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ead bread한 나래빵 나왔습니다🍞 나래에너지서비스O&M 총망라👀

Bread bread한 나래빵 나왔습니다🍞 나래에너지서비스O&M 총망라👀

취업 준비생? 발전소 업계에 관심이 있는 사람?
모두 Attention📢
 
여러분들께 SK E&S의 발전소들을 책임지고 있는 나래에너지서비스 Operation & Maintenance에 대해 다뤄보려 합니다! 모두 박수👏👏👏
 
‘나래에너지서비스 O&M, 대체 뭐 하는 곳인가요? 인적성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나래에너지서비스 O&M에 대해 너무 궁금한데 자세한 정보 어디 없을까요?’ 등등 많은 분이 나래에너지서비스 O&M에 대해 궁금증을 내비치셨는데요! HR 담당자님들로부터 bread bread하고 fresh한 정보를 획득해왔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나래에너지서비스 O&M 총망라, 시작할게요!

SK Careers Editor 노주형

 

 


 

김덕훈 매니저님: 안녕하세요, 나래에너지서비스 O&M HR팀 김덕훈 매니저입니다. 저는 작년 5월 나래에너지서비스 일원이 되어 신입 구성원 영입과 신규입사자 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럴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소중한 의견에 귀 기울이는 경영협의회 업무와 각종 대관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박영훈 매니저님: 안녕하세요, 저는 나래에너지서비스 O&M HR팀 박영훈 매니저입니다. 저는 SK그룹 공개채용으로 이곳에 합류하게 되어, 어느덧 4년 차가 되었습니다. 경력 구성원 영입을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교육담당자로서 사내 각종 직무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겸하고 있습니다.
 
정윤서 매니저님: 안녕하세요, 나래에너지서비스 O&M HR팀 정윤서 매니저입니다. O&M 설립 시 입사하여, 현재까지 HR팀에서 가장 오랫동안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하반기부터 전문 직군 신입 구성원 영입과 신규입사자 교육을 담당하게 될 예정이며, 그 외 복리후생과 근태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연초부터 아주 바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먼저, 상반기 전문 직군 신입 구성원 영입 및 교육을 완료하였습니다. 경력 구성원 영입 등의 채용뿐만 아니라 Values Camp, 강점 워크숍과 같이 구성원들이 더 행복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만큼 채용이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SK Careers 안에도 본사, 사업소의 여러 Position에 대한 공고가 올라와 있는 상황인데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나래에너지서비스 O&M SK E&S의 자회사로서, 발전소의 Operation Maintenance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회사입니다. 석탄 발전소의 O&M을 시작으로, LNG 복합화력발전, LNG 열병합발전소의 O&M 또한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E&S Green Portfolio 구축에 맞춰,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는 것은 물론 수소/ CCS  SK그룹의 Net Zero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들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출처: 나래에너지서비스 O&M




발전업계의 기술경쟁력은 가동률(Availability)과 비계획정지율(Unplanned Loss)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나래에너지서비스 O&M이 운영하고 있는 발전소는 전국 평균 대비 매우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의 비결은, 나래에너지서비스 O&M의 우수한 구성원들 덕분입니다. 나래에너지서비스 O&M의 가장 중요한 자산은 사람과 사람이 가진 기술 역량과 노하우이기 때문입니다. 저희 회사의 신입사원들은, 입사하자마자 현업에 필요한 기술 역량을 갖추기 위해 체계적인 OJT*를 받고 있습니다. OJT가 끝난 후에도 직무 전문가 인증 등, 발전소의 안정적인 운영에 필요한 여러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모여 현재 나래에너지서비스 O&M의 경쟁력이 갖춰졌다고 생각합니다.
 
*OJT: On the Job Training: 직업 내 교육
 
 

신입 구성원 영입 프로세스의 경우, 일반적으로 공고 게시일부터 입사까지 약 3개월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서류전형  필기전형  면접전형(1차 면접: 실무면접으로 면접관 팀장급 / 2차 면접: 심층 면접으로 면접관 임원급)으로 진행되며 2차면접 합격자를 대상으로 채용 검진을 진행한 후 결격사유가 없으면 입사하게 됩니다.
 
신입 구성원으로 입사하면 CDP에 따라 발전소 계통과 운전 Logic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운전 직무로 배치됩니다. 이후, 개인의 전공, 직무 적합도 등을 고려하여 운전 직무에서 커리어를 확장할 수도 있고 기계, 전기, 제어 등 분야별 정비 직무, SHE, Chemist 등으로 직무 이동도 할 수 있습니다. 경력 구성원의 경우에도 영입 프로세스는 유사하나, 채용공고를 잘 확인하시어 개인의 경력 사항에 맞는 직무에 지원하면 됩니다.
 
 

 

요즘 시중에서 다양한 회사의 인적성 검사 문제 유형을 접할 수 있습니다. 검사 유형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큰 틀에서는 차이점이 크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적성 검사의 경우 여러 유형의 문제를 사전에 반복 훈련하면서 준비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인성 검사의 경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본인과 다른 가상의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탈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문항을 응답해야 하는 만큼 솔직한 본인의 생각을 체크해 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채용담당자로서 발전소에 대한 관심이 전혀 없으신 분 보다는, 준비하시는 과정에서 발전소에 대해 조금이라도 공부하신 흔적들이 보이는 분들을 선호합니다. 관심 있는 발전소를 직접 견학 갔다 오신 분이 기억에 남는데, 그 정도까지는 힘들더라도 복합화력/열병합 발전소의 기본적인 원리에 대해선 충분히 학습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 외에도 기계/전기/제어 등 발전소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전공 분야의 지식이 있을 텐데 본인의 전공에 대해서는 적절한 경험을 살려 함께 말씀해 주신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나래에너지서비스 O&M의 큰 장점은 전국에 다양한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본인의 연고에 맞는 발전소의 공고가 나온다면 고민 없이 지원할 수 있을 거예요. 수도권에 위치한 사업소들 같은 경우에는 도심에 자리 잡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곳에 발전소가 있어도 되나 싶을 만큼 입지가 좋아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선호하기도 합니다.
 
구성원들이 업무에만 집중하실 수 있게 구성원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건강검진과 의료비 비용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택자금, 자녀학자금, 경조사, 교통비, 통신비 지원 등 다양한 복리후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라밸 또한 중요하겠죠? 충분히 일한 구성원이 Refresh 할 수 있게, 5일을 연속해서 쉴 수 있는 충전 휴가를 제공하고 있으며 휴양시설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도 또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근속연수에 따라 장기근속 휴가도 제공하고 있답니다.
 
더불어 구성원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저희 회사는 멘토링 프로그램, 리더십, 소통, 직무역량, 외국어 등 여러 분야의 교육을 기획해 제공하고 있으며 업무 관련 및 외국어 자격시험을 응시하는 경우 응시료 또한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신규 구성원이 입사하면 팀 내 멘토를 지정하고 3개월간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멘티가 Soft-Landing 할 수 있도록 멘토가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있으며 회사에서는 멘토-멘티가 활동할 수 있도록 약간의 비용도 지원이 됩니다.
 
또한 학습 커뮤니티를 운영 중입니다. 전국 발전소에서 근무 중인 매니저님들께서 학습 커뮤니티를 통해 각 발전소의 상황과 지식을 공유하며 더 나은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발전소 하면 근무하기 딱딱한 장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나래에너지서비스 O&M에서는 학습 커뮤니티를 비롯한 다양한 activity를 진행하고 있어 구성원들이 더욱 행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나래에너지서비스 O&M은 성장의 기회가 무궁무진한 회사입니다. 다른 발전사와는 달리 전국 발전소의 다양한 기종의 설비(지멘스, GE, 두산 등)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다채로운 기술 역량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신규 발전소의 O&M을 수행하면서 발전소 생에 한 번뿐인 시운전도 경험할 수 있었고, 현재도 새로운 발전소의 운영을 준비하고 있어 또 다른 기회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에게 커리어 확장의 기회가 펼쳐집니다. 발전소 운전직무 내에서도 제어실 운전의 기회가 빠르게 찾아올 수 있고, 운전뿐만 아니라 분야별 정비, 안전관리(SHE) 등 다양한 업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만큼, 나래에너지서비스 O&M과 함께 성장하고 싶은 분들께서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나래에너지서비스 O&M의 유일하고 가장 중요한 자산은 사람입니다. 회사가 구성원들을 소중히 여기고 구성원 또한 열정을 가지고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고 성장하는 곳입니다. 그렇기에 어느 곳보다 좋은 분들이 가득하고 패기 넘치는 구성원들과 함께할 수 있는 회사라 자부합니다.

 

 

김덕훈 매니저님: 사람이라면 당연히 내가 일하는 곳이 가장 힘들고 더 좋은 복지와 더 많은 급여를 주는 회사에 가고 싶을 겁니다. 하지만, 저는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같이 일하는 동료 및 상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가 속한 HR팀뿐만 아니라 나래에너지서비스 O&M 구성원 분들은 참 따뜻하고 좋은 분들이 많은 회사인 것 같습니다. 취업 준비생분들도 준비 잘하셔서 저희와 함께 좋은 회사에서 즐겁게 생활했으면 좋겠습니다.
 
박영훈 매니저님: 저도 아직 취업을 준비했을 때가 생생합니다. 수많은 불합격을 겪으며,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의심이 먼저 들었던 순간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점점 단단해지는 본인을 믿으며 할 수 있는 것들을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수많은 취준생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정윤서 매니저님: 취업 준비를 하시면서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과 함께 불안함과 걱정이 몰려오지 않을까 합니다. 그럴수록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내가 왜 이 회사에 지원하고자 하는지, 그리고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 왔고 앞으로 어떤 것을 더 준비해야 할지 우선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더욱더 취업에 한 발자국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신감을 갖고 힘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HR 담당자님들과 함께 나래에너지서비스 O&M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회사 소개부터 각양각색의 복지까지 알아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만약 본 기사를 읽고 회사나 채용 등 여러 궁금증이 생기셨다면, 나래에너지서비스 O&M 채용 이메일 recruit.narae@sk.com으로 보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비 나래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나래에너지서비스 O&M에 지원하는 걸 두려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