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 퍼펙트 행복덩크🏀: 역량은 거들 뿐💫 슼선생님, SK E&S의 Values Camp가 하고 싶어요..

더 퍼펙트 행복덩크🏀: 역량은 거들 뿐💫 슼선생님, SK E&S의 Values Camp가 하고 싶어요..

열정 열정 열정! 아니? 이젠 행복 행복 행복!
 
누구보다도 구성원들이 행복하길 바라는 SK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행복경영팀을 구성해 운영 중인데요! 이에 발맞춰 SK E&S에서도 구성원들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SK E&S의 대표 행복 전도사인 행복경영팀에서 Values Camp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런 중요한 소식, 제가 감히 놓칠 순 없겠죠?
 
SK DNA인 행복경영이 SK E&S에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SK E&S 행복경영팀 이승희 매니저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노주형

 

 

 



안녕하세요, 행복경영팀에서 4년째 근무 중인 이승희 매니저입니다.
 
 

 

SK E&S 행복경영팀은 구성원이 일하고 성과를 내는 과정 속에서도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합니다. 조직 상황 전반에 대한 이해와 Survey/Interview Data를 활용하여 우리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파악하고 그와 관련된 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Values Camp란 구성원 간 소통의 시간을 만들고 회사의 소식을 밀도 있게 전하면서 소속감을 제고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리더가 아닌 팀원들만 참여하는 팀원 워크샵인데요, 한 회차 당 30명에서 40명 정도의 소규모로 진행됩니다. 코로나 이전부터 진행해온 E&S의 시그니처 프로그램입니다.
 
 

 3년 동안 신규사업 추진 및 신규 구성원 증가로 SK E&S에서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 E&S가 한 방향으로 잘 나아가서 목표를 달성하고, 문화를 잘 구축하기 위해서는 3가지가 필요하다 생각했습니다.
가장 먼저 전사의 전략 방향과 조직의 역할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생각했습니다.
다음으로는 구성원 간의 시너지가 잘 발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했습니다. 소통의 질과 양을 높이기 위해 이를 적극적으로 펼칠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목표를 향해서 나아갈 때 필요한 힘, 즉 몰입을 구성원 모두가 할 수 있도록 적절한 refresh가 필요하다 생각했어요.
조직에 대한 입체적인 이해, 시너지 그리고 몰입할 수 있는 refresh를 내포하는 주제가 역량 결집이라 판단돼 이를 주제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역량결집을 주제로 한 이번 Values Camp Financial Story(회사가 나갈 방향과 과제)  SKMS 이해, 구성원 간 Connectivity 제고 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성원들이 Values Camp 목적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하면 우리의 기대가 잘 달성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Values Camp의 목적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Catchphrase 공모전을 개최하였습니다. Values Camp 참석자의 2/3가 참여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응모해 주셨습니다. 공모전에서 1위를 한 아이디어는 ‘High Five’입니다. SK E&S 4 핵심 사업과 구성원, 이렇게 5(FIVE) 합쳐 서 힘이 모이면 더 높게(high) 성장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감탄했습니다.
구성원의 참여를 보면서 기대가 잘 달성될 수 있을 거라 예상하고 있고 일하는 과정에서의 의미와 보람, 함께 일하는 즐거움을 느끼면서 장기적으로 회사의 지속적 성장의 바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Values Camp와 맥락이 비슷한 전사 소통 프로그램인 행복 콘서트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매달 진행이 되고 있는 타운홀 미팅으로, 행복 콘서트에서는 조직 내에 진행되고 있는 사업 소식뿐만 아니라 단위 조직의 행사와 구성원의 결혼식 현장 등의 말랑말랑한 이야기도 함께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고 경영층이 함께 참석하여 회사의 주요한 소식과 경영 철학을 전하고 있습니다. 일이 바쁘다 보면 내 업무에 몰두하여 회사의 큰 흐름을 놓치기 쉬운데, 행복 콘서트를 보면 회사 전반의 상황과 소식을 알 수 있는 거죠.
행복콘서트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둘 다 참여가 가능해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SK E&S가 근무지가 다양하다 보니 구성원들을 배려해 다양한 공간을 활용한 결과라 볼 수 있어요. SK E&S는 구성원들이 열심히 일하는 중에도 진심으로 행복해지도록 다방면으로 돕고 있는 곳이라 자부할 수 있습니다.
 
 

Values camp만큼은 꼭 즐겨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Values Camp에 처음 참여하시게 되면 많은 분들이 낯을 가려서 어려워하시는데 막상 가시면 구성원들과 친해질 수도 있고 회사의 다양한 정보들을 알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어요. , 가만히 강의만 듣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어요. 이번 Values Camp는 연수원 전체를 돌아다니는 방 탈출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구성원들은 신선하고 재미있게 회사의 사업과 문화를 접할 수 있어 즐거워하고 있습니다.
 
 

SK E&S에는 구성원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제도와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그 중 하나가 연차와 관계 없이 대학원 진학을 원하는 구성원에게 학비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어요.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키우고 더 성장하고 싶은 구성원들을 위해 대학원 학비 中 50%를 회사가 지원해주는 것인데요. 저 같은 경우도 직무 관련 역량을 키우기 위해 대학원을 다니고 있어 일할 때도 즐겁고 학교에서 재미있게 직무 관련 이야기할 수도 있어 현재 만족하며 다니고 있어요. 그리고 대학원 졸업이라는 여정을 잘 마무리하는 것이 저의 2023년 행복 목표입니다.

 

 

 


지금까지 행복경영팀 이승희 매니저님과 함께 행복경영팀과 Value Camp에 대해 소개해 보았습니다! 취재를 하면 할수록 숨겨 있는 SK E&S의 매력을 파헤쳐가는 느낌이에요. 기사를 읽는 여러분들도 저와 비슷한 생각이실까요? 전사 구성원들의 행복만을 위해 돌진하는 행복경영팀의 모습을 보며 오늘도 여러분들이 SK E&S를 희망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시 한 번, 인터뷰에 응해주신 이승희 매니저님께 감사하다는 말 전하고 싶습니다😊
 
여러분, 포기하면 그 순간이 바로 시합 종료라는 유명한 명대사 아시나요? 포기는 배추 셀 때나 사용하는 용어이니 우리 모두 포기하지 말고 우리들의 행복을 위해! 끝까지 노력해봅시다. 예비 SK E&S인이 되어 저희들도 행복 DNA를 가져 보자고요! 여러분들을 응원할게요. 파이팅! ‘우리들은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