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Siltron🌿] 미래를 설계하는 반도체스쿨! SK실트론의 ESG 사회공헌 활동

[Fre-Siltron🌿] 미래를 설계하는 반도체스쿨! SK실트론의 ESG 사회공헌 활동 

SK 커리어스 저널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SK실트론의 다양한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이주원 CE입니다.(
<)
오늘은 SK실트론의 사회공헌활동인 ‘웨이퍼스쿨’을 운영 중인 김세라Pro님과 인터뷰를 하게 됐습니다!

웨이퍼스쿨은 2019년부터 9300여 명의 초·중학생에게 반도체와 웨이퍼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전달하고 청소년들의 진로 탐색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올해 7월부터는 새로운 프로그램인 ‘반도체스쿨’도 시작하는데요, 오늘 저는 SK실트론 서울사무소에서 김세라 Pro님과 함께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또 간단한 직무 이야기도 나눠봤습니다. 알찬 이야기로 가득했던 이번 인터뷰! 함께 보실까요?

 

SK Careers Editor 19기 이주원

 

Part 1. SK실트론 ESG 사업 소개

SK실트론은 ‘더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미래세대 육성’을 중점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 중이고 반도체 인재 육성을 목표로 웨이퍼스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도부터 진행된 웨이퍼스쿨은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반도체 및 웨이퍼 공정 기초 교육과 미래기술, 나아가 반도체 진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진로 강사, 지역 대학생, SK실트론 구성원으로 구성해 진로 교과 정규 교육 시간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SK실트론은 초중등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수업을 기획하고 학생들의 흥미 유도를 위해 방탈출 게임 형태의 이러닝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를 방탈출로 공부한다니 정말 재밌을 것 같지 않나요?

창의적이고 참신한 교육 콘텐츠 덕분에 학생들의 반응이 늘 뜨겁다고 합니다. 올해는 구미시 소재 17개 중학교에서 신청해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전 학급에서 수업을 진행 중인데요, 웨이퍼스쿨에 참가한 한 학생은 “반도체는 단어만 들어봤지 구체적으로 몰랐는데 웨이퍼스쿨을 통해 반도체와 웨이퍼에 대해 알게 되었다. 지금까지 학교에서 진행했던 외부 프로그램 중 가장 재미있었다”라는 수업 후기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또 웨이퍼스쿨에서 진로강사로 변신한 SK실트론 구성원의 이야기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한 구성원은 “학생들을 만나 웨이퍼와 SK실트론에 대해 소개하고 진로 교육을 진행해보는 특별한 경험이었다.”라는 후기를 남기기도 했고, 실제 자녀가 재학중인 학교에 진로 강사로 참여한 구성원은 회사와 직무에 대해 직접 알릴 수 있게 되어 뿌듯했다는 후기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웨이퍼스쿨과 SK실트론은 어떤 시너지 효과를 만들었을까요? 민관 협력 기반으로 양질의 교육 보장과 동시에 반도체 산업의 미래 인재 확보 효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특히 구미시가 지역의 핵심 산업 인재를 육성하는데 SK실트론이 협력하고 이를 통해 우수한 지역 인재 확보, 더 나아가 반도체 산업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시너지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민관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운영된 웨이퍼스쿨에 이어 7월부터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프로그램인 반도체스쿨이 시작됩니다. 반도체스쿨은 구미시 그리고 구미상공회의소와 협력하여 일반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반도체 산업 현황 및 공정 심화 교육, 진로성향 진단 및 진로 설계 지원으로 구성해 운영되는데요, SK실트론은 반도체 산업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진로 진학 정보를 제공하고 구미시에 있는 우수한 반도체 과 직무에 대해 소개해 인재 육성을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유익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중인 김세라 Pro님의 직무에 대해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김세라Pro님과 간단한 인터뷰도 담아봤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Part 2. ESG 직무 인터뷰 with 김세라 Pro님

안녕하세요 저는 ESG담당 부서 소속으로 사회공헌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주로 지역사회 이해관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하게 ESG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 분야가 정말 방대하기 때문에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계속해서 캐치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 회사에 필요한 ESG 요소들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분석해야만 지속가능한 경영 방향을 제안하고 기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ESG직무에 관심이 있다면 관련 뉴스나 포럼에 참여해 중요 이슈와 아젠다를 읽으며 역량을 쌓아야 합니다.

바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ESG 직무는 단일 업무가 아니고 수많은 대니외 이해관계자들과 협업을 계속 해나가야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키우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더불어 프로젝트 기획 능력도 겸비하면 금상첨화입니다 :)

전공에 구애 받지 않는 직무이기 때문에 누구나 할 수 있어요! 저는 대학에서 사회복지학과와 국제관계학을 전공했는데, 팀 내 다른 분들은 인문, 이공계 계열의 다양한 전공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ESG 직무는 다양한 경험과 역량, 폭넓은 시각이 필요한 분야이기에 ESG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공부한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 ESG 중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관련된 전공을 이수해 해당 분야의 스페셜리스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기업에서 ESG 업무를 실행 중인 만큼 ESG 직무가 계속해서 다양하게 발전해 나가고 있어요. 해당 직무는 빠르게 변화하고 성장하기에 본인만의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해요. 앞서 말했듯이 트렌드 흐름에 맞춰 직무에 대한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취업 준비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오늘 김세라Pro님과 웨이퍼·반도체스쿨에 대해 알아보고 또 ESG 직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정말 인상 깊었던 인터뷰였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나요? 저는 반도체 관련 직무 진로 계획을 세워볼 수 있는 프로그램인 반도체스쿨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만약 저도 고등학교 때 반도체스쿨에 참여했다면, 반도체 관련 학과로 진학하지 않았을까요? :0 (웃음)

오늘 기사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그럼 저는 알찬 기사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