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해? 머티리얼즈 해부하기!] SK머티리얼즈 연구개발, 품질관리, 영업 및 마케팅 직무 해부하기!

[머해? 머티리얼즈 해부하기!] SK머티리얼즈 연구개발, 품질관리, 영업 및 마케팅 직무 해부하기!

머해? 머티리얼즈 해부하기! 이번 해부대상은 바로 연구개발/품질관리/영업, 마케팅 직무입니다. SK머티리얼즈 지원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연구개발 직무부터 새롭게 소개하는 품질관리와 영업/마케팅 직무까지, 확실하게 해부해 봅시다.

SK Careers Editor 김우중

 

 

 

 

 

연구개발 직무는 회사가 축적한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을 만족시키는 소재를 설계/제조/평가하여 미래 첨단소재를 발굴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난 기사에서는 연구기획 직무에 대해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이번에 해부할 직무는 프리커서를 생산하는 SK트리켐의 공정기술 직무입니다. SK트리켐에서 반도체의 박막/증착을 위해 사용되는 전구체를 합성하고 있는 오태훈 PL 님의 직무 인터뷰를 통해 본 직무를 집중 해부해볼까요?
 

 

 

저는 SK트리켐 연구개발팀으로, 반도체 분야에서 박막을 증착하기 위해 사용되는 Precursor(전구체)를 합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 중인 화합물들은 대부분 유기금속화합물로서 대기중에 있는 수분 및 산소와 화학반응을 일으키는 민감한 물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기 노출이 되지 않게 취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저희 업무는 기본적으로 화학물질 합성을 할 수 있어야 해서 유기, 무기 및 유기금속합성 전공 지식을 갖추고 NMR, TGA, DSC, GC 등 전구체 품질 분석 장비를 취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연구를 하기 위한 주도적인 자세와 책임감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 초기 멤버로서 첫 제품을 고객사에 평가받기 위해 팀원들과 밤을 세워가며 의기투합하고 제품을 생산/분석했던 적이 문득 생각납니다. 제품을 샘플링하고 분석하는 그 모든 단계들이 설렘으로 다가왔습니다. 미래 성장성이 뚜렷한 반도체 산업에 종사한다는 자부심을 가질 미래의 연구 개발자분들을 기다리겠습니다!

 

 

 

 

품질관리 직무는 제품의 최고 수준 품질 확보를 위해 전사 품질관리 전략/정책을 수립하고, 원재료와 공정의 품질을 모니터링하며 수입/공정/출하 품질검사를 수행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SK스페셜티 김미선 PL 님의 품질관리 직무에 대해 집중 분석해 보겠습니다. 김미선 PL 님의 품질관리 직무는 어떤 일을 하는지 직무 인터뷰를 통해 본격 해부해 볼까요?


 

저는 SK스페셜티 품질관리팀에서 고객사에 고품질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각 공장의 공정/제품별 품질을 모니터링하고 관련 이슈에 대응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제품의 출하 여부가 결정되고 생산팀 공장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책임감을 갖고 분석 결과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화학 지식과 더불어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저희 팀의 분석 결과가 생산 및 출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꼼꼼한 성향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 또한 지원부서 특성상 타 부서와의 업무 조율을 위한 소통 역량이 꼭 필요합니다.
 

 

입사 후 성장하는 반도체 소재 기술 시장에서 차지하는 SK스페셜티의 경쟁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품질 분석 역량을 쌓고 저희와 함께 소재 분야 분석 전문가가 되실 지원자분들을 만나기를 소망합니다!

 

 

 

 

영업/마케팅 직무는 회사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내/외부 시장 및 환경을 분석하고, 적합한 영업전략을 수립/실행하며, 고객 Needs에 부합하는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고 발전적 파트너십을 유지하여 고객만족을 실현합니다.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에서 근무하고 계신 조성진PL 님과 SK스페셜티에서 근무하고 계신 이지원PL 님을 통해 영업/마케팅 직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의 영업팀은 산업용 가스 영업/마케팅 전반의 모든 업무를 수행하며 영업기획, 신규 거래처 영업, 영업관리, 영업지원을 수행합니다. 저는 남부지역을 담당하고 있으며, 산업용 가스 전반의 영업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가스 관련 화학 계열 전공이 우리 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으며, 이 외에도 다른 부서들과의 협업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생산, 회계/재무, 공무, 기획 등 다양한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거래처 발굴 및 관리를 위해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다가갈 수 있는 능력 그리고 협업을 위한 친화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산업용 가스는 반도체를 비롯하여, 화학/조선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이 되기 때문에 산업 전반적인 시장 흐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재미있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통상 B2B 기업에서 마케팅 업무는 “영업/마케팅”을 뜻하는 경우가 많은데 SK스페셜티에서의 마케팅은 영업 업무인 Sales를 제외한 마케팅과 영업기획 업무를 겸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전방시장 및 동종업계 분석 및 시사점 도출을 하는 MI(Market Intelligence), 영업활동 홍보를 위한 전시회 출품 일체, 제품 수요/공급 전망, 판매 분석 등의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업계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공으로는 화학 계열의 전공과 전방산업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을 보유한 전기전자 계열의 전공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기업 분석, 수익성 분석도 중요하기 때문에 경영학, 경제학을 전공하신 분들도 필요한 분야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적극적인 태도인 것 같아요. 그리고 영업/마케팅이라고 하면 보통 외향적인 사람이 어울린다고 생각하는데, 실제 그것과는 관계없이 업무 내/외적으로 호기심이 많은 탐구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이 더 잘 일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영업본부에 속해있지만, 회사의 전 본부와 소통하기에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흐름을 알기에 가장 좋은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정보에 기반한 특색 있는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한 우물만 파는 Specialist가 아닌 폭넓은 Generalist를 원하시는 분들께 적극 추천 드립니다.

 

 

 

 


오늘 소개한 연구개발/품질관리/영업, 마케팅 외에도 SK머티리얼즈는 다양한 직무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데요! 다음 기사에서는 어떤 직무에 대한 해부를 해볼까요? 여러분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모아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