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린이의 슼케치북📒] 울산CLX 신입사원의 슬기로운 신입 생활 -SK에너지 생산관리 직무편-

[취린이의 슼케치북📒] 울산CLX 신입사원의 슬기로운 신입 생활 -SK에너지 생산관리 직무편-

안녕하세요! 꿀팁 가득 취린이의 슼케치북📒이 돌아왔습니다!😁
 
울산CLX에서 모집하는 직무 검색해서 나오는 최신 정보가 적어 아쉬움을 느끼지 않으셨나요? 그러실 줄 알고 제가 울산CLX에 근무 중이신 신입사원 네 분과 인터뷰를 진행해보았는데요!🙌🏻 이번 인터뷰는 SK에너지 생산관리 직무에 얼마 전 🐤신입으로 입사하신🐤 PM님과의 인터뷰입니다.
 
취린이의 슼케치북, 그 두 번째 페이지- 시작합니다.

SK Careers Editor 박서희

 

 

 

 

 

안녕하세요. 23 1월 입사한 조승우PM입니다. 산업공학을 학사 졸업하고, SK에너지 생산관리 직무에 입사하였어요. 대학 시절에는 몇 가지 대외활동과 함께, 창업 경진대회 및 인턴 활동을 하면서 대학 생활을 재미있게 보냈어요. 평소에 일을 할 때도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는 편인데요. 이런 성향이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었어요. 또한, 책임감이 부여된 위치에서 나의 업무가 결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를 바랐어요. 신입사원으로서 이런 업무를 맡기 어려운데요. 생산관리 직무는 직무 특성상 이런 점을 충족시켜주어 잘 선택했다고 생각해요.
 

 

울산에서 초, , 고등학교를 졸업해서 SK에너지의 위상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었지요. 정유사 중에서도 SK에너지에 지원했던 것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원유 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었고, 저도 대규모 처리 시설에서 생산을 관리하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제가 내리는 의사 결정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곳에서 업무하고 싶었거든요!


산업공학 전공자라 대학 생활 간 화학과 관련된 경험이 없었어요. 그런데도 모집 공고에 기재된 업무 내용 중 제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생각했어요. 제가 했던 다른 활동이나 프로젝트가 도메인만 다를 뿐 업무 내용에 접목할 수 있는 부분도 있더라고요. 그리고 SK에너지라는 회사가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다는 확신도 있었고요. 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SK에너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인턴 경험 학부 연구생 경험이었어요. 본 경험을 통해서 제가 어떤 방향으로 취업해야 할지 정할 수 있었어요. 인턴을 하면서 실무를 경험하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종류의 회사에 입사할지 취업 준비 방향을 명확히 정했어요. 학부 연구생도 마찬가지였답니다. 이런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진로를 명확히 함으로써 저의 취업 방향에 확신을 가질 수 있었어요.


대학생 시절 여러 가지 경험을 하면서 어떤 진로가 자신에게 잘 맞는지 확인해보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앞서 말씀드린 내용과 다소 중복되는 내용이기도 한데요.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진로를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취업 준비생이 본인의 방향에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면접관을 마주하면, 면접관에게 신뢰를 주기 어렵기 때문이죠.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력서를 보면서 면접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연습을 했어요. ‘어떤 부분이 가장 궁금하실까?’ 자문해보면서 답변에 대해 머릿속으로 정리해보았죠. 이런 연습이 면접에서 당황하지 않고 제가 할 말을 다 할 수 있게 해주었어요.


마지막 노하우는 학교에 다니면서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선택과 집중이 취업에서는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저는 마지막 학기에 꽤 많은 학점을 이수하면서 취업을 준비했어요. 그랬기에 취업 준비에 들일 수 있는 시간이 적었고요. 이런 이유로 정말 희망하는 회사에만 입사 지원서를 넣었어요. 이런 선택으로 몇 가지 회사에 대해서만 조사하고 준비하였기 때문에 집중할 수 있었죠. 동시에 마지막 학기 학점까지 챙길 수 있었고요.
 

 

현업에 배치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취준을 끝낸 취준생 입장에서 취업 팁을 드릴 수 있겠어요. 저는 기본이 가장 중요한 거 같아요. 나 자신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활동을 어떻게’, ‘ 했는지 나에 대해 다각도로 돌아보며 면접을 준비하는 게 큰 도움이 되거든요. 사실 당장 면접 일정이 잡히면 산업에 대한 조사, ‘직무에 대한 조사에 나에 대해 돌아볼 여유가 없기는 해요. 그럼에도 채용 과정은 사람이 사람을 선택하는 것임을 명심하고, 나를 잘 보여 드릴 수 있게 준비하는 게 취업 팁이 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마지막 학기에 꽤 많은 강의 수강과 취업 준비를 병행했기에 시간상으로 여유가 없어 항상 시간에 쫓기듯 생활했어요. 가장 힘들었을 때는 최선을 다해 준비했음에도 여러 가지 중간 결과들이 좋지 않았을 때였어요. 노력에 대한 보상이라도 해주듯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았을 텐데요. 수강하던 강의 중 몇 과목의 중간 평가 결과가 잘 나오지 않았던 때였어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과거의 제 사례를 생각해보았어요. 중간 평가를 잘 못 보고도 기말 평가를 잘 보아서 역전했던 순간, 어느 한 과목을 놓쳤지만 다른 과목이나 일은 잘됐던 순간 등을 생각하며 마음을 다잡았어요. 이렇게 힘든 순간을 극복해주는 것도 결국 제 경험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죠.


 

생산관리실에서 생산최적화 팀에 속해 있습니다. 현재 책임지고 있는 업무는 없는 상태이며 생산관리실 OJT를 받으며 업무와 관련된 지식을 익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OJT에서 설명을 들은 내용으로 업무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생산관리실에서는 울산CLX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대한 생산 전반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그중에서도 생산최적화 팀에서는 생산 효율 측면과 관련된 업무를 다수 수행합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산 계획을 수립하죠. , 생산 효율을 고려해 생산 계획을 수립해 SK에너지의 경쟁력을 높여줍니다. 동시에 여러 SW를 활용해 어떤 의사결정이 최적 의사결정일지, 어떻게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화학공학, 산업공학, 화학 관련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지식은 ‘CLX University’와 각종 교육 및 부서 내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서 키울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역량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생산 전반을 관리하기에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하고, 생산을 위해 유관부서와 소통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정 생산관리실 내 팀에서는 각 PM이 담당하는 제품 구분이 명확해 더욱 이러한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초기라 생산관리실 내의 OJT 프로그램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OJT는 이 주간 진행되며 담당할 업무와 더불어 생산관리실에서 수행되는 여러 업무에 대해서 폭넓게 알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산관리실 내의 선배님들이 한 분씩 오셔서 강의를 해주셔 저와 제 동기는 매일 새로운 생산관리실 선배님들께 강의를 받고 있답니다. 이러한 강의들은 동영상으로도 제공되기에 추가로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 한 번 더 찾아보며, 하루를 마무리한답니다. 아참, 저희는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기에 퇴근 전 근무 시간을 입력하고 퇴근하죠.
 

 

열정이 불타올랐던 에피소드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처음으로 사무실에 부서 배치를 받고, 여러 가지 회사 생활 필수템을 선물 받았었어요. 이 필수템 중 벨트가 있었어요. 선배님께서 어떤 선물을 해주실지 고민하시고, 회사 유니폼에 꼭 필요한 벨트로 정하셨다고 하셨어요. 이렇게 신입 구성원을 생각해 주시는 것에 감동하였죠.


저는 퇴근 후 이 벨트를 제 허리에 맞게 조절하면서 신입사원 조승우PM 파이팅! 이렇게 되뇌었습니다. 다음날부터 더욱 활기차게 회사생활을 하게 되었죠.ㅎㅎ
 



저는 울산에서 나고 자랐기에 울산 근무에 대해 큰 부담이 없었습니다. 대학 생활을 수도권에서 했기에 가끔 대학 친구들을 만나러 갈 때도 울산역에서 KTX를 탈 수도 있고, 울산에 공항이 있어 비행기를 탈 수도 있죠. 또한, 대부분의 동기가 행복 타운이라는 기숙사에 살기 때문에 끈끈한 유대를 느낄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고요. 기숙사 시설이 좋은 것은 스키노 뉴스에서도 확인할 수 있죠! 울산이라는 근무지에 막연한 두려움을 느낄 필요는 없을 정도로 교통이나 생활편의가 잘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울산CLX에는 엔지니어를 성장시켜줄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저는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입사하였어요. 이런 이유로 화학과 관련된 지식이 부족한 것이 아쉬웠습니다. 이런 갈증을 해소해주는 것이 CLX University입니다! 자율적으로 수강할 수 있게 되어 있어 본인의 페이스에 맞게 수강할 수 있죠. 입사 초기 신입사원들과 받았던 ‘EDS 공정 교육에서도 엔지니어 육성에 대한 울산CLX의 의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이런 역량을 갖춘 엔지니어에 대한 대우도 뛰어나죠. 엔지니어로서 성장 의지를 갖고 입사하신다면, 매우 만족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울산CLX의 행복 타운도 울산CLX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행복 타운 시설도 매우 좋고, 신입사원 전원이 입주할 수 있는 만큼 동기들과 재미있는 신입 라이프(?)를 즐길 수 있죠.
 

 

현업에 배치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알 수 있는 것은 자율과 책임을 매우 강조하는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선배 PM님들이 업무를 하시는 모습에서 더욱 느낄 수 있었습니다. 책임감 있게 본인의 업무를 완수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시고, 자발적으로 역량을 키우기 위해 팀 내 교육을 진행하시는 등 신입사원이 느끼기에도 책임감 넘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본관의 경우 사무실도 리모델링 되어 굉장히 깔끔하고 예뻐요. 드라마 미생에 나오는 사무실과 전경이 매우 달라 놀랐습니다. 공장이기에 근무 환경이 나쁠 것이라는 저의 착각이었죠.


짧은 시간 근무해보며 제가 느낀 결론은 엔지니어에게 최고의 회사라는 점입니다. 엔지니어로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고, 근무 환경 또한 다른 공장에 비해 매우 쾌적하고요. 조직문화는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운영되어 업무 보람을 느낄 수 있게 되어 있고요. 다소 아쉬운 점이라면 식사가 한 종류로 나오고, 헬스장이나 기타 부대시설을 이용하기 어렵다는 점인데요. 현재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한 시설이 계획되어 있다고 하여 기대 중입니다.^^
 

 

생산관리 직무에 매우 fit 한 경험을 가지고 계신 취준생분들은 적을 거 같아요. 대부분의 생산관리 직무를 꿈꾸시는 분들이 그런 경우가 많으니 포기하시기보다는 직무와 밀접한 역량에 어떤 것이 있을지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생산관리는 특정 지식과 더불어 다양한 역량을 종합적으로 필요로 하는 직무입니다. 그렇기에 특색 있는 다양한 사람을 채용한다고 생각해요. 본인의 경험이 생산관리와 관련이 없어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SK에너지를 꿈꾼다면, 어떤 이유로 꿈꾸는지, SK에너지의 비전과 본인의 비전은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지금까지 열정 넘치는 신입사원, 조승우PM님과의 꿀팁가득 인터뷰였습니다!
 
저는 인터뷰 전에 울산 근무에 대해 특히 궁금했었는데요, 궁금증이 풀리면서 행복타운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생산관리 직무에 대해서도 정말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새로운 직무에 대해 잘 알게 된 것 같아요. SK에너지 혹은 생산관리 직무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저는 다음에도 알차고 꿀팁 가득한 인터뷰로 돌아오겠습니다! 우리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