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봉준호, 손흥민, SK E&S Let's go🎵 세계로 뻗어가는 SK E&S의 Global사업개발실✈️
🎵 ROSÉ & Bruno Mars – APT.
안녕하세요. SK E&S 취재기자 홍예린입니다.
최근 발매된 로제의 APT🎵가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의 게임을 활용하여 만든 노래인 만큼 큰 자부심을 느끼게 되는데요. 로제의 음악이 전 세계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것처럼, SK E&S도 LNG 분야에서의 강력한 입지를 바탕으로 유럽,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해외 시장에서 사업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의 중심에는 SK E&S의 Global사업개발실✈️이 있다고 하는데요. 뛰어난 전문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바탕으로 베트남과 협력하며, 지속 가능한 에너지의 미래를 선도하고 계신 이재성 매니저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20기 홍예린
안녕하세요, SK E&SGlobal사업개발실 이재성 매니저입니다. 저는 현재 Global사업개발실의 베트남사업개발팀에서 LNG TO POWER PROJECT 개발을 맡고 있습니다.
사업 개발이라는 것 자체가 매우 넓은 범위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 개발 단계에 따라 필요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궁극적으로 Global사업개발실의 목표는 해외 LNG 판매처를 개발하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 베트남의 LNG TO POWER PROJECT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LNG 판매 및 LNG 발전소 건설·운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프로젝트 사업권 취득과 신규 프로젝트 제안 및 개발을 중심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트너링 구조 검토, 해외 법인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관련 계약 검토, 파트너사와의 행사 주최 등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저희가 맡고 있는 LNG TO POWER PROJECT에서는 LNG를 발전소에 공급하기 위해 발전소와 터미널을 함께 건설합니다. 이 과정에서 약 3조 원의 대규모 투자비가 들어가기 때문에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최적의 투자 구조를 수립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외부 금융기관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파트너사와 협력하여 사업을 진행합니다. 사업에 적합한 파트너사가 있는지 찾아보고, 최적의 구조를 맞춰가는 것이 파트너링의 핵심입니다.
네, 맞습니다. 경중에 따라 다르지만, 예를 들어 정부가 새로운 정책이나 규정을 발표했을 때, 그 영향력을 분석하고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는 작업 등을 즉각적으로 수행합니다. 로컬 협력업체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정부와의 미팅을 통해 다양한 이슈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저는 에너지자원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를 포함해 매우 다양한 에너지를 다루는 학문인데요. 저는 주로 석유와 가스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했으며, 가스전 탐사, 평가 및 생산 관련 과목을 깊이 있게 공부했습니다. 에너지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있었던 덕분에 취업 준비에 유리한 점이 있었습니다.
Global사업개발직무는 단순히 반복적인 관리 업무가 아닌, 실제로 사업을 개발하고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매력적입니다. 업무 범주가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강점을 살려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 차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에너지 각각에 대한 개념보다는 기본적으로 산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가스 생산, LNG 수송, 발전을 아울러 LNG VALUE CHAIN이라고 표현하는데, 수익 구조, 계약 방식, 운영 방식 등 전체 산업에 대한 큰 그림을 이해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저희 직무의 특성상, 국가 특성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한데, 특정 국가의 에너지 정책이나 방향성을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국가나 산업 분야에 대해서 큰 그림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외 파트너사와의 소통이 많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과 언어 역량이 중요합니다. 또한 재무 지식이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사업이 얼마나 좋은 사업이냐를 분석할 땐 결국 수익성을 보게 되거든요. 수익성을 통해 사업을 이해하고 의사소통하기 위해 수익 구조, 자금 조달 방안 등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기르고 있습니다.
일단 팀의 분위기가 수평적이고, 서로 편하게 소통하며 협력하는 환경에서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업무가 다양하다 보니 새로운 걸 계속 해야 하는 환경이라 다양한 업무를 넓게 배울 기회가 많습니다. 또, 월 1회 이상의 출장이 있기 때문에 글로벌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옛날에 인도를 중심으로 6개월 정도 배낭여행을 다녀왔던 적이 있는데, 이러한 경험에서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고 보급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역량을 보셨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교환학생, 해외 유학, 해외여행 등의 글로벌 경험이 있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할 정도의 영어 능력이면 충분합니다. 각국의 언어를 할 수 있다면 좋지만, 기본적인 영어 소통 능력만으로도 업무 수행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저희 조직은 인도네시아, 베트남, 유럽 등 다양한 국가와 협력하고 있는데, 그 나라 언어를 할 수 있다면 큰 메리트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영어 소통이 가능하다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채용 절차는 서류 제출 > 적성검사 > 1차 면접 > 2차 면접으로 구성됩니다.
1차 면접은 인성면접, 직무면접, 토론면접으로, 총 3개의 면접을 진행합니다. 인성면접은 개인역량 및 서류에 대한 질문이 중심이었고, 직무면접에서는 15분 동안 PT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토론면접은 코로나로 인해 실시되지 않았습니다. 2차 면접은 임원분들과의 종합면접이었습니다.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직무면접에서는 세계 LNG 산업의 전망에 관해 설명하라는 질문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질문을 받고 15분에서 20분 정도 준비 시간이 주어지며, 그 시간 동안 발표를 위한 PPT를 준비했습니다. 이전에 직무에 관한 준비를 하면서 주요 기관들이 발간한 산업 관련 리포트를 많이 봤었고, 그 내용을 활용하여 15분간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했습니다.
입사 준비 과정에서의 팁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자신의 경험과 강점을 정리하는 것이었습니다. 면접과 자기소개서에 담을 강점이 무엇인지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둘째, 면접 컨설팅 프로그램을 활용해 모의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모의 면접에 참여하여 실제 면접 환경에 익숙해지는 것이 긴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미래의 사우 여러분! SK E&S Global사업개발실에 지원하시는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좋은 회사라고 해서 들어오기가 어렵고 특별한 것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본인의 강점을 잘 어필하신다면 기회는 충분히 열려 있습니다. 여러분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파이팅!
지금까지 Global사업개발실의 이재성 매니저님과 함께 SK E&S의 해외 사업 개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Global사업개발실의 매니저님은 베트남에서 LNG TO POWER PROJECT를 추진하며, 기업의 국제적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계셨습니다. Global사업개발직무는 단순히 해외 진출을 넘어서, 다양한 문화와 시장을 이해하고 협력하는 매력적인 분야라는 생각이 듭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SK E&S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 미래를 이끌어가는 Global사업개발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다음에는 SK E&S의 또 다른 사업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