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준비는 이곳에서! 서울시 일자리카페 방문기

취업 준비는 이곳에서! 서울시 일자리카페 방문기

 

 

지난 7월 1일, 홍대입구역 2번 출구 앞에 자리한 ‘미디어카페 후’에 서울시의 청년 일자리 지원정책의 일환인 ‘서울시 일자리카페’ 1호점이 문을 열었다. 서울 일자리카페에서 취업지원 프로그램, 무료 스터디룸 제공, 취업 관련 무인 종합정보안내시스템 등 취업준비생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는 소식을 듣고 에디터가 직접 서울 일자리카페를 방문해봤다.

 

SK Careers Editor 고형욱



‘고양이 카페’, ‘만화 카페’는 들어봤어도 ‘일자리 카페’라니! 취업준비생인 에디터는 어느 날 ‘일자리 카페’가 생겼다는 놀라운 소식을 들었다. ‘일자리 카페는 일자리를 알선해 주는 곳인가?’ ‘일자리 카페에 가면 취업준비생에게 어떤 혜택이 있을까?’ 일자리 카페에 대한 많은 궁금증이 생긴 에디터는 홍대입구역 2번 출구에 위치한 서울시 일자리카페 1호점에 찾아가 봤다. 이곳에서 에디터는 취업준비생의 입장에서 서울 일자리카페가 취업준비생에게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는지 직접 확인해 봤다. 
    

<서울시 일자리카페 내부 모습>

 

1.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스터디룸
취업준비를 하다 보면 ‘토익 스터디’, ‘신문읽기 스터디’ 등 팀을 이뤄서 하는 스터디를 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팀을 이뤄서 하는 스터디의 경우,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한 것이 당연지사. 이럴 경우 카페에서 모여서 공부를 하거나, 스터디룸을 돈을 주고 대여하는 경우가 대부분. 하지만 매번 돈이 드는 카페나 스터디룸은 취업준비생에게 적지 않은 부담이 된다. 그럴 땐 서울 일자리카페를 가면 된다. 이곳에서는 스터디룸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 서울 일자리카페 스터디룸은 해당 링크에서(https://spacecloud.kr/space/1689) 예약하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카페에서 음료를 시켜야 할 필요도 없다.) 
 


<카페 카운터에 게시되어 있는 무료 스터디룸사용 방법 >

 

<스터디룸 내부 모습>


에디터가 카페를 방문했을 때 실제 서울 일자리카페 스터디룸을 이용하던 두 창업 준비생은 ‘최근에 서울 일자리카페를 알게 되어서 자주 이용하는 중이며, 스터디룸을 무료로 빌릴 수 있어서 좋다’라며 무료 스터디룸에 대해 만족감을 표현했다. 

 
<스터디룸을 이용하고 있던 두 창업 준비생>


2. 다양한 취업관련 프로그램 진행
서울 일자리카페에서는 다양한 취업 관련 프로그램이 상시로 진행되고 있었다. 서울 일자리카페 취업 관련 프로그램은 크게 취업상담, 취업 클리닉, 진로와 직무상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클리닉, 취업특강으로 요일별로 나눠서 진행된다. 월별 단위의 프로그램 일정표가 카페 내부와 서울시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8월 서울시 일자리카페 취업프로그램 일정표(출처: 서울시 홈페이지)> 

 

 프로그램은 해당 사이트에서 더욱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사전신청제로 운영되고 있었다.(http://www.career.co.kr/event/2016/seoul_job_avengers_week/default.asp?locationNum=1&flag=0) 에디터가 카페에서 만난 취업상담 프로그램을 경험한 한 대학생은 "학교 취업지원센터를 통해 서울 일자리카페를 알게 되었으며, 취업상담 프로그램은 대체로 만족한다"라고 말했다.
 


<취업상담을 받는 취준생>

 

 

3. 다양한 취업정보 제공
서울 일자리카페에서는 다양한 취업정보도 접할 수 있다. 무인 종합정보 안내시스템 키오스크(KIOSK)를 통해서다. 키오스크 내에는 취업클리닉, 채용공고, 기업정보, 서울시 일자리정보, 우리카페 소식, 총 다섯 개의 탭을 선택 가능하다. 각 탭에서는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서울 일자리카페는 국내 취업포털 5곳(잡코리아, 사람인, 인쿠르트, 취업뽀개기, 커리어넷)과 취업지원기관(잡플래닛스페이스클라우드, 소셜멘토링잇다 등)과 제휴하고 있어서 다양한 취업 관련 사이트들의 소식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키오스크를 이용해 보고 있는 에디터>

 

다만 무인종합정보 안내시스템 키오스크는 앉아서 이용하지 못한다는 불편한 점과, 일자리 카페내에 기계가 많지 않다는 점이 아쉬웠다. 무인 종합정보 안내시스템 키오스크 옆에는 서울시에 있는 일자리 관련 부서와 바로 연락할 수 있는 직통전화기가 있었다. 
 

 

<서울시 일자리 관련 부서와 바로 연락할 수 있는 직통전화>


온종일 일자리카페를 이용해본 결과, 일자리카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는 공간임이 분명했다. 일자리카페를 이용하고 있던 취업준비생 최윤선(23세, 대학생) 씨는 "일자리카페에서 취업 관련 정보를 찾아 볼 수 있어서 좋았다"며 "더 많은 일자리카페가 생겼으면 좋겠다"라고 서울 일자리카페를 이용한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취업준비생 입장에서 산발적으로 존재하는 취업 관련 정보를 통합적으로 알려주는 창구 역할을 하는 일자리카페는 더 많이 생겼으면 하는 시설이다. 앞으로 일자리카페 1호점 이후, 2호점 3호점이 지속적으로 만들어져서 많은 취업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