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무 인터뷰 및 기업 홍보] 반도체, 반의 반도 몰랐다면?

[직무 인터뷰 및 기업 홍보] 반도체, 반의 반도 몰랐다면?

안녕하세요, SK실트론 취재기자 임예진입니다! (•̀ᴗ•́)و ̑̑
 
여러분은 눈을 뜨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하시나요? 저는 휴대폰을 확인하고, 물을   마시며 하루를 시작하는데요, 휴대폰과 정수기 모두 제조 과정에 반도체가 활용된다는  알고 계셨나요? 다소 생소한 개념이지만 휴대폰, 정수기뿐만 아니라 TV, 의료기기, 비행기 등 모두 반도체 칩이 활용될 정도로 우리 실생활과 밀접해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일상에 며들어 있는 반도체와 웨이퍼에 대해 SK실트론의 호균 Pro님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임예진

 

 

 

 

 

우선 '반도체', 상온에서 전기 전도율이 도체와 절연체의 중간 정도인 물질로, 낮은 온도에서는 전기가 거의 통하지 않지만 높은 온도에서는 전기가 잘 통하는 특성을 갖습니다! 대표적으로 실리콘, 저마늄 등이 있으며 전자 소자에 널리 쓰입니다. 반도체에 불순물을 첨가할수록 반도체의 전도도가 천차만별이라고 하는데요, 이 반도체 소자를 필요에 따라 구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판이 바로 '실리콘 웨이퍼'입니다.
 
'실리콘 웨이퍼'의 보다 쉬운 이해를 위해 SK실트론에 근무 중이신 호균 Pro 모시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SK실트론 영업 혁신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호균Pro라고 합니다. 영업 혁신팀은 크게 세 가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저는 매출 관리, 혁신 업무, 출하 관리 중 '혁신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혁신 업무는 영업 본연의 업무와 더불어 개선 활동과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추가적인 과제 발굴을 담당합니다. 이러한 업무를 맡다 보니, 구미 공장과 소통해야 하는 상황이 비교적 많기 때문에 소통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고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가전기기를 포함한 휴대폰, TV, 자동차 등 모든 산업 제품에는 다 들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자 제품을 제조할 때 필요한 반도체의 기판이 웨이퍼이고, 각기 다른 전자 제품들에 따라 반도체의 형태를 변형하여 활용합니다. 이미지로 말씀드린다면, 웨이퍼는 동그란 원판입니다. SK실트론은 이 원판을 제조하여 반도체를 제작하는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반도체가 바로 우리가 사용하는 휴대폰, 자동차 등에 쓰이는 겁니다. 따라서 우리 주위에는 늘 웨이퍼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웨이퍼 사업은 기술력 자체가 장벽이 높기 때문에 웨이퍼를 제조하는 회사가 세계에 몇 곳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뛰어난 기술력 국내 기반 회사라는 점이 메인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메모리 칩' 사업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국내 회사들에게 안정적인 공급처가 되며, 해외 고객사에 기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B2B 회사이기 때문에 기업 홍보보다 제품 홍보가 우선시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뛰어난 기술력으로 고객사가 원하는 제품을 제공하게 되면, 꾸준히 저희 제품을 찾게 됨으로써 자연스레 기업 홍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K실트론은 웨이퍼 업계의 Global TOP Player 나아가자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열심히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 인공지능 시대에 따른 새로운 변화는 제품 라인업을 확장할 것입니다. 이는 현시점보다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변화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더 필요로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사의 니즈와 경쟁사의 기술, 우리 회사의 경쟁력에 대해 다각도로 세밀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우리 회사 정말 좋습니다. SK실트론은 지속적인 혁신과 품질, 기술 개발을 통해서 더 나아가고자 하는 성장 방향성이 확실합니다. 열정과 노력만 있다면 우리 회사는 여러분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겁니다. 아이디어, 의지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회사입니다. SK실트론과 채용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SK실트론의 호균Pro님과 함께 웨이퍼와 SK실트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익한 정보였나요?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도래와 AI 시장의 급성장 추세에 따라 반도체 기술 혁신은 필연적인 과정이 되었습니다. SK실트론은 차세대 반도체 기술혁신을 이끌어갈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
 
다음 기사에서는 유익한 정보와 더불어 보다 가까이서 SK실트론의 이야기를 전해드릴테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