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을 공부하는 취준생의 세 가지 방법!

시사상식을 공부하는 취준생의 세 가지 방법!

졸업하기 전 마지막으로 보내는 방학! 하반기 공채 시즌에 대비하여 방학을 알차게 보내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그래! 짧은 기간에는 쌓을 수 없는 시사상식 공부를 하자! 하지만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 그대여 아무 걱정하지 말아요. 지금부터 효율적으로 시사상식을 쌓을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전해줄 테니!


SK Careers Editor 양석민

 

급하다면 ‘시사상식 책’

 

 

1. 막귀도 알아듣는 시사상식

 ‘막귀도 알아듣는 시사상식’은 저자 세 명 모두 아나운서 준비생 출신으로, 면접 스터디의 일환으로 시작한 팟캐스트 방송을 엮은 책으로, 단순히 상식을 나열한 책이 아니라 각 이슈의 배경과 논점까지 소개하고 있는 책이라 ‘상식’과 ‘논리’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책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세 명의 저자가 면접에서 답변하는 듯이 각자의 생각을 정리한 부분은 취업 면접을 대비한 공부에 딱 알맞다고 할 수 있다.

 

2. 시험에 강한 에듀윌 시사상식

'시험에 강한 에듀윌 시사상식’은 월간지로서, 매 월 핵심 이슈와 분야별 최신 상식을 명료하게 정리한 책이다. 게다가 각 이슈를 둘러싼 다양한 사회적 시각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서 사고의 틀을 확장시키기에 유용하다. 시사 상식에 대한 각종 형태의 문제를 통해 내용을 더욱 완벽하게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매일 신문을 보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월간지를 통해 한 달에 한 번 빠르게 시사 상식을 공부해 보자!

 

3. 최신 시사상식 OOO집

매일 읽는 신문도, 한 달에 한 번 읽는 월간지도 부담스럽다면 3개월 단위로 발간되는 ‘최신 시사상식 OOO집’을 추천한다! 박문각에서 나온 이 책은 해당 기간 동안 이슈화된 뉴스거리부터 각종 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시사 용어, 한자 및 국어 능력 테스트 문제 등을 경험해 볼 수 있다. 3개월에 한 번 발간되지만 생각보다 책이 얇고 가볍기 때문에 부담없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투리 시간을 아껴 봐! - ‘애플리케이션’

 

 

1. 팟빵

‘팟빵’은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팟캐스트’는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를 합한 신조어로,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팟빵’에서는 ‘팟캐스트’들을 순위 별, 카테고리 별로 잘 정리해 놓아서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최신 시사 상식과 정치, 경제, 사회 이슈 등 모든 지식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대학생들 사이에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에디터는 개인적으로 ‘손석희의 시선집중’, ‘지대넓얕(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김용민 브리핑’, ‘나는 꼽사리다’를 추천한다.

 

2. 상식브런치

 식브런치는 오늘의 이슈를 비롯해 오늘의 상식 용어, 상식 퀴즈, 영문 뉴스, 상식용어사전, 시사상식 퀴즈까지 시사상식에 대한 모든 것을 접할 수 있는 시사 상식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중 특히 매일 매일 그 날의 시사 이슈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오늘의 이슈’ 항목은 상식브런치 앱의 가장 핵심적인 항목이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이 항목만 꾸준히 보는 것만으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 데일리 페이퍼

 짧은 시간이라도 제대로 공부할 수 있게하자는 컨셉을 내세운 데일리 페이퍼는 말그대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데에 가장 적합한 시사상식 애플리케이션이다.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이 특징인 데일리 페이퍼는 한 페이퍼에 독해용 어휘 3개, 필수 사자성어 1개, 국어 주요 개념어 1개의 적당한 분량을 제공한다.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면 쉽게 흥미를 잃어버리는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이다.


급한 친구들아 모여라! - ‘시사상식 스터디’

 

 

1. 스펙업

‘스펙업’은 대학생들이 가장 신뢰하는 취업커뮤니티 1위로 불릴 정도로 가장 빠른 채용 및 대외활동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취업 커뮤니티다. 사람인과 잡코리아와 같은 취업 포털 사이트와 다르게 커뮤니티라는 특성 상 대학생들이 스터디를 모집할 수 있는 소통 공간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쓰임이 다양하다. 가장 많은 회원수를 가지고 있는 커뮤니티답게 스터디를 모집하기에도 좋지만, 스터디 방법에 대한 조언과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2. 스터디 서치

 스펙업이 스터디에 대한 정보를 얻기 좋다면, 스터디를 찾기 가장 편한 사이트는 ‘스터디 서치’라고 하겠다. ‘스터디 서치’의 메인 화면에는 ‘스펙업보다 스터디가 3배 많은 스터디 서치!’라는 문구가 적혀 있을 정도다. ‘스터디 서치’에서는 원하는 지역과 과목을 정하면 간편 검색을 통해 그에 해당하는 스터디를 바로 찾을 수 있다. 검색 지역은 서울특별시, 경기도, 광역시를 제공한다.

 

3. 스터디하자

‘스터디하자’는 스터디 모집/참여 커뮤니티다. 다른 취업사이트들과 달리 취업 스터디에 특화된 사이트여서 스터디를 하려는 취준생들이 정보를 찾기에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이 스터디를 직접 모집하거나 현재 하고 있는 스터디들을 검색하여 참여할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 별 스터디룸을 검색하여 비교해볼 수도 있다는 점이 ‘스터디하자’의 가장 큰 장점이다. 스터디룸의 가격과 시설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스터디룸을 예약하기 전에 꼭 참고해서 비교해보길 추천한다. 애플리케이션으로 출시되어 핸드폰으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인적성 검사와 면접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시사상식 공부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취준생 여러분 모두방학 동안 알차게 공부 계획을 세워서 다가오는 하반기 공채 ‘취뽀’하길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