업무를 담당하는 정윤구 PL입니다. 주로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에 근거하여, 매출/매입/자산/원가 등 다양하게 처리된 회계정보를 집계 및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재무제표와 손익을 확정하는 업무를 합니다.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도록, 유용한 재무정보를 제공해야 하므로, 정해진 기한 내 결산을 수행하고, 숫자의 의미를 분석하는 업무는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신규 거래 등이 있을 때 유관부서에서 회계/세무적 검토 요청을 받습니다. 이를 위해 회계기준 및 관련 법률을 해석하여 정확한 처리 방안을 유관부서에 안내합니다
 

 

회계팀은 기본적으로 회계, 세무 등 관련 지식과 더불어 각종 법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단기간에 모든 것을 습득하기 어렵지만, 회계팀 업무의 기본 바탕이 된다는 점에서 열정적으로 꾸준히 스터디하는 자세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유관 부서, 과세 관청, 회계 법인 등 다양한 대내외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적절한 의견 개진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합니다. 이와 함께 전산활용 능력을 구비하고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회계직무는 SK스페셜티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환경에서 회계/세무 리스크 관리, 회계기준 및 법률 등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검토하는 기회와 환경이 많습니다. 그 과정을 겪으면서 회계 전문가로 한단계 도약하는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SK스페셜티는 특수가스/케미컬 분야에서 더 높은 곳을 향해 달려가는 회사입니다. 안주하지 않고 회사와 함께 성장해 나가고 싶으신 예비 구성원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오늘 소개한 생산/연구개발/재무 외에도 SK머티리얼즈는 다양한 직무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데요! 다음 기사에서는 어떤 직무에 대한 해부를 해볼까요? 여러분이 궁금해하고, 필요한 정보만을 모아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