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린이의 슼케치북📒] 울산CLX 신입사원의 슬기로운 신입 생활 -SK엔무브 생산기술 직무편-

[취린이의 슼케치북📒] 울산CLX 신입사원의 슬기로운 신입 생활 -SK엔무브 생산기술 직무편-

안녕하세요! 꿀팁 가득 취린이의 슼케치북📒이 돌아왔습니다!😁
 
울산CLX에서 모집하는 직무 검색해서 나오는 최신 정보가 적어 아쉬움을 느끼지 않으셨나요? 그러실 줄 알고 제가 울산CLX에 근무 중이신 신입사원 네 분과 인터뷰를 진행해보았는데요!🙌🏻 이번 인터뷰는 SK엔무브 생산기술 직무에 얼마 전 🐤신입으로 입사하신🐤 PM님과의 인터뷰입니다.
 
취린이의 슼케치북, 그 네 번째 페이지- 시작합니다.

SK Careers Editor 박서희

 

 

 



안녕하세요! 화학공학과를 졸업한 후, SK엔무브 SHE 기유 Tech Unit로 입사한 신입사원 배태원입니다.
 


저는 화학공학 전공 지식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산업 분야가 정유산업이라고 생각했어요. 또한 SK엔무브가 윤활유 세계 1라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제가 가장 대우받을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해 회사에 지원하게 됐어요.
 

 

 

저는 전공지식 스터디, 자격증 공부를 했던 경험이 가장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저희 회사는 화학공학 지식이 기초가 되는 부분이 정말 많아요. 대학교 시절에 배웠던 반응공학, 분리공정에 대한 지식이 면접 질문에 나왔던 부분이 많아서 취업에서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다른 분들도 똑같이 생각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면접에서 자신의 강점을 잘 어필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앞서 말했듯이 전공 스터디를 통해서 역량을 키웠고, 이런 부분을 좋게 봐주셔서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취준생분들도 학업 하는 것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겠지만, 공학적인 지식이 나중에는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하셨으면 좋겠어요.
 

 

생산기술 직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전공역량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해요. 인턴이나 학부 연구생과 같은 다른 경험도 중요하지만 가장 기초적으로 전공에서의 전문성을 잘 갖추고 있고 이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취업에서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서 운동을 시작했어요. 취업 준비를 하며 불안한 마음을 달래고, 제가 지원했던 기업들에서 탈락했을 때 멘탈을 관리하고 흔들리지 않기 위해 노력했던 것 같아요. 실제로 공부가 손에 잡히지 않는 날에는 운동을 하며 저 자신을 달래기 위해 많이 노력했던 것 같아요.



저는 SHE 기유 Tech Unit에서 근무 중이에요! 주로 엔무브 울산공장의 Tech Service 지원을 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제가 담당한 공정의 문제가 생긴다면 Trouble shooting을 위한 방안을 찾아서 공정의 정상적인 운전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공정 Trouble Shooting을 위해서는 저희 팀뿐만 아니라 유관 부서와의 협업을 통한 기술 검토를 진행합니다. 그래서 Communication 능력이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생산기술 직무 수행에 있어 화학공학 지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그러므로 전공지식에 대한 역량 또한 중요할 것 같아요.
 

 

사실 부서 배치를 받은 지 이제 1주일이 됐어요. 저희 회사는 엔지니어를 위한 교육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잘 갖추어져 있어요. 그래서 EDS공정설계 교육을 수강하며 회사생활을 보냈고, 현재는 공정설계 교육 및 과제를 수행하며 업무를 위한 OJT를 병행하고 있어요.
 

 

지금 저희 팀이 공정을 S/D 한 상태에서 보수 작업을 진행 중이에요. 보통 엔지니어는 보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inspection을 진행하는데 저는 선배님을 따라서 Tower 내부에 들어가 봤어요. Tower 내부구조를 도면과 직접 비교해보며 대학교 시절 글로만 봤던 공정 시스템을 직접 몸으로 체험하니 정말 신기하고, 이제 정말 제가 엔지니어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서 뿌듯했어요!



지방 근무에 대해서 편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계실 수 있어요. 사실 울산은 지방 근무지 위치 중에서도 정말 지리적으로 좋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해서 정말 만족하고 있어요. 심지어 저희 회사는 울산의 번화가인 삼산이 정말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어요. 그래서 회사 근무가 끝나면 동기들과 함께 맛집 탐방을 하고 술자리를 가지며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또한 회사 내에서 동아리도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저는 풋살 동아리에 들어가서 제 동기들과 선배님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낸 경험도 있어요. 저는 울산 근무지라고 해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느끼지 않았고,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정말 다양해서 행복한 삶을 보내고 있는 것 같아요.ㅎㅎ
 

 

울산 CLX의 차별화된 역량 강화 시스템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공정 교육 시스템과 OJT교육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이 회사에 준비돼 있어 단기간 내에 신입사원으로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어요. 또한 구성원 스스로가 노력한 부분을 인정받게 되면 엔지니어 수당을 회사에서 제공해준답니다. 이렇듯 역량 강화 시스템과 보상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해요!
 



기업 분위기, 조직문화에서 제가 손꼽고 싶은 가장 큰 장점은 구성원들의 자부심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주변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받는 성격이에요. 그래서 팀원들이나 저의 회사 동기들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면 저도 그에 영향을 받아 부정적으로 변했을 것 같아요. 하지만 SK구성원분들은 우리 회사가 최고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실제로 그에 걸맞는 대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해요.
 

 

Yubase는 프리미엄 윤활기유 (Group III) 시장에서 세계 1위의 입지를 가지고 있어요. 그런 만큼 회사에서 배울 수 있는 부분이 많고, 안정적인 입지를 갖추고 있어서 정말 매력적인 회사라고 생각해요. 정유사의 엔지니어가 되고 싶어 하신다면 저희 회사만큼 구성원들의 역량을 잘 키울 수 있는 곳이 없다고 생각해요. 취준생분들의 준비 과정이 쉽지 않겠지만, 입사를 하게 되신다면 생산기술 엔지니어로서 최고의 대우를 받으며 저와 회사생활을 함께 하실 수 있을 거예요! ㅎㅎㅎ
 
 

 

 


지금까지 열정 넘치는 신입사원, 배태원PM님과의 꿀팁가득 인터뷰였습니다!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PM님께서 전공 지식을 매우 강조하셨는데요! 저 또한 학교에서 배우는 건 나중에 내가 하는 일에 큰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을 안 하며 살아왔는데 언제 어디서 제게 도움이 될지 모르는 전공 지식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인터뷰가 SK엔무브 혹은 생산기술 직무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저는 다음에도 알차고 꿀팁 가득한 인터뷰로 돌아오겠습니다! 우리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