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해? 머티리얼즈 해부하기!] SK머티리얼즈 환경안전/전략기획 직무 해부하기!

[머해? 머티리얼즈 해부하기!] SK머티리얼즈 환경안전/전략기획 직무 해부하기!

머해? 머티리얼즈 해부하기! 지금까지 다양한 직무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 해부할 대상은 바로 환경안전과 전락기획 직무입니다. 안전과 보건, 환경에 대한 관리를 하는 환경안전 직무부터 회사의 중장기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전략기획 직무까지 김우중CE와 함께 해부해 볼까요? 


SK Careers Editor 김우중

 

 

 

 

SK머티리얼즈의 환경안전 직무는 환경/안전/보건/소방자재관리를 담당하며 사업장 환경관리 수준의 향상, 생산활동에 내포된 Risk의 예방, 사원들의 쾌적한 작업환경 구축, 화재 등의 재난요소를 사전에 예방/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해부대상은 SK트리켐에서 환경안전 직무를 수행하고 계신 차지안 PL님입니다. PL 님의 인터뷰를 통해 환경안전 직무는 어떤 일을 하며,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함께 알아볼까요? 

[환경안전 차지안 PL 1. 하시는 일이 궁금합니다] 

SHE팀은 안전(Safe), 보건(Health), 환경(Environment)관리를 통해 사업장의 모든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 임직원의 건강을 보호하며, 지속가능한 친환경 사업장을 조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저는 이러한 SHE팀에서 환경관리/화학물질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사업장의 환경/화학물질에 대해 법적 Risk를 해소하고 화학제품 생산에 관련된 환경 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하여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한 환경정보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환경안전 차지안 PL 2.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SHE팀의 업무는 안전, 보건, 환경 분야를 아우르기 때문에 분야별 특성에 맞는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다만 우리 회사는 아무래도 화학제품을 다루기 때문에 화학물질에 대한 배경지식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임직원의 안전과 보건을 함께 고민하고 친환경 사업장을 구축하고자 하는 열정과 패기가 특히 필요합니다. 

[환경안전 차지안 PL 3. 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한 마디?] 

SHE 분야는 단순 규제 준수를 넘어서 인류를 위한 최우선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영역입니다. 사회적으로 날이 갈수록 중요성이 강조되는 영역이기도 하지만, 높은 전문성과 경험이 필요한 업무인 만큼 SHE를 책임지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업무를 하시면서 보람도 느끼고, 직무의 전문성도 키우고 싶다면 SHE 직무에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SK머티리얼즈의 전략기획 직무는 회사의 Vision과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경영실적을 지속 관리하여 성과창출 극대화를 지원하며, 신규사업을 발굴 및 추진하고 있습니다. SK트리켐에서 전략기획 직무를 수행하고 계시는 김기원 PL 님의 인터뷰를 통해 본 직무를 집중 해부해 봅시다! 



[전략기획 김기원 PL 1. 하시는 일이 궁금합니다]

SK트리켐의 경영기획팀은 회사 경영 전반의 L(Lead), H(Help), C(Check) 업무를 수행하며 저는 이 곳의 전략기획 직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략기획 직무는 시장, 기술 트렌드 등 외부환경과 회사 내 강점 등 내부 역량을 분석하여 회사가 중장기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더불어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 투자 타당성 검토, ESG 관리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략기획 김기원 PL 2.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전공 무관이지만 저희 팀의 경우 재무적인 수치를 다루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기본적 재무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경영/회계학과 전공이 업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전략기획은 회사의 내/외부적인 상황을 분석하고 다양한 부서의 부서장들과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전략을 도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회사 전반 업무에 호기심을 갖고 진취적인 성향을 가진 분께 적합한 직무입니다.


[전략기획 김기원 PL 3. 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한 마디?]

 
전략기획 직무는 중장기 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반도체, 디스플레이, 친환경 등 다양한 Biz 진출을 위한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업무 중 제가 분석한 수치를 바탕으로 경제적 효율성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채택되었을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도전을 즐기는 분들께서 지원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직무 소개 외에도 여러분께 드릴 정보가 있습니다. 바로 SK스페셜티, SK머티리얼즈 에어플러스, SK트리켐 등 SK머티리얼즈의 자회사들이 ESG평가기관인 서스틴베스트(SUSTINVEST)로부터 2023년 ESG평가 최고 등급인 AA를 획득한 것입니다. SK머티리얼즈는 2021년 국내 산업가스 업계 최초로 ‘탄소발자국’ 인증을 받을 만큼, 친환경 에너지 생산을 위해 노력해왔는데요! 서스틴베스트에 따르면 2022년 환경/사회/지배구조 모든 영역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A등급을 받았으며, 이후 2023년에는 AA등급으로 상승하며 ESG우수 기업으로 성장해왔습니다. 이에 대해 2024년 새롭게 선임된 SK머티리얼즈 김양택 사장은 “우리 회사만의 색깔 있는 ESG 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시장과 고객, 협력업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확보하면서 기업 가치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소개한 환경안전/전략기획 외에도 SK머티리얼즈는 다양한 직무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데요! 다음 기사에서는 어떤 직무에 대한 해부를 해볼까요? 여러분께 필요한 정보를 가득 담아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