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실트론 in 서울

SK실트론 in 서울

안녕하세요, SK실트론 취재기자 임예진입니다! (•̀ᴗ•́)و ̑̑
 
여러분은 SK실트론, 반도체 회사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규모가  공장과🏭분주한 엔지니어분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실  같은데요, 간단한 직무 비교와 함께 SK실트론의 '서울 사무소'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기사는 사옥 내부 소개, 팀별 업무 소개, SK실트론이 주목하는 CSS 소개, 서울 사무소 TMI 순으로 전개됩니다. 관심 있으신 독자분께서는 집중해 완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임예진

 

 

 

 

 

먼저 사옥 내부에 들어서면 보이는 깔끔한 로비입니다!

 

아늑하고 다양한 형태의 사무실 회의실입니다!
 

안마의자가 갖추어진 휴게 공간 'REFRESH ROOM' 스낵바입니다!
 

SK실트론 서울 사무소의 사옥 내부는 업무와 휴식에 충분히 탁월하고 아늑한 공간이었답니다 :)
 
서울 사무소, 구미 본사를 비롯한 SK실트론 사업장에는 공정 기술, 장비 기술, 개발, 분석, 품질 관리, 영업  다양한 직종이 있는데요, 서울 사무소의  업무는 무엇일까요? SK실트론 서울 사무소에 근무 중이신 준수 Pro 모시겠습니다!

 


저는 SK실트론 서울 사무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HR2 김준수 Pro라고 합니다. HR2팀에서 글로벌 HR이라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통 HR이라고 하면 평가, 보상, 제도, 채용 등을 떠올리실 텐데, 글로벌 HR 회사의 해외 법인이나 지사, 해외 투자사에 대한 HR 지원 업무 담당합니다. 조금  상세히 말씀드리자면 해외 주재원들에 대한 관리, 해외 법인에 현지 채용된 인력들에 대한 평가나 제도, 새로운 투자사에 대한 HR 지원, 주재원과 현지인  문화 융화까지 폭넓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서울 사무소를 구성하는 팀은 크게 영업, 재무, 신규사업, ESG, 경영전략으로 나누어   있습니다. 간단히 팀별 업무를 소개해 드리자면 고객사 영업 활동과 시장조사, 마케팅 전략을  업무로 삼는 영업팀과 회계, 자금조달, *IR 활동 등을 담당하는 재무팀, 새로운 투자사를 모색하는 신규 사업팀, 환경과 사회적 지원, 주주 친화 정책 등을 담당하는 ESG , 투자 방향성과 예산 정책을 담당하는 경영 전략팀이 있습니다.
 
*IR(Investor Relations) : 경영성과, 재무상태를 보고와 기업의 홍보 내용을 담은 문서를 일컫는다.
 
 


서울 사무소의 HR2팀은 회사 내뿐만 아니라 투자사, 자회사에 대한 관리 주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국내에서 인수한 투자사 테라움 지원, 서울 사무소  채용과 시설 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구미 본사의 HR팀은 평가, 보상, 채용  정통적인 HR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SK실트론 실리콘 웨이퍼인 SI 웨이퍼 주력으로 하는 회사인데, CSS 실리콘 웨이퍼가 아닌 실리콘 카바이드 웨이퍼인 SIC 웨이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2020, 듀폰사로부터 CSS 사업부를 인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웨이퍼 업계의 Global TOP Player 나아가자라는 회사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CSS 성장시키는 것은 앞으로의 SK실트론 성장에 있어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CSS 제조가 아닌 *RnD 인수를 했기 때문에 현재 RnD 기반으로 양산 체계를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과정에서 본사 인력이 대거 CSS 나가 제조 기술과 역량을 전이했고, 주재원과 현지인 간의 이문화 갈등 해소하고 주재원의 타지 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지속적 면담과 보상, 평가와 제도 수립 힘썼습니다.
 
*RnD(research and development) : 연구와 개발
 
 

매년 미국에서 글로벌 포럼이라는 그룹사 주관의 세미나 행사가 개최됩니다. 그룹에서 주관하고  멤버사가 행사 디자인을 맡습니다. SK실트론은 지난 2022 처음 글로벌 포럼에 참여했습니다. SK실트론의 SI 전문 인력들을 초빙하고  인력들과 네트워킹을 형성하는 것도 중요했지만, 무엇보다 CSS 알리고 SIC 전문가들을 초빙해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취업까지 이어가는  주요 목적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CSS 인지도가 다소 떨어지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전문가 초빙  행사 디자인이 쉽지 않았습니다. 애쓰던 , 걱정했던 바와 다르게 행사 당일 많은 분이 참석해 CSS 관해 관심 가져주시고, 기술 토론회라는 자리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덕분에 아주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주된 목적이었던 CSS 대한 리크루팅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더할 나위 없이 뿌듯했습니다.
 
 

대개 사무실에 앉아서 일하다 보면 리프레쉬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저는 종교가 없다 보니, 바람 쐬고 싶을  근처 조계사 가서 조용히 향냄새를 맡고, 사찰 소리를 들으며 생각 정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SK실트론 서울 사무소가 종각에 있고, 종각에 있는 이유  하나가 SK 멤버사가  부근에 모여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지리적 장점은 접근성 좋은 위치뿐만 아니라, 멤버사별 글로벌 HR 담당자들이 수시로 모임 가질  있다는 점에도 있습니다. 글로벌 HR팀끼리 모여  멤버사별로 가진 고민과 계획을 수시로 공유하고, 함께 해결책을 모색할  있는 세미나가 있습니다. 실제로 환율이 1,400 원대까지 올랐던 지난해, 주재원들에 외화로 지원하는 생계비가 줄어 이에 대해 보상을 주제로  토론에서 많은 레퍼런스를 얻을  있었습니다.
 


서울 사무소를 구성하는 팀들의 공통점은 외부 관계자와 소통할 일이 많다는 점입니다. 영업팀은 고객사를, 재무팀은 금융 관계자를, 신규사업팀은 투자사를, ESG 팀은 환경 컨설팅 업체를 만나는  비교적 외향적인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러한 업무와  특성상 말씀도 잘하시고 분위기를 끌어올릴  아시는 분들이 많아  밝은 분위기 형성되는  같습니다.
 


부탁의 한마디가   같습니다. SK실트론은 상장이 이루어지지 않은 B2C 기업 특성상 회사를  알리는 데에 힘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웨이퍼 업계의 Global TOP Player라는 우리 회사의 비전을 위해 구성원들 모두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미래에 SK실트론에 오실 분들의 역할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채용 열리면 많은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준수Pro님과 함께 알아본 SK실트론 서울 사무소는
 아늑한 사무실, 쾌적한 휴게 공간,  트인 전경과
 밝고 활기찬 분위기 속에서
 영업, 재무, 신규사업, ESG, 경영전략 업무를 이루며
 CSS 정착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
 
서울 사무소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셨나요?  또한 SK실트론 취재기자로서 SK실트론에  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SK실트론 서울 사무소 이야기가 여러분께  하나의 동기부여가 됐길 바라며, 다음 기사에서도 여러분이 궁금해하실 사항들을 꾹꾹 눌러 담아 전해드릴 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